헤겔 미학의 정신현상과 현대성

 1  헤겔 미학의 정신현상과 현대성-1
 2  헤겔 미학의 정신현상과 현대성-2
 3  헤겔 미학의 정신현상과 현대성-3
 4  헤겔 미학의 정신현상과 현대성-4
 5  헤겔 미학의 정신현상과 현대성-5
 6  헤겔 미학의 정신현상과 현대성-6
 7  헤겔 미학의 정신현상과 현대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헤겔 미학의 정신현상과 현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본래 미학(Asthetik)은 감각에 주어진 인상들(Eindrucke)을 고찰한 감각의 학문(Wissenschaft der Empfindung)이었다. 그러나 헤겔의 미학은 자연이 유발하는 감각들의 고찰이 아닌 아름다움, 특히 예술(Kunst)에 관한 아름다움에 관하여 고찰한다.
미학은 예술의 최고의 이념 철학은 본질적으로 이념의 학이다. 이것이 헤겔의 근본적 이해이다. 『엔치클로페디 강의에 대한 서론』에선 “철학의 목표는 이념을 그 참다운 현태 및 보편성에서 파악하는 것”이라 말하며, 이러한 이념의 참된 인식은 그 자체가 철학 체계의 서술로 밖에 될 수 없다. 또한 각각의 학의 대상인 논리, 자연, 정신이 헤겔이 이해하는 이념의 외연을 이루는 것이고, 이러한 논리·자연·정신의 전체를 하나의 이념의 전개상으로 일원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헤겔사전』, 이신철역, 도서출판 b, 1991, p 313 이하.
상태로, 철학과 종교와의 연관 속에서 고찰해야만 한다고 헤겔은 말한다. 즉 헤겔에서 예술은 종교와 철학과 함께 ‘절대정신’의 영역에 속하고, 이것들의 목적인 절대적인 것을 의식화하는 형식의 차이에 의해서만 구별된다. 박구용, 「헤겔 미학의 체계와 현재성」(『민주주의와 인권』제8권 2호, 2005), p 330.
절대 정신은 진리인 절대이념이 예술에서는 감각적으로 직관되고, 종교에서는 내면적으로 표상되며, 철학에서는 개념적으로 사유된다. 『미학대계』 1, 「헤겔미학」, 권대중, p 421.
진리의 인식에 도달하려는 이 세 가지의 형태를 좀 더 구체적으로 고찰해 보자.
예술, 종교 그리고 철학 : 철학체계 내에서의 예술의 위치-‘절대정신의 첫 번째 단계’로서의 예술
종교는 신적인 것을 인식하기 위한 참된 수단으로 감정에 대해 말한다. 감정은 우리 내면 속에 있는 충동(Treiben)이며, 사유의 원천이다. G. W. F. Hegel, 『Asthetik, oder Die Philosophie der Kunst』, 서정혁 역, 지만지고전천줄, 2008, p 56.
그리고 신적인 것은 그 자체로 정신의 본질이며, 자기 자신을 대상화하려고 노력한다. 이에 따라 아름다움의 고귀한 영역의 추상적 규정이 드러나고, 이 영역은 진리의 인식에 도달하려고 함께 경주하는 예술, 종교, 그리고 철학의 세 가지 형태들로 이루어진다.
이 세 가지 형태들의 특징을 간단하게 구분해 보자.
헤겔이 절대정신의 첫 번째 현실태로 규정하는, 예술은 신적이고 진실한 것을 완전히 외적으로 표현하며 우리에게 객관적으로 대립하는 자로 표현한다. 다시 말해 예술이 감각적 매체를 통해서만 절대정신을 표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즉 예술은 내용적으로 절대정신 안에 있지만, 형식적으로는 절대정신의 바깥에 있다. 박구용, 「헤겔 미학의 체계와 현재성」(『민주주의와 인권』제8권 2호, 2005), p 301.
종교는 예술에 비해 주관적인 측면을 이룬다. 종교에서 감정은 신적인 것을 자신 속에서 지각하고 인식하므로, 자기감정의 본질이 그 자체로 신적인 것이다. 즉 신은 예술의 대상성에서 빠져나와 개인 주관의 내면성 속에 자리 잡음을 인간에게 확신시켜주는 것이다. 이제 신은 오로지 정신의 고유하고 자주적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측면에서 예술은 종교를 필요로 한다. 종교는 “종교적 진리를 보다 가까이 느낄 수 있게 하거나 상상력을 위해 구체적인 모습으로 만들기 위해 종종 예술을 충분히 활용한다는 것이다.” 『미학대계』 1, 「헤겔미학」, 권대중, p 425 각주 15번 재인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