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요한복음 10 장의구 조 분석

 1  성경말씀 요한복음 10 장의구 조 분석-1
 2  성경말씀 요한복음 10 장의구 조 분석-2
 3  성경말씀 요한복음 10 장의구 조 분석-3
 4  성경말씀 요한복음 10 장의구 조 분석-4
 5  성경말씀 요한복음 10 장의구 조 분석-5
 6  성경말씀 요한복음 10 장의구 조 분석-6
 7  성경말씀 요한복음 10 장의구 조 분석-7
 8  성경말씀 요한복음 10 장의구 조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경말씀 요한복음 10 장의구 조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한복음서의 구조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 상이한 부분이 있다. 브라운은 “표적의 책”과 "영광의 책“이라는 명칭을 선호한다. 김세윤교수도 동일한 입장을 취한다. 이 가운데 목자내러티브는 ‘표적의 책’ 부분에 포함되어 있다.
요한복음서의 전체적인 구조 안에서 10장의 목자 내러티브(narrative) 실제 혹은 허구적인 사건을 설명하는 것 또는 기술(writing)이라는 행위에 내재되어 있는 이야기적인 성격을 지칭하는 말.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로 엮어진 실제 혹은 허구적 사건들의 연결을 의미하며 문학이나 연극, 영화와 같은 예술 텍스트에서는 이야기를 조직하고 전개하기 위해 동원되는 다양한 전략, 관습, 코드, 형식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쓰인다. 내러티브는 관객들에게 펼쳐지는 내용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제공하고 이를 기초로 어떤 사건이 벌어질 것인가를 예측하게 해준다.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41&docId=348872&mobile&categoryId=341 영화사전.
가 중심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예수가 자기 땅에 왔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그를 거부하고 표적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로 인하여 갈등이 심화되어간다. 이 갈등은 10장에서 절정에 이르고 예수는 자신의 죽음을 예견하는 선한 목자 내러티브를 말씀한다. 따라서 10장의 선한 목자 내러티브가 ‘표적의 책’과 ‘영광의 책’을 연결하는 고리 역할을 하며 요한복음서 전체를 해석하는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음을 짐작할수 있다.
요한복음10장의 구조
요한복음 10장은 전체적인 구조를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10:1-21절에는 예수님께서 목자와 양에 대한 강화를 통해 구약성경에 예언된 “선한 목자”가 바로 자신임을 선언하신다. 둘째, 10:22-42에는 선한 목자라고 선언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유대인들이 제기하는 “메시야임을 증명하라고 촉구”하는 질문과 예수님의 논증으로 구성된다.
요한복음10:1-21의 구조
1-5절에는 예수님께서 목자와 양의 비유를 통해 목자와 강도는 양의 우리의 문과 음성을 통해 구분되어짐을 말씀하신다. 6-18절에는 예수님께서 “목자와 양의 비유에 대한 해석”을 통해 ‘나는 양의 문이요, 선한 목자’라고 선언하시면서, 자신이 도적이나 강도와 다르다는 것을 말씀하신다. 셋째, 19-21절은 선한 목자라고 선언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유대인들 중에 분쟁이 발생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요한복음10:22-42의 구조
첫째, 22-30절에는 유대인들이 예수님께 나아와 메시야임을 밝혀달라고 촉구하자 “예수님 자신의 행위들이 메시야임을 증거”하는데 예수께서는 그것은 아버지의 이름으로 행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하시며 아버지와 하나 됨을 주장하신다. 둘째, 31-39절에는 예수님께서 하나님과 하나임을 주장하심으로, 유대인이 “예수님의 증거를 듣고 돌로 치려하는” 내용이 기록된다. 셋째, 40-42절은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신성모독 죄로 책잡아 돌로 치려하자, 그들의 오류를 지적하고 잡으려 하자 “요한이 처음 세례 주던 곳”으로 가셔서 거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예수를 믿게 된 일을 기록하고 있다.
요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