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 이노 인자 살에 미치는 영향

 1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 이노 인자 살에 미치는 영향-1
 2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 이노 인자 살에 미치는 영향-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 이노 인자 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적 지지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끼리 자원을 교환하고, 교환되는 자원을 통해 개인의 욕구가 충족되는 것을 말한다. 사회적 지지의 요인으로는 주변사람지지, 가족지지, 친구지지로 나뉜다. 그 중 주변사람지지가 높을수록 자살생각이 감소함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고, 친구지지, 가족지지 순으로 나타났다.
노인은 필요한 지지의 양에 제한을 경험하고 있으며 만성질병, 기능적 장애, 배우자와 친구의 상실, 시설로의 수용, 감소된 경제적 자원이 노인의 사회적지지 약화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지지가 감소하면 노인의 우울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어 노인의 삶의 질과 정신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반면, 사회적지지가 높은 노인의 경우 정서적 공감과 존중, 사랑을 표현하고 평안함을 느껴 자살생각이 낮아진다.
자아존중감이란 자기에 대한 느낌, 감정, 동기, 가치관, 인지 등으로 자신을 지향하는 것이다. 노인들은 에너지나 회복력 부족으로 자신의 자아능력에 위협을 느껴, 스스로를 무능력하게 느끼고 상황을 변화시키거나 조절할 수 없음을 느낄 경우에 자아존중감 상실과 열등감을 경험한다. 이처럼 자아존중감은 노인의 성공적인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심리적 요인으로 간주된다. 낮은 자아존중감은 우울증을 유발하고 자기학대, 무가치함으로 이어져 자살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반면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생을 의미 있고 중요하게 느끼며, 심리적 손상이 적어진다.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이 노인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 결과
1)전통적인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해 경제적 활동을 위한 가족제도로 점차 변화함에 따라 가족들에게 받아오던 정서적 지지가 약해지고 가족과 떨어져 지내는 노인의 경우 주변사람, 친구나 이웃으로부터 지지를 받게 된다. 이에 주변사람, 친구와 어울려 보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또 각종 취미를 중심으로 하는 커뮤니티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야한다.
(복지관 프로그램)으로 ①어르신의 건강과 생활에 관련된 상담서비스
②건강 관련 강좌 및 예방·치료 서비스
③기능회복사업
④다양한 교양강좌 및 취미교실
⑤노인대학, 한글교실
⑥여가 오락 프로그램(당구, 탁구, 골프, 댄스스포츠, 컴퓨터 교육)
⑦재가복지서비스
2)사회적 지지가 부족한 독거노인을 대상으로 정기적 전화, 방문 등 지지적 상호관계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활동.
[예] 샌프란시스코의 노인자살예방센터 ‘우정의 전화’ 프로그램 : 24시간 전화서비스를 통해 노인들에게 정서적인 지지와 의료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만약 고위험군 노인 발견 시 가정방문을 시행하고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