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과 창조론 과학과 종교의 논쟁

 1  진화론과 창조론 과학과 종교의 논쟁-1
 2  진화론과 창조론 과학과 종교의 논쟁-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진화론과 창조론 과학과 종교의 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진화론은 1859년 다윈이 종의 기원이 출판한 이래로 현재까지 창조론과 대립하면서 현재까지 과학과 종교의 논쟁의 주요 화제거리로 등장한다. 여기서는 과학과 종교의 논쟁으로 이슈가 되었던 the sopes trial의 발단과 전개를 통하여 그 재판이 과학과 종교에 끼친 영향을 알아보려고 한다.
2.본론
2.1 사건의 사회적 배경
진화론이 과학적 목적이외에 정치사회적인 목적으로 이용되면서 진화론은 미국전역에 알려지게 된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은 1920년대에 Bryan을 중심으로 반진화론 운동을 펼친다. 이들의 주장은 교육의 형평성 논리를 내세워 교과서에서 창조설이 없어진 것처럼 진화설도 제거해야한다는 것이었는데 bryan의 노력의 결과로 테네시주, 미시시피주, 아칸소주에서는 공립학교의 진화론 교육을 금지하는 반진화론법을 통과시킨다. 1925년 7월 뉴욕의 ACLU이 진화론에 대한 이 법의 실효성을 실험할 것은 선언하면서 john T.scopes과 손을 잡고 재판에 나서게 된다.
2.2. scopes trial
2.2.1 사건의 발단
초기 사건의 발단은 진화론과 창조론의 법정 분쟁이라기보다는 Dayton이라는 작은 마을을 미국전역에 소개하기 위함에 있었다. 이에 그 마을의 진화론에 관한 법률에 반대하던 과학자와 지도자들은 평소 진화론에 대한 법안을 반대하던 scopes를 선동하여 그가 근무하던 공립고등학교에서 진화론을 가르치게 한다. 얼마 후 scopes는 위법에 대한 혐의로 재판에 서게 된다.
2.2.2 과학과 종교 그리고 법적 분쟁
이 사건은 근본주의자인 bryan과 이에 반대하는 darrow의 법적분쟁으로 일단락 된다. 이 사건은 scopes가 위법을 하였는가에 대한 법적분쟁이라기보다는 진화론과 창조론에 관한 과학과 종교의 문제로 확장된다. bryan은 성경을 그대로 해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근본주의자였음에 이 법률이 입법적으로 왜 필요한 것이고, 이를 어긴 scopes가 왜 위법인지를 말하게 된다. 반면에 darrow는 성경을 문자 그대로 해석하는 근본주의자들을 비판하며, scopes의 무죄에 대한 변호를 포함한 진화론에 대한 법안의 잘 못되었음을 지적한다.
2.2.3 언론에 의한 대중의 관심
과학과 종교에 대한 이 법적분쟁은 매번 신문기사와 방송에 일면을 장식한다. 방송매체는 이 사건을 “세기의 재판”이라 명한다. 이에 따라 대중들은 이 사건에 관심을 갖게 된다. 이 사건은 dayton이라는 작은 마을을 미국전역에 알림과 동시에 진보적인 생각을 갖고 있던 대중들이 법안에 반대하게 만드는 계기가 된다.
2.2.4 재판의 또 다른 전개
는 scopes의 무죄를 증명 할 수 있었지만 유죄로 판결하도록 재판을 유도한다. 이는 후에 사건을 더 크게 만들어 상급법원으로 넘기기 위함이었다. darrow의 전략대로 사건은 진행되어 사건은 상급법원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에 darrow는 진화론에 찬성하는 종교와 과학의 전문가 15명을 통하여 진화론이 유효한 과학적 이론임을 입증하고, 법안자체가 위헌임을 입증하려 하였으나, 재판의 초점이 scopes의 위법 여부에 맞춰지면서 darrow의 계획은 수포로 돌아가는 것으로 보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