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

 1  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1
 2  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2
 3  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3
 4  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4
 5  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5
 6  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6
 7  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7
 8  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의 교육 다양화 다문화교육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다문화 가정이한 우리와 다른 민족,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가정을 통칭하며, 다문화 가정 유아는 국제결혼을 하여 태어난 자녀로 의미되고 있다.
2) 다문화 교육의 정의
-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을 목표를 가진 교육이다. 원래 다문화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국가들이 경험하고 있는 이민족간의 갈등, 이민자들의 자국민으로의 통합, 해외주재 자국민의 동질성 유지 등을 위한 교육적 발상에서 시작되었다. 다문화교육은 타문화 교육, 문화간 교육, 또는 이(異)문화교육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인종,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 계층 간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자문화 중심주의 사고가 유발하는 편견을 극복하고 불평등을 창출하는 사회-역사적 맥락, 경제적, 심리적 요인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이 속한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타인이 속한 문화를 인정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교육이다.
-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의 존재를 인정하는 다문화 개념에서 나아가 하나의 문화는 다른 문화에 열려 있고 상호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즉 모든 문화는 또 다른 어떤 문화의 일부이며, 개별 문화들은 또 다른 문화와 관계를 맺으면서 상호교류하고 영향을 미친다. 즉 내가 소유하고 있는 문화가 다양한 문화적 교류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인식할 때 다른 문화에 있는 사람들의 문화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을 살펴보면 우선 교육 대상으로 보는 집단(결혼 이민자 가정, 이주노동자 가정, 북한 탈북자 가정)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돕는 교육을 다문화교육으로 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는 교육으로 보고 있으나 이는 여러 학자들이 말하는 다문화 교육과는 차이를 보인다. 현실적으로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 교육의 현실은 문화 소수 집단을 대상으로 한국 사회 적응교육이나 정체성 교육, 문화 다수자 집단을 대상으로 소수자 문화에 대한 이해교육을 다루고 있는 실정이다. 다문화 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 간의 상호 이해와 상호 영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3) 다문화 교육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캠벨: 다문화 교육이란 문화적·인종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상호 문화적 전통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모든 인간의 평등성을 증진시키는 교육
- 베넷: 다문화교육은 교수-학습에 대한 접근의 하나로 보면서 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 내에서 민주적 가치와 신념에 기초하여 다문화주의를 촉진하는 일련의 교육활동
- 뱅크스: 다문화 교육이란 커리큘럼과 교육제도의 재구성을 핵심으로 하는 개혁활동으로 다양한 성별, 언어, 사회 계층, 인종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경험하도록 하는 교육기관의 변화라고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