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논문 사랑의 공동체

 1  사회복지 논문 사랑의 공동체-1
 2  사회복지 논문 사랑의 공동체-2
 3  사회복지 논문 사랑의 공동체-3
 4  사회복지 논문 사랑의 공동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논문 사랑의 공동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사랑공동체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하나되어 천국을 누리면서 살아가는 공동체를 꿈꾸며 지어본 신앙과 생활 그리고 복지 공동체 이름이다.
언제나 과거를 회상해 보면 뚜렷하게 기억에 남는것은 별로 없으나 그럼에도 크게 나누어 본다면 초등학교 이전과 초중고 시절 대학 그리고 군대 사회생활중에는 회사생활 그리고 개인사업 마지막으로 오늘의 생활로 분류할수 있을것이다.
먼저 초등학교 이전기억은 아스라하기만 하다. 아버지의 무등을 타고 광주공원에서 영화를 보았던 기억이 전부일것이다. 초중고 시절 집안사정으로 많은 이사를 하면서 이사했던 기억들이 그리고 대학시절은 학과 공부보다는 선교단체에 더 열심을 내 지낸기억들과 군대 시절에 교회생활에 더 열을 냈던 3년간이었다. 제대후 서울에 올라와 사회생활을 맞이하면서 대학과 군대생활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많은 것들중 특히 대인관계에 있어서 불신자와의 만남이 새로운 경험이 될수 있었다. 결혼을 통해 아내와 그리고 얼마후 태어난 아들과 딸과 함께 새로운 서울에서의 회사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주변 이웃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게 되고 교회생활과 회사생활이 전부인 서울생활 15년을 되돌아 보면 아쉬움을 남긴다.
무역 파트와 영업 파트에서 10여년동안 지내고 새롭게 시작해 본 생활들이 광주로 내려와 시작하게 되었다. 서울생활 15년과 광주에 내려온지 벌써 5년째 된것 그리고 나이 40대 후반으로 50대를 향해 가는 현재 강도사 고시를 치르고 결과를 기다리며 목회의 꿈을 꾸고 있다. 남성의 특성이 여성에 비해 한가지 일에 몰두해 보면 빠진다는데 나의 삶이 그것을 증명해 주고 있다. 볼링을 한번도 경험하지 못하고 회사에 입사해 처음으로 대한 볼링은 낯설기만 했다. 필요에 의해 볼링을 매주 해야되 결심을 하게 되었다. 회사퇴근후 매일 3시간정도를 6개월동안 볼링장에서 생활하다시피 연습을 해 드디어 3개월후 200점을 돌파하게 되고 100게임 에버리지가 183점에 이르자 당시 한참 유행했던 모방송국의 볼링붐을 타고 프로볼러를 꿈꿔보기도 했다. 얼마후 골프에 대한 권유가 들어와 1년여를 아침과 저녁으로 6시간씩 연습을 하고 3년여를 훈련하여 이븐스코를 칠 정도로 실력이 향상되어 프로골퍼를 꿈꾸며 지인들에게 레슨할 정도의 실력을 갖추게 되었다. 두가지의 사례를 통해 회사 동료들에게 집중력과 열심을 보여줄 수 있는 계기와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자격증이라고는 운전면허 1종이 전부이고 한식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위해 3개월동안 학원을 다녔으나 이론만 합격하고 실기는 불합격해 자격증을 따지 못했다.
삶의 철학은 과거와 미래에 연연하지 말고 현재에 충실하자이다. 또한 현재 할 수 있을때 하자가 삶의 모토가 된것은 과거 충분히 할수 있는 여력이 있었음에도 시간이 흐르고 난뒤 그것을 후회해 본적이 있어서이다.
신앙관은 칼빈의 5대 신앙강령을 모토로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절대 신앙을 신앙관으로 삼고 있다. 신학동기는 평생을 내가 즐거워하는것을 하면서 살아가는것이 행복한 삶의 비밀이라 생각하고 신학에 입문하게 되었다.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었던것은 복지에 대한 막연한 동경보다는 구체적 이론과 실재를 배워 삶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함께 나누고자 하는 소망 때문이다.
2.우리 모두가 문제속에서 살아가가고 있다. 문제의식을 갖지 않고 살아간다면 그것 또한 문제가 될것이다. 중요한것은 그 문제에 대한 나의 인식과 대처 반응 양식이 문제가 될수 있을것이다. 이기주의 보다는 이타주의로 부정적 관점보다는 긍정적 관점으로 바라본다면 문제가 문제이기 보다는 기회로 삼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 부조화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삶의 부조화를 통해 연약한 존재임을 자각하고 근본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지 않고 주변 현상적 상황을 통해 바꾸려 든다면 우리의 문제 해결은 요원할것이다. 문제는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사회 현상도 마찬가지 이다. 단순과 복잡한 삶의 연속에서 한가지에 치중하는것은 문제해결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조화와 부조화 속에서 균형을 이루며 살아가는데 삶의 한부분이 정리되어 살아간다면 그것은 조화를 가진 삶이 될수 있을것이다.
또한 내가 원하지 않는 다른 상황에 대해 비난하고 틀렸다고 말하기 보다는 차이로 인식할수 있는 여유를 가질수 있다면 조화가 가능할 것이다. 근래 들어 소고시 수입과 관련된 촛불문화가 대중을 이루고 있다. 마치 2002년 붉은 악마가 하나되어 한반도를 뜨겁게 달구 었던것처럼 오늘의 이슈는 쇠고기수입반대를 빌미로 이명박 정부에 대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볼수 있을것이다.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이다. 자기 방어기재의 하나인 합리화를 사용하여 현재의 불만을 모순을 표현하고 표출하고 있다고 볼수 있는것이다.
건강한 자기 방어가 승화인것처럼 현실의 문제에 있어서 성숙한 우리국민의 승화는 무엇일까 마치 국회의원들이 국회에 들어가지 않고 자신이 해야할일을 하고 있는것처럼 무노동 무임금을 노동자의 파업에 잘 적용하면서도 자신들의 무노동 무임금에는 반대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것처럼 우리의 삶에 다른 사람의 입장과 그일이 자신에게 벌어 졌을때 자신의 입장이 달라지는것을 통해 무엇을 추고하고 있는지를 발견할수 있는것이다.
3.사회복지정책이론 실천적 대안은 무엇인가
먼저 사회현상의 모순은 우리에게 무엇을 할것인지 보다는 어떻게 살아갈것인지 방향을 전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해 현장에서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은 사회복지사일 것이다. 먼저 이들의 업무만족도 및 정책 만족도를 통해 삶의 현장을 발견할 수 있을것이다.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의 수행하는 업무에 대하여 불만족과 만족의 평가가 서로 교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업무 수행 과정에 대하여 부분적으로 불만족한 부분에 많이 노출되어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자신이 수행하는 업무가 국민복지 증진에 기여한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반이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복지사들은 우리나라 사회복지 정책 전반에 대하여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이다. 또한 전체적으로 사회복지사의 업무 만족도 수준은 비교적 높은 반면에 정책 만족도 수준은 낮다는 것을 알수 있었다. 사회복지서비스 정책의 구성요소가 정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사회복지사의 인식조사를 중심으로 조광환 2003 상지대 대학원 행정학 박사 학위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