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 결식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한 방학교실

 1  빈곤 결식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한 방학교실-1
 2  빈곤 결식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한 방학교실-2
 3  빈곤 결식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한 방학교실-3
 4  빈곤 결식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한 방학교실-4
 5  빈곤 결식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한 방학교실-5
 6  빈곤 결식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한 방학교실-6
 7  빈곤 결식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한 방학교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빈곤 결식아동의 건강한 성장 및 사회적 발달을 위한 방학교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건복지부는 결식아동을 "가족 결손 등의 이유로 실제로 굶을 우려가 있는 아동"으로 정의하고 있다.(조흥식, 2000 : 44) 이외에도 교육부에서는 결식아동, 즉 중식지원대상 학생을 밥을 제대로 먹지 못하는 아이, 생활보호대상자, 결손가정, 근로능력 부족, 실직 등 어려운 가정형편으로 인하여 학교에 도시락을 싸오지 못하거나 급식비를 납부할 능력이 없는 아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조흥식, 2000 : 14)
빈곤결식아동문제는 전국에서 13,792명(2003년 보건복지부 내부자료. 미취학아동 790명, 초등 7,275명, 중등 3,788명, 고등 1,539명)이 겪고 있으며, IMF로 인하여 2000년까지 급속히 증가하였다가 2001~2년에는 다소 감소하였지만 이후 다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특히 결식아동을 아동으로서 누려야 할, 보호받을 권리를 박탈당한 아동으로 보고 있으며 대다수의 결식아동이 가구주의 실업으로 인하여 발생하였기 때문에 실업과 빈곤문제 등의 구조적 원인이 해결되지 않는 한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 지적한다.(김인숙, 1999)
결식아동의 수가 급증하고 있는 원인은 다양하며, 그 원인으로는 이혼의 증가, 편부모.미혼모의 증가, 열악한 사회복지 서비스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타 지역과 비교하여 볼 때, 우리지역에서 빈곤결식아동 발생에 있어 문제가 되는 것은 낮은 재정자립도로 인한 인적, 물적 자원의 공급 부족으로 그들에게 필요한 자원을 적절한 시기에 제공할 수 없다는 점이다.
그리고 이 문제는 끼니를 거른다는 사실 이외에도 굶주림으로 인한 고통, 외로움, 부끄러움, 소외, 분노, 자존심의 상실, 현실도피 등 특히 감수성이 예민한 아동의 정서 상태에 영향을 미치므로 결식아동 문제는 사회적 차원에서 반드시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할 문제이다. 또한 이 문제를 다루지 않고 방치해 둔다면 아동의 정서는 심각하게 손상되어 분노와 적대감이 증가하고 청소년 비행, 자살, 가출, 일탈, 학교폭력 등의 사회문제로 쉽게 이어질 수 있다. 더 나아가 결식아동이 정신, 육체적으로 올바른 성장을 하지 못하게 됨은 국가의 미래와 관련되는 일로써 상생의 차원에서 대책이 요구된다.
실시된 프로그램의 한 예로 서울 성북구에 위치한 길음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결식아동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석식 제공과 집단 활동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서 자아정체감을 형성, 문제 해결능력을 향상시키며, 사회적 지지망을 형성할 기회를 제공하여 아동이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내고 후에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한다”는 목적아래 개별학습지도(학습지도, 숙제지도, 독서지도), 집단활동프로그램(사회성향상프로그램), 외부활동프로그램(캠프1회,문화탐방3회, 문화공연관람2회)를 실시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프로그램참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정서적 안정, 사회성 발달의 효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빈곤결식 아동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많은 장애요인이 있다. 현재의 급식 전달 체계는 아동들에게 낙인감을 줄 수 있으며,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황영자, 2002) 또한 일반아동 보다 자아존중감이 낮고 자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이 부족한 결식아동들에게(서연희, 2003) 도리어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것은 결식 지원을 받는 아동 중 27.5%가 화가 난다거나 부끄럽다는 느낌을 받으며 60%의 아동이 결식지원을 받는 사실을 친구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다고 반응한 것 (박무행, 2002) 으로 미루어 보아 알 수 있다. 또한 결식아동 지원프로그램은 끼니를 제공하는 것과 함께 이들이 건강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심리, 사회적 차원에서의 보호가 동시에 제공되어야 (황영자, 2002)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통합적인 접근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현장 조사와 장애요인 분석 및 경험을 고려했을 때 식사제공(중식제공)과 교육활동(학습지도, 영어교실), 참여활동(야외활동/캠프,집단활동)과 정서지원(심리검사, 개별상담) 프로그램들은 빈곤결식아동문제 해결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겠다.
그 효과로는 점심급식이 중단되는 방학기간 중 급식제공을 통한 아동의 건강한 신체발달 도모,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적응력 향상, 다양한 체험· 집단활동을 통한 사회성 발달은 물론, 더불어 상담을 통한 정서적 지원으로 아동의 일탈행동 예방과 기업체 및 지역 주민.학생들의 자원봉사 활동과 같은 시민 참여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있다.
2. 대상자 선정 (광주시 서구 화정2동에 거주하는 빈곤결식아동)
일반집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