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요소와 순서 예배 순서의 원리 한국교회의 예배 순서에 대한 이해

 1  예배 요소와 순서 예배 순서의 원리 한국교회의 예배 순서에 대한 이해-1
 2  예배 요소와 순서 예배 순서의 원리 한국교회의 예배 순서에 대한 이해-2
 3  예배 요소와 순서 예배 순서의 원리 한국교회의 예배 순서에 대한 이해-3
 4  예배 요소와 순서 예배 순서의 원리 한국교회의 예배 순서에 대한 이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 요소와 순서 예배 순서의 원리 한국교회의 예배 순서에 대한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는 예배 공동체의 행위이기 때문에 하나의 공통된 순서를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 공통된 예배순서를 따라 어떻게 드리느냐에 따라 예배에 대한 우리의 생각과 우리가 믿고 있는 것을 더욱 정확하게 표현하고 많이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공통된 예배순서가 어떤 요소들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어떤 예배의 요소가 절대적인 것이며 상대적인 것인지를 구분하고 그 요소들을 어떻게 배열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성경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우리가 초대교회의 예배로부터 회복할 수 있는 것은 사도행전 2장 42~47절에 나오는 예배의 4중구조, 즉 날마다 모여, 사도의 가르침을 받고, 떡을 떼고,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세상으로 나가는 것이다.
1) 모이는 예배 (The Gathering)
모이는 예배는 하나님이 계신 곳으로 올라가는 예배의 시작부분으로 우리의 개인적인 생활로써의 예배로부터 공동체(교회) 생활로써의 예배로 넘어가는 문지방과 같다. 우리가 모일 때, 우리의 개인적인 예배가 공동체 예배로 바뀌면서 자기중심으로부터 하나님 중심으로 옮겨간다. 모임의 예배를 위해 필요한 순서들은 기본적으로 예수님의 이름으로 나누는 인사, 경배찬양, 그리고 기도다. 이 모이는 예배 순서 중 마지막 순서인 기도는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치료와 용서의 말씀을 듣는 예배 행위를 포함하여 종종 다음단계인 “말씀듣는 예배”의 순서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2) 말씀 듣는 예배 (The Hearing)
예배의 4중구조에서 두 번째 부분인 말씀듣는 예배는 모이는 예배와 매우 다르다. 이 두 번째 부분에서 예배는 하나님의 임재로 들어가는 단계로부터 그의 임재 가운데 머무는 단계로 옮겨진다. 여기에서 사용되는 주된 예배행위는 대화로 하나님께서 설교(말씀)를 통해 우리에게 말씀하시며 그 다음 그 주신 말씀에 대해 우리가 응답하는 것이다.
3) 응답하는 또는 감사하는 예배 (The Responding/Thanksgiving)
점차 세계 교회는 성만찬을 축하하지 않는 주일예배는 적절하지 못하거나, 충분하지 못한, 또는 받아들일 수 없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대부분 교회가 매주일 성만찬을 축하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교회들은 성만찬을 대신하여 들은 말씀에 대한 응답으로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에 대해 하나님께 다양한 감사를 표현한다. 설교에 대한 적절한 응답으로는 사도신경, 찬송, 제자도로의 초청, 세례, 신앙갱신, 간증등이 있다.
4) 파송하는 예배 (The Sending-forth)
예배의 마지막 부분인 파송하는 예배는 간단하고 목적이 분명하다. 이 부분의 순서들은 예배 전체를 결론짓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예배의 마지막 부분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축복과 주를 사랑하고 섬기기 위해 세상으로 가도록 위임하는 성경 말씀을 기억한다. 이런 순서들을 강조하는 것은 우리가 세상의 고통을 알고 믿음을 실천함으로 우리의 예배가 계속된다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파송하는 예배는 축복기도, 파송의 찬송, 파송의 말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허도화,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예배의 순서와 요소”「복음주의 예배학」 (서울: 요단,2001), pp.117-156.
2. 예배의 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