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가 어떻게 열풍을 끼치게 됐는가

 1  한류가 어떻게 열풍을 끼치게 됐는가-1
 2  한류가 어떻게 열풍을 끼치게 됐는가-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류가 어떻게 열풍을 끼치게 됐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00년대 드라마 겨울연가, 대장금 등 드라마들이 해외로 방영되면서 우리나라의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었던 걸로 기억한다. 한류는 2004년 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한류의 열풍을 좋은 시각으로써 볼수 만은 없다. 우선 왜 한류에 열광을 하는지 찾아보았다.
k-pop을 중심으로 미국과 유럽에까지 진출하게 되는데요. 음악뿐 아니라 패션, 화장법, 춤 등으로 색다른 매력을 선보이고 있죠. 특히 아이돌 가수들은 뛰어난 가창력과 댄스 실력을 겸비해 유럽 팬들에게 열광적인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고정민 교수는 ““유럽에서는 ‘군무(집단적인 춤)’를 하며 노래를 부르는 스타일이 드물기 때문에 한국 걸그룹의 등장이 이슈가 되었다””며 ““유튜브나 SNS를 통한 공연 중계 또한 디지털 세대에 속한 팬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냈다””고 설명했습니다. - 출처 Wikitree 한류열풍 이유있다? 전문가 의견들어보니 중에서
한류열풍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한류는 우리나라에게 있어서 굉장히 긍정적인 측면이다. 그러나 모든 문제는 긍정적인 것만 있을수는 없다. 한류의 영향이 증폭됨으로써 한류의 문제점들도 크게 늘어났다. 예를들어 우리나라 아이돌 가수처럼 성형을 한다던지 한류의 열풍으로 인기를 얻는 가수들이 한정적이라던지 한류때문에 역사 왜곡을 한다던지 굉장히 많은 문제점이 들어나고 있다.
위의 통계를 보면 2011년의 자료이다. 표에 나와있는것 처럼 절반 이상이 게임이다. 케이팝의 인지도나 위상이 높아졌다고 해도 실질적으로 수출하고 있는건 게임이다. 케이팝인 매니지먼트의 수출은 10% 남짓 정도라고 한다.
출처 -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2012)
한류열풍의 문제점 해결방안은 무엇인가?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한가지만 골라서 해결방안을 풀어보자면 저 위에 있는 통계에서 보이듯이 게임의 수출을 줄이고 수출이 낮은 영화나 만화 등을 수출하는 것이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흥행을 하여야 수출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흥행을 하지 못한것이 외국으로 수출하여 상영하였을때 수요가 생길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기 떄문에 막연한 수출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매니지먼트사의 독점도 줄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제일 큰 3사 매니지먼트에서 외국으로 활동하는 가수들이 많듯이 그 3사 뿐만아니라 다른 회사에게도 기회를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독점을 하게 됨으로써 서로간의 주고받는 돈이 있을텐데 난 솔직히 이런게 너무나 이해가 가지 않는다. 서로 돕자고 하는일일 텐데 그걸 왜 돈으로 막는지 너무나 이해가 가지 않는다. 그리고 스포츠도 상품성을 만들어서 우리나라를 체험하러 온 외국인들에게 이용하게 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