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종합사회복지관 방문기

 1  시민종합사회복지관 방문기-1
 2  시민종합사회복지관 방문기-2
 3  시민종합사회복지관 방문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민종합사회복지관 방문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민종합사회복지관을 방문하기 위하여 전화연락을 여러 차례 시도했으나 연락이 잘 되지 않을 때도 있었고 정작 연결이 되도 바쁘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특히 행사준비를 얼마나 하기에 잠깐의 시간도 나지 않고 며칠씩 준비하나 생각이 들만큼 어버이날 행사를 준비하고 있어 어렵다는 답변을 자주 들었다. 하지만 4학년의 관록으로 노력한 결과 면담시간을 허락 받고 시민종합사회복지관에서 회계·총무 및 교육문화 분야를 맡고 계시는 이용일 복지사님을 뵙고 기관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었다.
2. 기관소개 및 지역적 특성
시민종합사회복지관은 1989년 7월 7일 설립 이후로 생활이 어려운 가족과 개인을 돕는 기본적인 보호서비스로부터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건전한 성장과 적응을 돕는 사업을 진행하고, 사회자원의 개발과 지원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역할과 함께 사회문제에 대한 예방과 인식을 전환하는 프로그램까지 다양하게 활동해 오고 있다.
특히 본 기관이 관여하는 지역은 본촌공단을 중심으로 오치동 농촌지역을 포함, 건국동(16개동)에 이르는 매우 방대한 지역으로 이러한 건국동에 거주하는 주민은 거의 5만명에 이르며 이러한 주민의 가정형태를 살펴보면 부모가 모두 본촌공단에 근무하는 가정, 오치동 농촌지역의 다문화 가정, 국민임대아파트에 거주하는 한부모세대 가정 등 구성 또한 매우 복잡하고 대상도 많은 편이다.
3. 중요사업소개
시민종합사회복지관은 가족복지사업, 지역사회보호&재가복지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교육문화사업을 운영하지만 이용일복지사님께서는 시민종합사회복지관은 특히 지역사회조직사업과 가족복지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하셨다. 지역사회조직사업이 중심이 되게 된 이유로는 노인정만 하더라도 70개가 넘게 분포된 방대한 지역이 가장 큰 원인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복지관이 직접 관리하기에는 인력 및 시간부족으로 클라이언트 발굴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심지어 복지관이 있는지도 모르는 주민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 연계망 구축이 중요하다고 판단 꾸준히 지역사회조직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고 하셨다. 가족복지사업 또한 주민수가 많은 만큼 대상자 또한 많고 다양하여 다문화가정 아동교육, ADHD아동 교육, 징계청소년 학교적응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같이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부분도한 다루고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다.
1) 지역사회조직사업
방대한 지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연계망 구축을 위해 각 일정한 주거단지마다 자리 잡고 있는 공공기관이나 주민단체와 상호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어버이날 행사진행, 후원자 관리사업, 여성상록산악회, 바자회 등 여러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특히 시민종합사회복지관은 양산 초등학교, 양산 중학교, 동사무소와 연계하여 건국사회복지협의체를 구성하고 있는데, 이러한 건국사회복지협의체는 학생들에게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는 인터넷 중독을 막기 위한 특강이나 금연 켐페인, 징계청소년 적응프로그램 등 다른 기관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었다.
2) 가족복지사업
가족복지사업은 가족을 이루고 있는 주민들에게 상담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러한 가정의 아동들 또한 방과후 교육에 참여하고 있었다. 특히 재일교포의 다문화가정 아동과 ADHD(주위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들도 방과후 교육에 참여하고 있었는데 전에 실습을 하던 무등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이러한 사례가 없어서 매우 흥미롭게 느껴졌다. 특히 기관방문시 아이들의 수업시간이였지만 복지관이 바쁜 관계로 수업을 참관하지 못해 교육방법에 관심이 많았던 나에게 매우 아쉬운 순간이 되었다.
4. 기관의 어려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