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

 1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1
 2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2
 3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3
 4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4
 5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5
 6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6
 7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7
 8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8
 9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9
 10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교육과정 무엇을 교육하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통적인 교육은 오히려 인간들의 사고를 경직되게 만들고 편협하게 만들었으며, 인간 사고의 불균형적인 발달을 초래했다는 비판이 일게 되었다. 합리주의 사고의 한계를 깨닫고 상상력의 중요성을 절감했다. 정보화 시대에 접어들면서 비판적인 통찰력과 창조적인 상상력을 지닌 사람들이 요청되고 있다. 종교적 상상력의 행위로서 기독교 교육과정을 이해함으로서 보다 창의적이고 인간의 상상력을 북돋아 줄 수 있는 기독교 교육과정의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무엇을 교육하는가?
1). 기독교교육과정의 구성 및 절차 참고 정정미 "기독교 교육과정 및 방법" 정정미편 , 현대 기독교 교육입문 (서울 :도서출판 혜본, 2001)4장
기독교 교육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자기계시, 특별히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계시하신 구속의 사랑을 통하여 하나님을 알게 하고, 신앙과 사랑으로 응답게 함으로써, 그들 자신이 누구이며, 그들이 처한 형편이 어떠한지를 알고, 기독교공동체 안에 뿌리를 둔 하나님의 자녀들로 성장하며, 모든 관계를 성령 안에서 유지하면서 세상에서 공통된 제자직을 수행하고 기독교적 소망 안에서 살아가도록 하는 데 있다.
교육과정은 교육목표, 내용, 수업, 평가 등 가르치고 배우는 모든 과정과 이 과정 중에 겪게 되는 다양한 경험까지도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인식되어야겠다.
(1)구성요인
기독교교육을 이해하고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연결되는 영역으로 성서학, 신학, 철학, 역사학 등이 있겠으며, 교육과 연결되는 학문으로는 사회학, 심리학, 교육학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전통과 변화라는 개념도 기독교교육을 양극화 선상 중 어느 한곳에 위치하게 한다. 전통의 고수는 성서적 가르침에 대한 강조에서 유지되고, 변화는 이 가르침을 받는 개인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기독교 신앙에 있어서 복음이라는 초문화적이고 우주적인 보편성과 불변성을 개인이 살고 있는 현실과 문화 그리고 개인적인 환경과 능력에 적응시키는 방법, 과정, 매체와 범위를 기독교교육 사역자들은 고민하고 시도하고 실수하면서 해답을 찾아 나아가야 한다.
(2)절차
①교육목표의 설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정미 편, [현대 기독교교육 입문] (서울:도서출판 혜본, 2001).
정정미, [성인의 일상성과 종교교육], Andragogy Today : 한국성인교육학회, 3:2 (2000), 81-145.
기독교교육개론(상) 한국장로교출판사 p.259
이원일,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 (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백은미, 종교적 상상력의 행위로서의 기독교 교육과정 모색 [강희천 추모논문집] (한들출판사,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