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양육시설보호

 1  아동양육시설보호-1
 2  아동양육시설보호-2
 3  아동양육시설보호-3
 4  아동양육시설보호-4
 5  아동양육시설보호-5
 6  아동양육시설보호-6
 7  아동양육시설보호-7
 8  아동양육시설보호-8
 9  아동양육시설보호-9
 10  아동양육시설보호-10
 11  아동양육시설보호-11
 12  아동양육시설보호-12
 13  아동양육시설보호-13
 14  아동양육시설보호-14
 15  아동양육시설보호-15
 16  아동양육시설보호-16
 17  아동양육시설보호-17
 18  아동양육시설보호-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양육시설보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아동복지법이 개정됨에 따라 기존의 영아시설 밑 육아시설이 아동양육시설로 통합, 개칭되었다. 그리고 시설의 설립 기준도 변경되었다. 이러한 통합 및 개칭의 의의는 아동의 양육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점과 함께 보다 가정적인 양육을 위한 질적 수준의 강화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설립의 경우는 시설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여 시설복지의 활성화를 촉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시설의 개념
우리나라 아동복지분야에서의 시설은 양육, 보호, 심신의 치료, 행동의 교정 등과 관련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개념적 특성을 지닌다.(이소희 외,1999)
◇ 시설이라는 장소적 개념이다. 즉 아동을 포함한 모든 인간은 사회의 기초단위인 가정이라는 장소에서 생활하게 되지만 이러한 가정에서의 생활이 불가한 경우, 가정이라는 자연적 장소를 떠나 시설이라는 인위적 장소에서 생활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발달 초기에 있는 아동은 독립적 생활이 불가능하므로 그 어떤 시기의 아동보다 시설보호의 의존도가 높다.
◇ 대리보호라는 역할론적 개념이다. 즉 아동은 가족성원이지만, 가족을 떠나 시설에서 생활하게 될 경우, 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의 보호를 받는다. 바로 시설은 부모나 가족의 보호역할을 대리하게 되는 것이다.
◇ 시설이라는 장소에서, 다른 사람의 보호를 받는 경우, 대체로 부모나 가족 및 개인의 문제가 단순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시설에서의 보호를 상당 기간동안 받게 된다. 즉 시간적으로 볼 때 시설보호는 보육서비스나, 가출아동을 위한 서비스처럼 1일을 단위로 하지 않고 그 이상의 기간을 함축하고 있다.
◇ 집단보호라는 형태적 개념이다. 즉 가정에서 가족의 개벽적인 양육을 받기가 어려워진 아동들은 문제의 성격에 따라 몇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그리고 관리상의 효율을 위해 집단으로 보호하게 된다.
◇ 사회가 양육주체가 되는 제도적 개념이다. 다시 말하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설양육이 갖는 5가지 개념적 특성은 어떤 개개인에 의해 제공되고, 실시되는 것이 아니다. 특히 복지의식이 발달된 오늘날에 있어서는 사회가 주체가 되어 제도적 차원에서 실시된다.
▶ 시설보호사업의 의의
아동은 친부모와 함께 자신이 출생한 가정에서 성장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아동과 가정 내의 여러 사정에 의해 그럴 수 없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아동은 시설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타인의 의한 보호를 받으며, 장기간 동안 자라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아동복지론』이소희, 2001, 도서출판 양지
『아동복지의 이해』 김오남 외2명, 2001, 형설출판사
『아동복지론』 박정길 외1명, 2001, 양서원
『아동복지론』 공계순 외 4명, 2005, 도서출판 학지사
보건복지부 사이트 http://www.mohw.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