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사회복지 레포트

 1  학교 사회복지 레포트-1
 2  학교 사회복지 레포트-2
 3  학교 사회복지 레포트-3
 4  학교 사회복지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 사회복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교육은 지식과 기술을 전수시키는 것은 물론 학생의 능력과 적성을 개발시켜 학생 모두가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산업화와 핵가족화로 변화하게 되는 현대사회에서는 학교가 종래에 가족과 이웃에 의하여 이루어지던 사회화 과정을 전담하는 사회제도로 정착되면서 학교교육의 역할과 기능이 점차 중요하게 되었다.
오늘날의 학교는 아동들이 대부분의 하루 일과를 보내면서 사회의 규범과 관습을 습득하고 있는 사회적 환경으로서, 아동들은 학교를 통하여 지식향상 뿐만 아니라 자아실현과 사회화과정을 습득하고 있다. 자아실현과 사회화의 역할을 책임지고 있는 학교의 이러한 역할로 인해 우리나라는 학교교육에 관한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으며, 지난 50여년동안 학교교육의 보편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학생을 위한 교육정책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입시와 성적으로 획일화된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의 발달과 특성으로 인한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키는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 입시위주와 처벌중심인 우리나라 학교환경은 정서행동장애, 학습부진, 정신질환, 자살, 가출, 중퇴, 비행, 범죄 등과 같은 학교부적응을 유발하는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우리의 학교현장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첫째, 오늘날의 학교환경은 모든 학생에게 동일한 정체감과 자아의식을 강요하며, 많은 학생들이 법적으로 정한 중등학교 유상의무교육 조차 마치지 못한 채 학교교육에서 소외되록 방치한다. 둘째, 학생이라는 보편성에 따라 입시위주의 일률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생산공장화 되었다. 셋째, 입시과목을 위한 교과목 중심의 교사만으로 구성되어 입시학원의 기능만을 수행하는 폐쇄된 환경이다. 넷째, 엄격한 체벌과 징계를 학생통제의 방법으로 빈번하게 사용하는 교도소와 같은 감호기관이다. 다섯째, 학생 개인의 성적향상과 지위획득에만 중점을 두는 실패, 좌절, 경쟁의 장소이다. 여섯째, 현존하는 사회제도를 유지하거나 전승시키는 권위주의와 관료주의의 터전이다.
입시위주와 처벌중심의 학교환경은 학생 개인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비정상적인 가정생활, 사교육비의 증가, 시민정신 결여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낳게도 한다. 그러므로 이와 같은 교육병리현상과 다양한 학생문제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오늘날의 학교는 그 기능과 역할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에서는 학생문제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법 학교시설설비기준령 5조 7항의 신설과 교육법 시행령 40조 4항 4조의 신설 및 개정으로 중학교 12학급 이상, 고등학교 9학급 이상의 학교에 학생지도 상담실을 설치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고 소정자격을 갖춘 진로상담교사를 두도록 하였으며, 1985년부터는 학부모 상담자원봉사제도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들은 잘 지켜 지지 않고 있다.
이에 교육병리현상으로 인해 파생되는 다양한 학생문제와 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학교의 본질적인 전인교육의 기능을 강화할 뿐만 아니라 현 학교내 상담제도의 한계를 극복 할 수 있는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학교사회복지제도이다. 학교는 학생들에게 최적의 심리사회적 환경을 제공하여 학생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학생복지를 실현하는 데에 노력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역할을 제공할 전문인력의 수급과 교육환경의 개선을 병행하지 않는 한 소기의 성과를 얻기가 어렵다. 그래서 우리 나라의 교육환경에 학생복지의 실현을 위한 학교사회복지의 도입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하겠다.
현재 교사는 학생들의 교과 지도뿐만 아니라 다른 행정적 잡무로 인하여 시간적인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학생 지도를 행할 수 없는 실정이다. 교사들의 과도한 업무부담과 과밀한 학생수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학생들과 면담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적어지고, 학생들의 욕구는 갈수록 다양화되어 생활 지도상의 어려움이 점차 커지는 반면, 최근의 사회 환경 변화와 함께 교과 이외의 생활 지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므로 전인 교육, 인성 교육 등 다양한 생활지도 방법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이러한 점들은 1997년 1월 16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학생 징계에 대한 개선 방안이나, 7차 교육과정, 서울 교육 새물결 운동 등에서도 동일하게 강조 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현재 학교체계내 진로상담제의 한계점에 대한 대안으로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방법론을 활용할 수 있다.
2.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및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는 학교 체계를 구성하는 구성원인 학생, 교사, 행정가, 학부모 등 모든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자강, 자율, 그리고 자조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정의 할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학교체계 내 구성원들이 그 목표 달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제거하여 적절한 개인적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것이다.
사회복지는 모든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며,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인정받고, 전체적인 삶의 질이 향상되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사회적 자원과 기회를 공평하게 배분시켜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의 이러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국민 모두가 누려야 할 기본적인 권리와 공평하게 배분되어야 할 사회적 자원을 헌법과 관련법규에 규정하고 있으며, 이를 법적으로 보장해 주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체계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사업이다. 따라서 사회사업의 목적을 실현하면서도 교육부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이중적인 목적을 추구한다. 사회사업의 구체적인 목적은 첫째, 인간과 사회 환경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손상된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구성원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회복시켜 주고, 둘째 개인이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자원을 개발하거나 상호 연결시켜 주며, 셋째 심리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과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사업은 인간과 사회 환경이 상호작용 하는 모든 장소와 상황에 개입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활동이 일어나는 장소와 대상에 따라 다양한 전문분야로 구분되어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