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청년기

 1  발달심리 청년기-1
 2  발달심리 청년기-2
 3  발달심리 청년기-3
 4  발달심리 청년기-4
 5  발달심리 청년기-5
 6  발달심리 청년기-6
 7  발달심리 청년기-7
 8  발달심리 청년기-8
 9  발달심리 청년기-9
 10  발달심리 청년기-10
 11  발달심리 청년기-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심리 청년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러한 전생애적 발달연구에서 성인기 이후의 발달단계 구분은 매우 다양하다. 먼저 Havighurst(1972)는 18세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인간발달을 성인기로 분류하고 35세까지를 성인 초기, 35~60세까지를 성인 중기 그리고 60세 이후를 성인 후기로 분류하고 있다. Newman(1987)은 18~22세를 청년 후기로 구분하고, 23세부터 시작되는 성인기를 성인 초기(23~39세), 성인 중기(40~60세) 그리고 성인 후기(61세 이상)로 구분하고 있다. Papalia와 Olds(1998)는 성인기를 20~40세, 중년기를 40~60세 그리고 60세 이상을 노년기로 구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성인기의 발달단계 구분은 청소년기가 언제 끝나는가의 문제와 성인기를 청소년기의 발달이 끝나는 시점부터 사망하는 시점까지 하나의 단계로 볼 것인가 아니면 여러 단계로 나누어 볼 것인가에 따라 달라진다. 청소년기가 끝나는 시점에 관하여 학자들간에 아직 이견이 존재하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진학하거나 취업을 하는 18세에 청소년기가 종료되며, 만 19세 이후부터 성인기가 시작된다고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 만 19세 이후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기간을 하나의 단계로 분류하여 성인기로 구분할 수도 있지만, 그 기간이 무려 60년 정도에 이르고 있으며 취업과 결혼, 자녀출산과 양육, 직장생활과 퇴직, 노화와 사망 등 다양한 변화가 나타난다는 점을 고려하면 몇 개의 단계로 구분하여 논의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 청년기의 발달 >
1. 신체적 발달
인간의 신체적 성장과 성숙은 청년기에 거의 완성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최상의 신체적 상태를 유지한다. 즉, 청년기는 전 생애에 있어서 체력이 절정에 달하고, 활기, 힘이 최고 수준을 유지하는 시기로서, 골격의 발달은 17~21세경에 완성되며, 신체적 수행능력은 19~26세 사이에 정점에 도달한다(송명자, 1994). 그리고 생식기관, 운동능력, 근육과 내부기관의 기능도 최고조에 달한다(이인정최해경,2004). 그리고 섭식행위, 운동, 흡연과 음주, 약물사용, 스트레스 및 성, 연령, 결혼상태,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긴 하지만, 만성질환이나 손상으로 인하여 생활에 제한을 받는 사람은 1%정도도 되지 않는다(Troll, 1985;George, 1996).
2. 심리적 발달
1) 감각 및 인지발달
감각기관 역시 청년기에 가장 예민한데, 시력은 20세경이 가장 좋으며, 청력은 25세 이후부터 뚜렷이 감소하며, 미각과 후각, 통각 등도 최고 수준에 이르게 된다. 청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해서는 아직 학자들 간에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Piaget는 청소년기에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한 이후에는 인지발달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보았지만, 최근 이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면서 기계적 암기나 지적 과제의 수행속도 등은 10대 후반이 가장 뛰어나다. 하지만, 판단, 추론, 창의적 사고 등은 청년기는 물론 전 생애를 통하여 발달하는 것으로 보는 견해가 우세해지고 있다.
단계
Piaget
Arli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