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

 1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1
 2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2
 3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3
 4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4
 5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5
 6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6
 7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7
 8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8
 9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9
 10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성신학 기독교 영성 영성생활의 실제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성(Spirituality)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쓰일 때는 정신(spirit) 혹은(Geist)를 뜻하기 때문에 그 의미는 매우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또한 “물욕을 가진 것”, “세속적인 것”, “육체적인 것” 과 구별되는 것으로 “정신적인 것”, “높고 깨끗함”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즉 현실적이고 육체적인 것보다 정신적이고 높고 깨끗한 것이 더욱 영향력 있음을 나타내는 말이다. 모든 사람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영성을 가지고 살아간다. 영성 이해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신령한 것 즉 영성이 우리의 환경인 현실을 지배한다는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의 문제는 이와 같은 영성의 가치에 대한 몰이해이다. 우리는 무엇이 옳고 그름을 알지만 현실 때문에 어쩔 수 없다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우리의 현실이 우리의 삶을 이끌어 가는 실체라고 믿는다.
즉 영성과 현실의 관계는 영성의 결과가 현실로 나타나는 것이요, 현실을 통해서 우리의 영성을 진단 할 수 있는 것이다. 비록 비기독교적인 다양한 종류의 영성이 존재한다는 현실을 인정한다고 해도 이와 같은 영성 이해는 현실보다 영성이 더욱 중요하며, 오늘의 현실은 바로 우리의 영성에 대한 현주소로서의 증거적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B. 기독교 영성의 특징
기독교 영성이 기독교적으로 좁게 사용할 때는 ‘하나님과의 합일’을 추구하는 ‘신비신학(mystical theology)’이나 ‘수덕신학(ascetical theology)’ 과 거의 같게 쓰였다. 그러나 이러한 좁은 의미는 미흡한 점이 많다.
일반영성이 역사적인격의 정신과 사상과 삶을 본 받으려는 인본주의 영성임에 반하여, 기독교 영성은 우리 가운데 찾아오셔서 우리와 직접적으로 교제하시는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인격적 관계를 추구하는 수직적이요 하나님 중심의 영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 영성은 엄격한 자기 수련과 수양을 통해서 자신의 성품을 바꾸려는 인간적인 노력을 강조함에 반하여, 기독교 영성은 성령 안에서 우리에게 임재하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의 인격적인 교제의 삶을 살아가는 동안에 그분께서 우리 안에 의의 열매, 빛의 열매,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해주신다는 점에 초점을 맞춘다. 기독교 영성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1. 예수는 하나님이시다 라는 관계성에서 이해를 해야 한다. 일반적인 영성 이해에서 영성은 우리의 현실을 이끌어 가는 모델이지만, 기독교 영성에서 예수님은 우리의 모델이 아니라 구원자이시라는 점에서 특징이 있다.
2. 영성은 엄격한 자기 훈련과 수양을 통해서 성취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찾아오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반응으로써 나를 극기하고 하나님께 순종하게 되는 것이다.
John Calvin:로마서 1장과 2장의 주석에서 하나님은 계시를 통해서 인간들에게 당신을 알리기를 원하시지만 인간은 스스로의 힘으로 하나님을 올바로 찾을 수 없음을 지적함
3. 하나님의 찾아오심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순종은 반드시 변화된 삶의 열매로 나타난다. 기독교 영성의 목적은 어떤 황홀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따라서 일상적인 삶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이다. 기독교 영성을 위해 오래 기도하고 난 뒤에 마음이 시원해지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올바로 드러나고 실행되어지는 도구로 기도자의 삶이 바뀌는 것이다. - (imago dei)
4. 기독교 영성의 특징은 하나님에 관한 지식의 역사적인 본질을 무엇인가 적극적인 것으로 기꺼이 긍정하는 데 있으며 하나님의 마음속에 그려져 있고 그분의 의도대로 세상을 우리 스스로 볼 수 있고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의 영성적 본질이다.
C. 제자 훈련과 영성 훈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