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

 1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1
 2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2
 3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3
 4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4
 5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5
 6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6
 7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7
 8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8
 9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9
 10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10
 11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11
 12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12
 13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하나님 말씀의 제형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도사, 선교사, 목회자로서 많은 하나님의 종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회중들 앞에서 선포하며 전하고 있다. 하나님의 귀한 종으로서 사용 받고자 소명을 갖고 신학교에 모인 우리들 또한 지금의 배움을 통하여 장차 귀하게 쓰임 받게 될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함에 앞서서 우리는 설교학이 과연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인지하며 준비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하나님은 사도바울을 주님의 귀한 종으로 사용하셨고, 그는 준비된 자였다.
머레이 맥체인 목사는 “이 세상에서 가장 가증한 광경은 거듭나지 않은 설교자가 죽은 교인들에게 살아 계신 하나님의 살아 계신 말씀을 설교하는 것을 목격하는 것이다. http://www.biblepower.co.kr/view2.html?search=설교&cateid=25&subid=1&articleid=1266797421&mode=
”라고 말했다. 우리는 또한 거듭난 설교자로 준비된 자가 되기 위하여 철저히 자기 훈련하며, 무릎 꿇어 엎드려야 할 것이다. 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설교의 주권이 내게 있는 것이 아닌, 하나님께 있음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바라고 기대해야 할 것이다.
본론
1.설교함의 신학적 근거
1)인간의 불가능성
설교란 인간의 언어를 통하여 되어지는 인간적 차원을 지니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을 말해야하고 하나님이 역사해야 하는 신적 차원을 갖고 있다.
우리가 자문해야하는 하나는 과연 인간이 하나님을 말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을 현실적으로 신앙한다는 것은 언제나 머리 속의 정신작용이나 인간의 작위가 아닌 하나님이 주체가 된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에서만 가능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 인간 스스로의 능력으로는 이런 인격적인 만남을 성취할 수 없다는 데 그 심각성이 있다.
2) 하나님의 가능성
인간은 하나님을 알 수 없고 당연히 하나님에게 말을 걸 수도 없다. 유일한 가능성은 하나님이 스스로 인간에게 말을 걸어오시고 찾아오시는 방법뿐이다. 기독교신학은 전통적으로 이 유일한 하나님의 방법으로 하나님에 의해 마련된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기알림(계시)을 주목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www.biblepower.co.kr/view2.html?search=설교&cateid=25&subid=1&articleid=1266797421&mode=
J.다니엘 바우어만 「현대 설교학 입문」(서울 : 도서출판 엠마오, 1983),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21세기 실천신학 개론」(CLC, 2006)
민장배 「예 배 학」(세화출판사)
- 조원들이 발표준비를 하며 느낀점-
김주현 - 설교학에 대해 알아보았다. 단순히 설교하는 방법과 기능만 있을 줄 알았는데 설교학을 통해 복음을 전하는 것은 내가 아니라 하나님임을 알게 되었고 회중들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기 보다는 그들이 삶속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추상적이 아닌 구체적으로 전해야 함을 알았다. 무엇보다 자기 훈련을 계속해야하며 계속해서 배워가야 함을 알았다. 또한 성령님과 함께 해야 하는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김이슬 - 설교학 발표를 준비하면서 몇 번이고 책과 자료들을 읽었다. 설교학이라고 해서 상당히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만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으나 읽어나가면서 꽤 흥미로웠고, 일반적으로 설교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 그 성격도 잘 몰랐고 정의를 바로 내리지 못했으나 이번 발표준비를 통해서 설교라는 것에 대해 세세하게 작은 부분들 까지 많은 것을 느끼고 알게 된 것 같아 개인적으로 뿌듯하다.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함에 있어서 바로선 말씀, 깨어있어 바로선 목회자, 말씀을 받아들일 준비가 된 청중, 그리고 그 가운데 홀로 영광 받으시며 역사하시는 하나님이 계셔야 함을 머릿속으로 명쾌히 그릴 수 있게 되었다. 나또한 일반적인 사람들의 생각처럼 설교에 있어 청중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 했었던 것에 대해 반성하며, 아직도 내가 모르고 있는 많은 것들을 더욱더 배워나가리라 다짐한다.
김종완 - 설교를 준비하면서 어떤자세를 갖고 준비해야하는지를 알았으며 설교자의 생활에서 어떤 자세로 있어야하는지 알았다. 그리고 인내가 많이 필요하고 내 자신과 싸워야한다라는 생각을 많이했다.
심정호 - 설교가 이 시대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달을 수 있었고 설교가 무엇인지 설교에 대해 더 알게되서 정말 좋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