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

 1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
 2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2
 3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3
 4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4
 5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5
 6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6
 7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7
 8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8
 9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9
 10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0
 11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1
 12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2
 13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3
 14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4
 15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5
 16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6
 17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7
 18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8
 19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19
 20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30년대 이후 입원을 중심으로 하는 정신의학은 약물치료와 전기충격요법의 사용으로 상당히 중요한 자리를 차지해 왔다. 그 이후 1940년대 말경 치료공동체 개념에서 유래된 환경의 중요성과 정신분석학의 영향으로 지역사회 정신보건 사업의 실행을 위한 이론적인 토대가 마련될 수 있었다.
그 이후 1950년대부터 급속도로 정신분열병과 우울장애의 치료에서 향정신병약물과 항우울제의 사용은 병원을 중심으로 하는 임상정신의학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키게 되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정신병원에서 환자의 활동제한 및 사화와의 차단, 지나친 의료비의 부담 및 상승 등의 문제가 제기되기 시작하여 그 대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또한 이들 주요 정신질환의 급성기 증상 완화 및 중증의 정신치료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이지만, 이 질환의 특성상 초기 호전 후 정상적인 사회복귀까지의 장기간에 대한 치료적 접근이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게 되었다.
즉, 정신질환은 치유되지 않은 상태에서 사회적 기능을 상실하기 쉬운 질병 자체의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입원치료를 받은 후 퇴원하더라도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치료와 재활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지역사회 중심의 정신보건체계는 바로 이러한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으며, 환자를 둘러싼 환경 즉, 가족과 사회를 치료의 장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역사회 내에서는 정신질환자들이 어느 정도 사회적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면서도 생활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서비스들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제공되어야 하므로 이를 위한 정책개발 등 사회전체 차원에서의 노력이 요구된다.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의 개념정리를 하자면 다음과 같다.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이란 지역사회에서 행해지는 모든 정신보건 활동으로서 정신질환의 진료, 재활 및 사호복귀, 그리고 예방 등의 서비스를 총칭한다. 한편 지역사회정신보건은 이념이다. 지역사회정신보건의 이념은 정신질환의 치료와 재활이 있어서 사회환경요소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전인 진료를 표방한다. 첫째, 격리와 수용을 전제로 한 시설중심의 입원치료에서 ‘최소한의 규제’를 보장하는 인간주의적 이념이다. 이는 치료와 보호의 소재지의 전환으로 지역사회 내에서 치료 보호하고 재활시켜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과 제공을 의미한다.
둘째, 정상화의 이념인데, 이는 지역사회 통합의 주요 개념으로서 모든 사람이 무차별 평등하게 기회를 보장받는 ‘삶의 질’ 향상에 목표를 두고 있다. 영국, 일본 등에서는 지역사회 보호와 함께 지역사회복지의 양대이념이다. 정신장애인에게 정상화의 의미는 ① 일상생활의 정상적 리듬을 가지고 활동하는 것, ② 생활주기의 정상적인 성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 ③정신장애인의 표현하지 않은 생각이나 감정 또는 표현된 의사에 정상적 이해와 존중하는 것, ④ 정상화는 정신장애인 자신의 집에서 가족과 하께 살수 없을 때 주거지역에서 정상적인 가정생활이 보장되어야 하는 원칙 등이다.
셋째, 사회통합의 이념이다. 사회통합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생활하는 데 익숙한 환경에서 달성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렇듯 지역사회 정신보건은 정신보건의 모든 차원에서 개념적 변화를 가져왔다.
2.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의 목적(김태화, 2006: 6-7)
지역사회 정신건강의 목적은 1차, 2차, 그리고 3차 예방이며, 삶의 질 증진이다. 정신질환자의 전인적인 치료, 재활, 사회통합을 목적으로 하고, 이것은 지역사회에서의 치료 장의 변화로부터 시작되며, 지역사회환경을 보다 지지적인 환경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정신질환자가 독립적인 사회인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1차 예방은 새로운 정신장애 발생사례를 감소시키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2차 예방은 정신장애의 조속한 발견 및 신속한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이에 반해 3차 예방은 정신장애로 인해 갖게 되는 정신적 결함이나 사회적 장애를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 즉, 예방, 치료, 그리고 재활이다. 그리고 이 세 가지 목적은 결국 삶의 질 향상이라는 최고의 복지수준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질병관리
정신장애는 질병의 특성상 입원치료로 인한 첨예한 증상은 사라졌다하더라도 장기간 동안 증상의 상당부분이 정신장애인과 함께 남아 있지 때문에 정신장애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증상에 관하여 가능한 한 정확히 이해하고 그 증상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하여 자신의 질병을 잘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신장애는 만성화의 경향이 강하므로 오랜 기간 증상의 정도를 달리하면서 앓게 되는데, 정신장애인은 자신의 질병과 함께 생활해 나가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증상관리를 위하여 약물복용을 하게 되는데 이는 거의 일생동안 지속될 수 있는 것으로 약물의 효과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약물복용에 대한 수용의 태도도 매우 중요하다. 증상관리와 약물관리로 요약되는 질병관리는 2차 예방인 치료에 해당하는 것으로,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상담치료 들을 포함할 수 있다. 이 질병관리는 지역사회에서의 진정한 복귀와 통합을 이루기 위해 일차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과업이다.
참고문헌

이택룡·노무지 공저, 2005, 「지역사회복지론」, 양서원
전재일, 1999, 「사회복지개론」
박기영, 2004,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강원대 대학원
백원용, 2004,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행정법무대학원
윤향숙, 2003,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연구”, 대구가톨릭대 사회복지대학원
김태화, 2007, “지역사회정신보건센터의 정신보건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개선방안”, 성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보건복지부, 2007, 정신보건사업 안내서
부산금정 정신보건센터 http://www.bigshot.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