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

 1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
 2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2
 3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3
 4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4
 5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5
 6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6
 7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7
 8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8
 9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9
 10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0
 11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1
 12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2
 13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3
 14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4
 15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5
 16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6
 17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7
 18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8
 19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19
 20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폭력의 이해 가정폭력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 존중 감을 해치는 언어적 학대, 성적 학대의 경우를 포함하여 방임, 유기 등의 넓은 의미로 가정폭력을 개념 지어보면 가정폭력은 사회의 심각한 인권침해 행위이다. 이것은 사회의 기초단위인 가정의 평화와 안정을 깨트리는 직접적인 원인이고 사회의 안전성에 심각한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
여러 가지도 문제점을 안겨주는 가정폭력은 외부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며 그에 따른 대책도 필요하다. 하지만 가정폭력은 외부에 발견되기 매우 어려우며 외부의 개입이 시작될 정도가 되었을 때는 이미 상당히 심각한 정도에 이른 상황일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가정폭력은 은폐되고 세대 간 지속 되며,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특성을 지닌다.
Ⅱ. 본론
1. 가정폭력 개념, 유형 및 역사
(1) 가정폭력의 개념
가정폭력은 “가족구성원 중의 한 사람이 다른 가족에게 의도적으로 물리적인 힘을 사용하거나 정신적 학대를 통하여 고통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즉 가정폭력은 동거가족을 포함한 가족 구성원 간에 발생하는 폭력으로 배우자, 부모자식, 형제, 동거가족 등에서 주로 발생한다. 특히 가정폭력은 아내, 아동, 노인 등 사회경제적 약자를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어 가정폭력이 단순히 물리적 힘이 있고 없음에서 발생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경제적 권력 관계에서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가정폭력은 가해자의 계획적이고, 반복적이고, 다분히 의도적인 폭력으로 인해 피해자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주는 행위이다. 실제적으로 측정하기는 어려워도 피해자에게 막대한 심리적, 정서적 타격을 입히고 자아 존중감을 해치는 언어적 학대, 성적 학대와 더불어 방임, 유기 등도 넓은 의미의 가정폭력으로서 정의할 수 있다.
(2) 가정폭력의 역사
여성을 지배하는 남성의 권리는 그 유래가 매우 오래되어서 초기 로마법에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초기 로마법은 남편에게 아내에 대한 절대권을 부여하였는데, 아내를 살해하는 것까지 허용하였는지는 분명치 않지만 신체적 힘으로 아내를 통제할 수 있었다는 것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영국 관습법은 남성에게 그들이 사용한 무기가 ‘엄지손가락보다 굵지 않은 막대기’에 한에서 아내를 구타할 수 있는 권리를 주었으며, 여기에서 ‘엄지손가락의 규칙’이 생겨났다. 남편이 아내를 때릴 수 있는 권리는 초기 미국 사법 판례에서도 발견된다.
19세기 이르러서 가정폭력문제가 사회적 관심을 모았으나, 알코올중독문제가 논의 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다루어졌다. 즉, 가정폭력 이슈가 알코올의 해악의 일환으로 접근됨으로써, 절제운동에서 매 맞는 여성은 ‘알코올중독자의 아내’로서 대중적 동정을 얻게 되었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정폭력문제의 유래는 로마법, 영국의 관습법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 문제는 19세기 알코올중독의 문제가 다루어지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드러났으나 여성의 권리확보 차원에서 침묵되었고, 1970년대 제 2차 체미니스트에 의해 사회문제로 대두되면서 사회적 관심을 받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