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개척과 전도전략 어린이 및 학생 전도전략

 1  교회 개척과 전도전략 어린이 및 학생 전도전략-1
 2  교회 개척과 전도전략 어린이 및 학생 전도전략-2
 3  교회 개척과 전도전략 어린이 및 학생 전도전략-3
 4  교회 개척과 전도전략 어린이 및 학생 전도전략-4
 5  교회 개척과 전도전략 어린이 및 학생 전도전략-5
 6  교회 개척과 전도전략 어린이 및 학생 전도전략-6
 7  교회 개척과 전도전략 어린이 및 학생 전도전략-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 개척과 전도전략 어린이 및 학생 전도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 역사는 개척교회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마 28:19)는 예수님의 말씀은 선교 명령인 동시에 개척교회의 설립 명령이라고 할 수 있다. 사도행전의 역사는 초대교회의 개척 역사이다. 앞으로도 전국민의 80%에 달하는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 무릎을 끓고 경배할 때까지 교회는 계속 세워져야 한다. 이상대, 『교회개척 컨설팅』, (서울: 도서출판 서로사랑, 2002), 14.
1970~1980년대는 한국 교회의 장족의 발전기였다. 산업사회의 발전에 따라 도시는 급속도로 인구가 증가되었고 도시 외곽에는 신흥 주택지가 많이 개발되었다. 이에 발맞추어 우후죽순처럼 개척 교회가 설립되고 성장함으로써 1990년대 초에는 전국에 5만여 교회, 1,000여만 성도를 헤아리게 되었다. 서울에만도 8,000여 교회가 세워졌다.
그런데 1992년 하반기부터 한국 교회에 찬바람이 불면서 교회성장율은 급속히 떨어졌고 심지어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그 이유는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경제적인 침체, 타종교의 저항, 복음주의 교회의 세속화와 기복화, 개인주의적 신앙, 여자들의 사회 진출, 과도한 해외 선교 집중 등에서 연유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렇게 교회 성장이 퇴보를 나타내자 각 교단은 교회 침체를 극복하기 위한 의욕적인 성장계획을 세우게 되었다. 하지만 각 교단의 개척 운동은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교회 개척에 편승해서 순수한 복음에 대한 사명감과 열정과는 무관하게 교회를 하나의 사업장으로 오도하거나 개인의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추악한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그런가하면 교단간의 지나친 경쟁심으로 남의 교단을 비난하거나 또는 지나친 교인 쟁탈전으로 인하여 목회자간의 윤리와 질서를 어지럽히는 일들이 일어나기도 하였다. 이상대, 11~12.
이러한 한국 개척교회의 어려운 현실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계속 세워져야 한다는 당면한 과제 앞에 교회를 개척하는 데 필요한 철저한 연구가 요구된다.
우리는 이전에 개척자의 불타는 소명감과 은혜로 개척하여 잘 이루어 놓은 사례들을 신문이나 교회일간지 등을 통해 많이 접해 왔다. 하지만 이제는 기존 교회와 대형교회라는 거대한 모습과 교인들이 급변하는 의식변화 앞에서 새로운 교회의 개척기법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박철수, “교회개척의 전략적 접근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4.
따라서 본론에서는 이러한 교회 개척에 있어서 전도의 개념과 기본원리를 살펴보고, 다양한 전도전략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전도전략을 구체적으로 적용하여 성장한 교회들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전도의 개념과 기본원리
1) 전도의 개념
교회를 개척하는 이유는 믿지 않은 영혼 구원에 최선의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하나의 교회를 개척하는 모든 세부 전략은 전도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명성훈. 「교회개척의 원리와 전략」. 서울: 국민일보사. 1997.
민장배. 「교회개척학」. 대전: 세화출판사. 2009.
안승오.『건강한 교회성장을 위한 핵심원리 7가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6.
이상대. 「교회 개척컨설팅」. 서울: 도서출판 서로사랑. 2002.
박철수. “교회개척의 전략적 접근에 관한 연구”. 한일장신대학교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편. 『복음주의 목회학』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