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 직업재활

 1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
 2  정신장애인 직업재활-2
 3  정신장애인 직업재활-3
 4  정신장애인 직업재활-4
 5  정신장애인 직업재활-5
 6  정신장애인 직업재활-6
 7  정신장애인 직업재활-7
 8  정신장애인 직업재활-8
 9  정신장애인 직업재활-9
 10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0
 11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1
 12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2
 13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3
 14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4
 15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5
 16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6
 17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7
 18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8
 19  정신장애인 직업재활-19
 20  정신장애인 직업재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정신장애인직업재활]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개념과 목적, 역사적 배경,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유형, 현황,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프로그램,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사례, 향후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정책방향 분석
  • [정신장애인직업재활][정신장애인][직업재활]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유형,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원칙,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자원,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고용프로그램, 향후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과제와 방향
  • [정신장애인직업재활]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중요성, 정신장애직업재활의 역사적 배경,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과정,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자원,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사례, 향후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정책방향
  • [정신장애인직업재활] 정신장애인직업재활(직업재활정책, 직업재활서비스)의 개념, 특성과 독일의 직업재활전달체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정신장애인 고용촉진 방안 분석
  • [정신장애인직업재활, 직업재활정책] 정신장애인직업재활(직업재활프로그램, 직업재활서비스, 직업재활정책)의 개념, 특징과 일본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정신장애인 직업훈련(정신보건사회복지, 직업재활, 직업재활프로그램)
  • [정신장애인직업재활][정신보건]정신장애인직업재활과 정신보건, 정신장애인직업재활과 정신보건자원, 정신장애인직업재활과 보호작업장, 정신장애인직업재활과 지원고용, 정신장애인직업재활과 임시취업 분석
  • [정신장애인직업재활]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원칙,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과정,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장점,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자원,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사례, 향후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개선방안 분석
  • [직업재활] 정신장애인직업재활, 직업재활프로그램, 직업재활서비스의 과정과 현황을 통해 본 향후 직업재활정책의 과제 및 개선방안 분석
  • [정신장애인직업재활][직업재활]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의의,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특성,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과정,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자원,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문제점,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사례 분석
  • 소개글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95년 제정된 정신보건법은 그 동안 개정을 거치면서 정신보건 서비스와 정신장애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쳐왔다. 가장 큰 변화는 환자의 인권이 존중되고, 격리와 수용이 아닌 퇴원이 권장되며 재원기간이 짧아지고, 지역사회 정신보건이 활성화되어 정신장애인의 사회복귀가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와 노력에 힘입어 2000년 1월부터는 정신장애를 가진 모든 정신질환자들이 장애인복지법의 범주인 정신장애인으로 포함되어 많은 부분 희망을 주고 있다. 그러나 신체, 청각, 언어, 시각장애인의 경우는 많은 연구와 장애인고용촉진제도, 그들의 권익 요구로 이미 직업재활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온 것에 반해 정신장애인의 경우는 장애의 범주의 애매성과 정신장애에 대한 사회의 오해 등으로 인하여 준비가 소홀했던 것이 사실이다.
    지속적인 장애 때문에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정신장애인들에게 일을 한다는 것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큰 의미와 중요성을 가진다. 정신장애인들 역시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일을 통해 경제적 이득 및 사회활동과 같은 직접적인 도움을 받지만,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한 점은 일하는 것 자체가 장애인의 자존심을 고양시키고, 정신병적 증상을 감소시키며, 병을 스스로 관리하고 극복하겠다는 동기를 가지게 된다. 병원이 아닌 사회에서 생활하는 기간을 증가시키고, 사회에 통합되어 사회인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정신의료 서비스 이용 횟수를 줄여 의료기관에 대한 의존심을 낮추며,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따라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정신장애인이 일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정신과 치료와 재활의 궁극적인 목표가 된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사회의 편견과 차별로 인하여 정신장애인이 비장애인과 같이 직업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하에서는 먼저,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의 현황 및 문제점, 활성화 방안, 또한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관련 기관소개와 사례접근을 통하여 정신장애인 직업재활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1. 개념과 기능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은 정신장애로 인해 정상인들이 수행하고 있는 사회적 역할을 충족시킬 수 없는 불리(handicap)를 지닌 정신장애인에게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직업을 갖게 하여 일을 통한 사회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적 접근을 말한다. 일을 통해 사회구성원으로서 정체성을 갖고 자기실현을 하며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경제적으로도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은 장애인들이 일을 함으로써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시공간에 대한 개념을 갖게 되고, 일에 전념함으로써 정신적 기능을 회복하고 정신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새로운 기술과 사회적인 역할과 지위를 갖게 됨에 따라 자기실현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일에 따른 경제적 보상은 정신장애인이 생산과 소비활동을 할 수 있게 하고 독립적인 삶을 계획할 수 있게 한다. 이로써 정신장애인들의 직업재활은 정신장애인들이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 있다.
    2. 의의와 필요성
    정신장애인의 취업은 매우 어려운 문제로 직업재활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미국이나 서구에서도 취업률이 그리 높지 않아 직업재활 프로그램에 만족스러운 결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은 초기 단계이며, 체계적인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프로그램에 대해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1) 일은 정신장애인의 자아존중감과 자아개념을 항진시켜 너무 쉽게 ‘환자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막아주며 의미 있는 직업 활동을 통해 그들은 자신의 병을 부정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일을 통해 그들은 스스로 혹은 타인이 성인에게 기대하고 있는 역할을 충족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2) 일을 얻고 유지하기 위하여 정신장애인에게는 광범위한 기술의 획득과 활용이 요구된다. 즉, 사회적 기술, 직업기술, 대처기술과 증상관리 등이 직업재활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이다. 위의 기술 중 어느 하나라도 결함이 있을 경우, 직업을 잃는 결과가 초래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직업을 갖는다는 것은 정신장애인이 갖고 있는 총체적 기술의 척도가 될 수 있다.
    3) 많은 정신장애인들은 활동적으로 생산적인 일에 종사하고 있을 때 정신과적 증상이 경감되는 것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결과 나타났다. 일이 제고하는 생활구조, 경험과 사회망은 다른 생활사건에 의한 스트레스를 막거나 중화시키며 대처능력을 촉진시킴으로써 증상적 재발을 보호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장경희,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2006년 2월 (국회도서관)
    - 정신장애인 직원재활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곽동식,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사회복지학과. 2006년 6월 (국회도서관)
    - 장애인 직업재활에 관한 연구 김남식, 청주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2001년 6월 (국회도서관)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 과제와 대책’ (국회도서관)
    - 정신장애인을 위한 직업재활 활성화 방안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장애인고용 통권 제 148호 2003. 여름 (학술지)
    -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을 위한 기초연구 박석돈, 김은숙, 대구대학교 학술저널
    - 정신장애인의 사회통합 (학지사. 김규수)
    - 성남시 정신장애인 사회복귀시설 ‘고운누리’ (http://www.gounnuri.net)
    - 성모정신장애인 사회복귀시설 (http://www.smcmh.or.kr)
    - 프라임경제 (http://www.newsprime.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