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니어그램 성격유형2

 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
 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2
 3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3
 4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4
 5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5
 6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6
 7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7
 8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8
 9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9
 10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0
 11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1
 12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2
 13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3
 14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4
 15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5
 16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6
 17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7
 18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8
 19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19
 20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에니어그램이란 ?
어원상 : 9개의 점으로 이루어진 그림 or 도형
-> 현대의 심리학적 통찰이 잘 어울어진, 4500여 년 동안의 동서양의 지혜가 담겨
=> 원만해 지고 싶고 영혼의 완성을 이루고자 하는 모든 인류의 꿈이 모든 존재의 중심에서 완성을 향해 나아가려는 생명의 꿈틀거림이 그리고 생명에너지의 흐름을 통해 나타나는 온 우주만물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함축적으로 표현
# 인간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통해 나와 이웃 더 나아가 세상을 이해하고자 직관학으로 변화와 성숙이라는 삶의 모미와 진수를 경험케 하는 인류의 지혜 중의 지혜
과정
시작 : 자기를 관찰하는 것.
=> 자기의 성격이 어떤 모습으로 드러나고 있는지를 행동에서 감정, 생각에 이르게 까지 세밀히 관찰해보는 것
=> 자기성격의 이면 or 자신의 다양한 내적동기들을 적나라하게 들여다 볼 수 있다
=> 자신을 관찰하고 온전히 수용하고 이해하게 되고 무의식적인 행동패턴들로부터 보다 자유로워지게 된다.
이렇게 자기를 관찰하고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마음도 편안해지고 자기를 있는 모습그대로 사랑하게 되는데. 어느 시점에서는 껍질을 벗고나온 나비처럼 맘껏 자신의 욕망을 따라 자기만의 독특한 멋을 가진 아름다운 삶을 만나게 된다 에니어그램은 이렇게 자기를 관찰하고 이해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우리를 보다 원만하고 자아를 실현해가는 성숙한 삶으로 인도한다.
에니어그램의 상징

성격의 완성, 영혼의 완성, 이상향
고대로부터 인간이 꿈꾸어온 이상향 : 원만 충만
원만 충만의 의식상태는 누구나 어디서나 언제나 통하는 교류와 화합을 의미
자신과 자신사이 자신과 타인 사이 자신과 물사이 자신과 신사이 모두 일컫는 의식의 충족을 의미한다.
시람들의 마음속에서는 그런 원형의식이 잠재되어 있어 고대의 에니어그램에서도 사람을 온전하고 전체적인 존재로 바라보며 원만함을 추구한다.
삼각형
조화로움, 균형, 만물의 구성
원만자족한 존재가 되기 위해서는 중심 잡힌 삼을 살아야한다고 역설한다
중심 잡힌 삶이란 생각 감성 행동이 균형되게 나타나는 사람의 삶을 의미.
고대의 에니어그램은 생각한 것을 느낄 줄 알고 느낀 그대로 행동할 줄 아는 의식의 균형성을 추구
고대에는 글자보다는 상징, 숫자로 의미를 나타내곤 했는데 그런 숫자의 의미로 3은 상서로운 숫자라 해서 다양한 분야에서 3을 균형성을 위한 수로 보곤 했다.
헥사드
변화, 성장, 상호작용
고대 - 내안의 균형성을 스스로 경험하게 되는 생명의 흐름 = 역 → 역 : 생명의 변화하는 방향 → 생명 : 음 (쇠퇴) 양 (번성)의 조화로 이루어지며 우리의 의식의 흐름도 음과 양의 흐름을 따라 변화하게 된다. →
이런 생명의 원리를 헥사드라고 부르며 이런 헥사드를 가리켜 에니어그램은 분열, 통합이라고 부르고 있다.
1) 에니어그램의 역사.
약 4500여년전에 중동지방(현재 아프가니스탄)에서 발생한 고대의 지혜를 바탕 → 1900년대초 구르지에프의 가르침을 시작, 파급
현재의 에니어그램 이론은 어떤 한 가지 근원에서 온 것이 아니며, 고대의 전통에서 비롯된 지혜와 현대의 심리학이 결합된 것이다.
2) 에니어그램의 체계 및 전통
(1) 이바노비치 구르지예프(George Ivanovich Gurdjiegg)
- 에니어그램 상징을 현서구 사회로 가져온 사람, 우주안에서 자신의 위치를 이해하고 자기삶이 객관적인 목적을 알도록 일깨우는 수련중심으로 발전시켰다.
(2) 오스카 이차조(Oscar Ichazo)
- 철학, 과학, 종교에 능통한 정신과 의사로 에니어그램상징의 모든 자료들을 배열, 현대의 에니어그램 원형의 기본적 요소를 만들었다.
그는 칠레의 아리카에서 많은 사람들이 에니어그램을 접했고 이러한 에니어그램을 보급, 워크숍형태로 진행한 사람은 그의 제자인 클라우디아 나란죠이다. 나란죠를 통해 미국전역에 에니어그램이 보급되기 시작했으며 그 가운데에는 예수회 신부들이 상당수 있었다. 그예수회 신부들에 의해 종교적 측면으로 쓰여지기 시작했다.
(3) 돈 리처드 리소
- 에니어그램을 심리학과 접목시켜 여러 가지 분류이론을 정립하였다.
(4) 헤렌 팔모
- 에니어그램을 노사관계, 인사관리에 접목시켜 기업현장에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에니어그램은 영성수련, 정신적 치유, 심리학, 노사`인사관리 등 다양하고 포괄적인 현장에서 인간이해의 총체적인 System으로 쓰이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