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이론 레포트

 1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
 2  교류분석이론 레포트-2
 3  교류분석이론 레포트-3
 4  교류분석이론 레포트-4
 5  교류분석이론 레포트-5
 6  교류분석이론 레포트-6
 7  교류분석이론 레포트-7
 8  교류분석이론 레포트-8
 9  교류분석이론 레포트-9
 10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0
 11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1
 12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2
 13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3
 14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4
 15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5
 16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6
 17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7
 18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8
 19  교류분석이론 레포트-19
 20  교류분석이론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류분석이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류 분석 이론
*
교류 분석 이론이란
기본 가정 및 인간관
주요 개념
치료기법
에고 그램 분석
요약 및 평가
교류 분석 이론
*
교류 분석 이론
교류분석이론(Transactional Analysis: TA)이란?
1957년 미국의 정신과의사인
에릭번(Eric berne)에 의해 창안된
인간의 교류나 행동에 관한
이론체계이자 동시에 거기에 의거하여
실시하는 치료요법
집단치료에 적합한 상호역동적인 심리치료
대부분의 다른 치료와 달리 계약적이며 의사 결정적
개인의 초기결정을 중요시하며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강조
내담자가 새로운 결정을 해서 생의 과정을 바꿀 수 있도록 하게 하기 위해 자각을 증대시키려는 경향
개인간 그리고 개인 내부의 상호작용을 분석하기 위한 구조를 제공
- 세 가지 자아상태-부모, 어른, 아동의 개념에 기초
주요 개념들 : 부모(Parent), 어른(Adult), 아동(Child), 결정(decision), 재결정,(redecision), 게임(game), 극본(script), 라켓(racket), 애무(stokes), 우표수집(stamps)등
*
역사
에릭 번(Eric Berne)과 교류 분석 이론의 발전
첫번째단계
번의 자아상태(Parent, Adult, Child)의 확인에서 시작되는데 이것은 사고와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는 데에 어떤 전망을 제공
두 번째 단계
상호작용과 게임에 초점을 두었다. 이 시기의 TA는 직접적인 언어 때문에 그리고 개인이 자신의 게임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TA가 일반적으로 널리 퍼지게 된 시기였다. 이 시기의 TA는 정서적인 면에는 거의 관심을 갖지 않는 인지적 접근법
세 번째 단계
인생극본과 이 극본에 대한 분석에 초점이 주어졌다. 인생극본은 개인의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 개인의 내면적 계획이다. TA치료자는 내담자가 일찍이 자신이 내렸던 결정을 정서적으로 재경험하고 분석하도록 계획
네번째 단계
TA기법에 통합시킨(인간의 잠재력 개발 운동, 형태치료, 만남의 집단, 심리극과 같은)시대
에릭 번(Eric Bern (1910∼1970))은 의사교류분석의 창시자로 1935년 몬트리올의 맥길 대학에서 M.D.를 취득하였고 그후 예일 대학에서 단기간 정의의학에 대한 전문의실습을 받았다. 그가 집단치료를 실험한 것은 미육군에 근무하던(1943∼1946)때였다. 집단작업의 가능성에 고무되어 번은 점차로 개인적인 정신분석치료에 흥미를 잃게 되었다.
전쟁이 끝난 후 그는 캘리포니아주의 캬멜에 집을 마련하고 에릭슨과 함께 그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연구를 하였다. 샌프란시스코와 캬멜에서 정신의학자로 일하면서 그는 내담자들을 계속 관찰하여 성격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결론을 끌어내었다. 그의 탐색연구드은 1950년대 중반의 대부분의 정신의학자들의 연구들과는 정반대의 생각으로 귀결되었다. 46세에 그는 정신분석학회의 회원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그는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의 기본 가정에 도전하였고 그의 전통적인 훈련을 포기하였으며 그가 의사교류분석이라고 부른 방법을 실행하기 시작하였다.
1960년대 말에는 그의 이론은 거의 완성되었다.
에릭 번(Eric Berne)
발전 단계
*
교류 분석 이론이란
기본 가정 및 인간관
주요 개념
치료기법
에고 그램 분석
요약 및 평가
교류 분석 이론
*
인간관
반결정론적 철학을 가진 인간관
- 인간은 합리적 존재로서 스스로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고, 과거에 구속되지 않는다. 어린 시절의 결정은 전적으로 타인에 의존할 수밖에 없지만, 이러한 결정이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명되면,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고, 초기의 결정은 수정이 가능하게 된다.
- Harris(1969)는 비록 초기의 경험이 지워지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초기결정이 변화될 수 있으며, 일단 결정된 것도 다시 결정될 수 있다고 하였다.
Berne(1970)은 인간존재는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하였지만, 자율적인 존재가 되기에 필요한 자각을 얻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다고 하였다.
인간은 자율적인 존재, 자유로운 존재, 선택할 수 있는 존재, 책임질 수 있는 존재
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났다.
"비록 그 위치에서 절정에 달했던 초기의 경험이 지워지지 않는다 해도 나는 초기의 결정이 변화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일단 결정된 것도 다시 결정될 수 있다"
사람은 자신의 삶을 방향지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과거의 희생자가 될 필요가 없다
"나는 노력했다", "나는 어쩔 수 없었다","내가 어리석다고 비난하지 마시오"등의 말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왜냐하면 사람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고 새로운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행동할 수 있다는 가정 때문에 변명이나 핑계(cop-outs)를 TA치료절차에서는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이다.
*
기본 가정
주도적 인간관과 인지 중심적 교류 분석 이론
-인간은 과거나 주요 타인의 영향을 받기 하지만 자신의 힘으로 삶의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은 자신을 신뢰하며, 스스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존재이다. 따라서 각 개인은 자신의 사고방식, 행동방식 그리고 감정에 대해 책임을 지니고 있다.
-인간행동은 자아의 지배를 받으며, 행동변화는 자아상태의 전환의 결과이다.
-발달은 어린 시절에 전적으로 타인에 의존하여 내린 결정을 발견하고 이를 수정해가는 과정이다.
-발달의 최종적 목표는 자아인식의 증진과 자신의 삶에 대한 주도권을 갖는 것이다.
-자아는 사고, 감정 그리고 이것과 관련된 일련의 행동유형을 통합한 하나의 체계로서 가변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심리적으로 건강한 개인은 초기의 결정을 이해하고 현재 자신의 인생목표에 따라 삶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는 주도권을 갖고 있다.
-전문적 관계에서는 치료자와 내담자의 능력을 동등하게 인정하고, 내담자의 적극적 참여를 조장한다.
-원조관계의 목적은 개인의 자아인식을 증진시켜 사고, 감정 그리고 행동방식의 변화를 일으키는 데 있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