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토링] 멘토링 사례분석

 1  [맨토링] 멘토링 사례분석-1
 2  [맨토링] 멘토링 사례분석-2
 3  [맨토링] 멘토링 사례분석-3
 4  [맨토링] 멘토링 사례분석-4
 5  [맨토링] 멘토링 사례분석-5
 6  [맨토링] 멘토링 사례분석-6
 7  [맨토링] 멘토링 사례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맨토링] 멘토링 사례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본 론
1. 멘토링의 기원
2. 멘토링의 정의
3. 멘토링의 필요성
4. 멘토링의 선입견
5. 맨토링의 사례분석
⑴ 학교
⑵ 여성
⑶ 기업

Ⅲ.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목적
멘토링은 미국에서 먼저 시작 되어 커다란 효과를 보았고 1990년말에 우리나라에 도입되었다. 지식정보사회의 성숙기를 맞이하고 있지만 인재를 관리하고 교육하는 방식에 있어 인재를 확보,유지하는 인재양성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기업, 학교, 가정 등 각 분야에서 멘토링이 활용되어지고 있다. 우선 이론적 관점에서 멘토링이 기원과 정의를 알아보고 그 필요성이 부각된 이유와 맨토링의 효과와 잘못된 선입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멘토링 활용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멘토링의 정의나 기원 등 일반적인 사항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알아보았고 멘토링의 관련된 신문기사를 스크랩하고 신문사 사이트를 이용하여 사례를 수집하였으며 국회도서관 D.B검색을 통하여 부수적인 것들을 조사하였다.

Ⅱ. 본 론

1. 멘토링의 기원
멘토(mentor)는 호머(homer)가 쓴 오디세이(The Odyssey)에서 나오는 인물이다. 그에 비하면 B.C 1200년경 오디세우스(Odysseus)가 트로이와의 10년간의 전쟁을 치르기 위해 떠나면서 그의 아들 텔리마쿠스(Telemachus)를 도와 그의 왕국을 잘 보호해 줄 것을 부탁하는데 그 친구의 이름이 멘토였다. 이후 멘토는 텔리마쿠스에게 선생으로서, 충고자로서, 그리고 때로는 친구나 아버지로서 텔리마쿠스가 왕국을 잘 이끌어 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을 가르쳐주고 상담과 충고를 하였는데 이러한 멘토의 이야기가 바탕이 되어 고대 그리스에 서는 젊은 남성에게 아버지의 친구나 친척 중에서 경험이 많은 늙은 남성을 짝지어 주어 멘토의 경험과 가치관을 배우고 모방하도록 하는 관습이 생겨나기도 하였다.

2. 멘토링의 정의
클린턴(Clinton)은 그의 멘토링 저서 "Connecting"에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나눔으로써 영향을 끼치는 일종의 관계적인 경험이다" 라고 정의한다. 즉,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일정한 관계에 의하여 장단기적으로 혹은 정규적, 비정규적으로 개인적인 영향을 끼치는 모든 과정이라고 보면 된다. 물론 국제 마스터플랜그룹의 창시자이며 대표자인 밥 빌(Bobb Biehl)은 멘토링을 전 생애에 걸쳐 진행되는 보다 장기적인 관계라고 좁은 관점으
참고문헌

1.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인재 멘토링 최병권 지음 새로운 제안 펴냄
2 .'멘토링 기능이 멘토링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이윤화', '숙명여대 대학원')



1. 김경섭의 CEO컨설팅 리더십이 경쟁력-'코칭'매니지먼트 적용을 [경향신문] 2003-08-01 (경제) 기획.
2. 여성부 '사이버 멘토링' 활발 [조선일보 2004-06-07]
3. 여성선후배 '멘토링' 인기 [중앙일보 2004/08/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