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

 1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
 2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2
 3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3
 4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4
 5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5
 6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6
 7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7
 8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8
 9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9
 10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0
 11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1
 12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2
 13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3
 14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4
 15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5
 16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6
 17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7
 18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8
 19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19
 20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육시설과 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
1.가족 및 지역사회 연계의 필요성
가정과 부모는 영유아를 양육하는 일차적 책임자이며 영유아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가장 중요한 환경이다.
보육시설이 목표로 하는 교육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보육시설과 가정이 연계하여 보육시설 및 프로그램에 대한 상호이해와 적극적인 협력이 중요하다.
특히 가족구조의 변화는 보육시설에 대한 부모의 요구도 변화되어 가족과 보육시설간의 협력은 중요하다.
보육시설에서 가족과의 협력은 영유아의 긍정적인 성장 발달 및 보육시설에서의 적응을 위해 필수적이다.
보육시설에서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영유아보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을 증가시키고 이러한 관심을 구체적인 부모교육 활동으로 연결하여 영유아보육에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부모가 가정에서 효과적인 양육자와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때 영유아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영유아발달에 적합한 가정환경과 이를 뒷받침하는 지역사회환경은 보육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가족 및 지역사회협력 프로그램은 영유아발달에 있어서 기초가 되는 환경이고 영유아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보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게된다.
바람직한 영유아교육은 보육시설 가정 및 지역사회가 서로 협력하고 일관성 있는 방향으로 영유아 발달을 지원할 때 가능하다. 가족과 부모는 보육기관에 협력하고 보육시설의 교육 과정에 적극 참여해야 하며 지역사회는 영유아의 성장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자원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 보육에 대한 책임을 함께해야 한다.
2. 가족연계를 위한 부모협력체계
1)부모협력체계의 중요성
2)부모협력의 내용
(1)부모교육
(2)부모참여
Powell에 의하면 영유아교육을 위한 가정과 보육시설의 연계성은 두 집단간의 연결과 일치정도를 의미한다. 두 집단의 연결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의미하며 이는 영유아들이 경험하는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킨다.
보육경험한 학습내용을 가정에서도 경험하게 함으로써 교육의 지속성을 높일 수 있다.
보육기관에서의 교육의 연계성과 지속성은 집단생활을 시작하는 영유아의 적응을 도와주며 영유아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최근의 부모교육은 부모를 교육현장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바람직한 교육은 교사와 부모가 동반자로 동등한 입장에서 상호작용할 때 비로소 이루어진다.
과거 공급자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교사와 부모가 서로 협력하여 동반자적 관계에서 최적의 영유아발달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
부모와 보육기관이 긍정적이고 동반자적인 관계를 맺을 때보육기관에 대한 부모의 참여도가 높아지고 부모 스스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자긍심을 갖게 되며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증진되어 부모로서의 역량이 길러지고 효과적인 자녀양육능력을 갖게 된다. 영유아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지원자이며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교육 자원이라는 인식을 갖고 유아를 보호교육해야 한다. 교사는 부모를 영유아발달지원과 최선의 교육을 위한 공동 목표를 지닌 교육의 동반자로 인식해야 한다. 보육기관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영유아는 물론 부모에게도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부모가 적극적으로 부모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는 지속적으로 의사소통 하면서 상호관계 속에서 영유아를 보육해야한다. 부모 또한 보육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즉! 영유아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은 보육교사에게만 전적으로 일임할 수 없으며 이는 부모의 적극적 참여와 가정과 보육기관의 협력을 통해 이룩할 수 있다. 보육시설에서 부모는 경계하고 불편해 할 대상이 아니다.
뒤로
(1) 부모교육
부모교육은 바람직한 자녀양육을 위하여 부모의 영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도울 수 있는 지식을 부모에게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성인으로서 부모 자신의 개발을 위해 교육하는 것이다. 자녀양육 시 부모가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기술을 습득하여 이를 수행하는 것이 목적이다.
보육기관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은 이런 목적을 가진다.
부모를 대상으로 역할 수행이 자녀의 발달에 미치는 결정적 영향력과 그 중요성을 인식하게 한다.
효율적인 자녀양육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식과 기술을 전달한다.
자녀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부모가 교육에 있어서 동반자로서 어린이집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영유아의 발달 및 자녀양육에 필요한 정보를 교환한다.
부모교육프로그램은 다음의 세 가지를 다루는 프로그램으로 분류된다.
부모에게 효율적인 자녀양육을 위하여 필요한 영유아발달에 관한 지식과 자녀양육에 필요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한다.
자녀양육에 대한 내용뿐만 아니라 부모가 평소에 관심을 갖고 알고자 했던 분야에 대한 각종지식 정보 빛 기술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다.
가족의 안정과 가정생활 전반의 효율적인 운영을 목적으로 필요한 지식 및 정보를 다루는 프로그램이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