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과 이단 공의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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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통과 이단 공의회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통과 이단
공의회를 중심으로 -
정통 (正統)
「1」바른 계통.
「2」적장(嫡長)의 혈통.
「3」사물의 중심이 되는 요긴한 부분.
「4」((‘정통으로’ 꼴로 쓰여)) 조금도 드팀이 없이 바로.
이단 (異端)
「1」자기가 믿는 이외의 도(道).
「2」전통이나 권위에 반항하는 주장이나 이론.
「3」=이단자「2」.
「4」『종교』자기가 믿는 종교의 교리에 어긋나는 이론이나 행동.
또는 그런 종교.
(출처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정통은 ‘바른 것’이어야 한다는 조건이 붙음.
바르지 않으면 정통이라 할 수 없음.
이단은 ‘자기가 믿는’것 이외의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이지 않은 상대적인 개념.
전통, 권위가 항상 선악의 평가를 내릴 수 있는 기준은 아니기 때문에,
이에 반하는 이단 역시 선이나 악이라고 단정지어 평가 할 수 없음.
다양한 교파들이 각자의 신앙 선택에 따라 갈라졌음.
대부분의 경우 이와 같은 교파들이 갈라질 때에는,
서로가 서로를 이단이라고 칭하면서 갈라졌음.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기독교
오늘은
이것만
합니다!
초기 그리스도교의 분포
지중해를 중심으로 널리 분포한 각각의 그리스도인
공동체에서는 각각의 서로 다른 신학이 발전되었음.
Ex) 리용의 이레니우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카르타고의 터툴리안, 알렉산드리아의 오리게네스
Dark Blue: C.E. 300
Light Blue: C.E. 450

지도출처 : http://althistory.wikia.com/wiki/Roman_Christianity_(Superpowers)
콘스탄티누스의 그리스도교 공인(C.E. 313) 이전에는
신학적 논쟁에서 승리하는 유일한 방법은
확고한 논거와 생활의 성결 뿐이었음.
(후스토 L. 곤잘레스, 『초대교회사』, 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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