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

 1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
 2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2
 3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3
 4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4
 5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5
 6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6
 7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7
 8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8
 9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9
 10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0
 11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1
 12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2
 13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3
 14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4
 15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5
 16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6
 17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7
 18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8
 19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19
 20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심리학개론
성격이론과 평가
목차
희망
극동 UNIVERCITY
03 +
04 +
인본 주의적 접근
사회인지적 접근
특질 이론
성격 평가
01 +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
02 +
신프로이트학파 이론
성격구조의 세 부분
프로이트는 성격의 구조를 세 부분, 원욕, 자아, 초자아로 나누어집니다. 정신적인 과정 또는 시스템이지 실제적으로 구분된 신체구조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프로이트는 세 구조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성격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원욕 : 성격의 근원적인 부분, 이것만이 출생 때부터 존재, 인간정신의 무의식 전 부분에 걸쳐 존재, 생물학적의 본능의 추동이며 무의식에 위치하는 성격의 원시적 부분 프로이트는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나눔 그 중 삶의 본능을 더 강조했는데 특히 ‘성’ 을 강조
원욕은 버릇없는 어린아이로 예시를 들 수 있다. 결과를 고려하지 않고 본능적인 추동을 즉각적 반응 하지만 우리는 이러한 점을 사회적 규범과 법에 의해 제한된다.
자아 : 생후 1 년부터 발달, 원욕 에서 비롯됨 원욕의 충동을 적절히 만족시키면서 동시에 성격을 보호하는 일을 담당 현실원리를 사용한다 이것은 현실적인 제한 범위 내에서 본능적인 추동을 만족 시키는 방법을 발견하도록 만든다 이를 위해서 자아는 의식의 세 부분 모두에 걸쳐 작용하고 있다 자아는 중재자역할을 하는 셈이다. (언제나 그렇듯 중재 역할이 항상 존재한다)
원욕과 초자아의 요구를 중재해 양쪽 다 만족시켜야 되는데 이 요구들은 상충되는 요구들 이기 때문에 사실상 불가능 이러한 일 때문에 불안에 압도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자아는 방어기제를 사용 이것은 현실을 왜곡해서 불안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과정이다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초자아 : 양심을 대변 어린 시절에 발달하고 원욕 에서 비롯됨 의식에 모든 수준에 걸쳐 영향을 주고받으며 도덕원리에 따라 자아에게 어떻게 움직여야 하는지 지시하는 역할이다 한마디로 우리마음에 있는 양심이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다.
01 +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조전적 정신분석이론
의식의 세 수준
성격구조의 세 부분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
정신분석적 접근
현대 문화의 중심에도 자리잡고 있을 정도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은 지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이트의 제자들은 신프로이트학파 라고 불리며 그들의 이론은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과 맥을 같이하는 부분이 많았고, 이후에 보다 다양하게 발전되어, 현대의 정신분석적 이론들은 프로이트의 초기 연구 내용으로부터 여러 가지 면에서 점점 멀어져 오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 시절 경험의 중요성, 무의식적인 사고 과정, 내적 역동의 발현을 강조하지만, 프로이트의 결정론적 인간관의 개념을 많이 사용하지도 않고 성격의 기원으로서 성에 초점을 두지도 않습니다.
01 +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고전적 정신분석이론
의식의 세 수준
성격구조의 세 부분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
고전적 정신 분석 이론
프로이트는 의학박사 학위를 받고 임상신경의로서 환자들을 돌보게 되고 성이 정서적인 문제에 있어서 중요한 원인 된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었고 유아의 성욕을 중요하게 보는 성에대한 그의 생각은 그의 성격이론의 핵심요소가 되었습니다. 프로이트의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세 가지 주요 요소를 고려해보겠습니다.
무의식의 역할이 특히 강조되는 의식에 있어서는 다른 수준들
성격의 세 부분, 즉 원욕, 자아, 초자아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성격 발달에 있어서 심리성적 발달이론
style.visibilityppt_xppt_ystyle.visibilityppt_xppt_ystyle.visibilityppt_xppt_y의식의 세 수준
프로이트에 따르면 정신세계에는 세 가지 의식수준이 있습니다.
의식 : 현재 우리가 의식하고 있는 것 기억 중 에서는 단기기억 지금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
전의식 : 현재 의식하고 있지는 않지만 원한다면 접근할 수 있는 기억, 장기기억에 해당
ex)당신은 당신의 생일에 생각하고 있지 않지만 지금 당신의 생일에 대해 물으면 당신은 대답 할 수 있다! (전의식에서 의식으로 기억을 가져오는 것..넘나 신기한 것)
무의식 : 우리가 자유롭게 접근할 수 없는 부분 프로이트에 의하면 이 영역은 생물학적으로 본능적인 추동(식욕/성욕)을 포함한 모든 행동과 감정에 대한 중요한 동기, 억압된 생각과 기억, 감정 특히 생애 초기 경험 가운데 미해결된 갈등을 포함하는 영역
01 +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조전적 정신분석이론
의식의 세 수준
성격구조의 세 부분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등판 합니다. 빙산으로 비유를 들면 수면 위 나타나있는 부분이 의식부분이며 표면 ‘바로’ 아랫부분이 전의식 수면아래 큰 부분이 무의식입니다.
억압
고통스러운 기억이나 생각을 무의식적으로 의식에 떠오르지 않게 하는 것
퇴행
현재보다 어린 시절의 미성숙한 행동으로 후퇴 하는 것
부인
전위
반동 형성
투사
합리화
불안을 일으키는 현실에 대해 인정하기를 거부함
승화
사회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을 인정되는 행동으로 전환 시키는 것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을 원래 감정을 일으킨 대상보다 덜 위험한 대상에게 발산 하는 것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의 반대되는 태도나 행동을 보이는 것
자신의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을 자신이 아닌 타인에게 책임 지우는 것
용납할 수 없는 감정, 사고, 행동에 대해 거짓으로 변명하는 것
01 +
고전적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적 접근
조전적 정신분석이론
의식의 세 수준
성격구조의 세 부분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 이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평가
방어 기제가 불안을 다루어 준다고 생각했지만 방어기제에만 의존하게 되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어기제는 방어기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건강하지 못한 성격은 방어기제에 의존 할 때 뿐만 아니라 원욕 또는 초자아가 너무 강하거나 약할 때도 발달한다고 생각했다. ( 좀더 현실적으로 살자! 현실 회피만하다간 인생 종친다..)
ex)자아가 약한 사람은 원욕의 욕구를 막을 수 없을 것이고, 초자아가 강한 사람은 죄책감에 얽매인 성격이 되어 도덕적인 것에 너무 치중 될 수도 있다 그런 의미에서 건강한 성격이란 원욕, 자아, 초자아가 조화롭게 상호작용하여 어느 하나에 지배되지 않는 성격을 뜻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