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레포트

 1  아동학대 레포트-1
 2  아동학대 레포트-2
 3  아동학대 레포트-3
 4  아동학대 레포트-4
 5  아동학대 레포트-5
 6  아동학대 레포트-6
 7  아동학대 레포트-7
 8  아동학대 레포트-8
 9  아동학대 레포트-9
 10  아동학대 레포트-10
 11  아동학대 레포트-11
 12  아동학대 레포트-12
 13  아동학대 레포트-13
 14  아동학대 레포트-14
 15  아동학대 레포트-15
 16  아동학대 레포트-16
 17  아동학대 레포트-17
 18  아동학대 레포트-18
 19  아동학대 레포트-19
 20  아동학대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학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 학대
c h i l d a b u s e
◆목차◆
과제계획안 및 개요
아동학대의 정의 및 유형
아동학대의 원인
아동학대와 이론의 적용
아동학대의 사례
아동학대의 대책 및 극복방안
1.과제계획안 및 개요
1) ‘학대’라는 용어의 정확한 의미와 아동학대에 대한 정의를 확실히 짚고 조사를 시작한다.
2) 아동 학대 사례를 위주로 여러 가지 아동학대의 유형을 살펴보고,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심각성을 인식한다.
3) 아동학대의 원인을 여러 가지 기능의 관점에서 세세하게 알아본다.
4) 학대 받은 아동의 사회 적응력의 조사와 성장 과정에서의 특징을 알아본다.
5) 각종 동영상자료와 표/그래프 제시를 통해서 이해도를 높인다.
6) 각종 학대 받은 아동의 사진자료를 제시하여 줌으로써 실태보고를 한다.
7) 아동학대의 해결방안/대책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좀 더 실증적인 실천방안을 강구하고 성공한 사례를 조사, 연구해 본다.
2. 아동학대의 정의
*협의의 아동학대의 정의
보호자의 행위 및 태만의 결과로 신체적 상처를 입는다는 의미이며, 적극적이고 의도성이 높은 측면으로서의 성향이 강하다. 즉, 학대는 고의적인 행동이며, 그에 따른 손상의 결과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명백하게 들어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좁은 뜻의 학대로는 거의 성적 학대를 포함한 신체적 학대를 말하기도 하지만 신체적으로나 성적으로 학대를 받으면 정신적인 고통도 함께 받으므로 꼭 신체적 학대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이러한 좁은 뜻의 정의는 대부분의 학대사례는 무의식적인 것으로 보고된다는 점과 비신체적 학대 포함을 못한다는 점이란 두 가지의 한계점이 나타난다.
2. 아동학대의 정의
*광의의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의 동등한 권리나 자유를 박탈하거나 아동의 성장발달을 저해한 개인, 시설, 사회전체의 행위, 태만 및 그 조건들의 결과로 학대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즉, 부모를 비롯해 조부모, 일가친척, 가정부, 교사, 등의 사람들과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양육 및 교육 환경, 가정환경, 사회 환경 등의 주변 환경이 아이들로 하여금 건강하고 또 건전하게 자라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거나, 현재 미치고 있는 환경을 말한다. 한편, 이 개념의 정의는 방임이 포함된다는 특징이 있다. 광의의 개념은 아동의 보호자를 비롯한 아동을 돌보는 사람이나 주위의 환경이 아동의 적절한 발달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거나 현재 저해하고 있는 것 모두를 포함하는 내용으로 눈에 보이는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학대가 아동에게 해로운 행위를 가하는 작위라고 본다면, 방임은 아동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을 제공하지 않는 부작위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방임은 넓은 의미의 아동학대에 포함되며. 좁은 뜻의 학대도 포함한다.
3. 아동학대의 유형
1. 신체적 학대
보통 사람들이 학대라고 말하는 것은 주로 이 신체적 학대를 일컫는 경우가 많다. 이는 신체적 학대가 가장 눈에 두드러지는 손상을 가져오며 발견하기도 쉽기 때문이기도 하다. 보통 신문이나 TV에서 많이 다뤄지는, 보호자나 양육자에게 체벌이란 이름으로 가해지는 신체적 손상행위를 통틀어 신체적 학대라고 하는데, 심한 구타나 발길질 뿐 만이 아니라 불로 지지거나, 가위 따위의 흉기로 찌르거나, 높은 곳에서 밀어서 떨어뜨리는 행위들도 포함된다. 보호자나 양육자들은 아이를 다치게 할 목적은 아니었을지 모르나 그것은 전혀 우발적인 것이 아니며 단지 아이가 감당하기에 걸맞지 않는 과도한 징계나 체벌의 결과로 일어나게 되는 것 뿐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