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의 이해] 의복문화

 1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1
 2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2
 3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3
 4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4
 5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5
 6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6
 7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7
 8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8
 9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9
 10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10
 11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11
 12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12
 13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13
 14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14
 15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의 이해] 의복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의복의 기원
의복의 기능
한국 전통 의복의 특징
한국 전통 의복의 종류
한국 & 일본 & 중국 삼국의 전통의복 비교
오늘날의 의복 문화
본문내용
한 사회 안에서 착용되는 의복은 그 사회 구성원들의 삶을 가시적으로 표현해 주는 문화적 산물 중 하나 이다. 과거 인류가 착용해 온 다양한 복식의 형태를 그 복식이 착용되던 시대의 사회&문화적 특성과 연관지어 살펴보았을 때 복식은 사회를 반영하는 시대의 거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한국의 전통 복식의 원류는 북방 알타이계에서 찾을 수 있다. 고분벽화에는 소매가 좁은 저고리인 착수의와 궁고가 나타나며, 여자도 바지를 착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듯 소매가 좁은 저고리 형태나 저고리와 바지의 구조는 바로 북방계열의 옷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전통적인 우리의 복식은 기후, 풍토와 주생활을 배경으로 발달했는데 색에 있어서 백의를 숭상하는 전통을 가지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또한 지나친 가부장 제도와 의례주의가 신체 개방을 금하여 여성의 복식은 폐쇄적인 형태로 전승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한국적 미를 표상 할 수 있는 우아미와 함축미를 가꾸어 내적 심성생활과 부합되는 복식을 이룩하였다. 기후 조건과 온돌 생활로 속옷은 발달하지 못했고 모화사상으로 고유 복식의 발전이 저해를 받았으며, 중앙 집권적 관료정치와 복식에 대한 많은 금령이 복식 문화의 발달이나 복식의 지방색을 만드는데 큰 장애로 작용해 왔다고 하겠다.

◆ 의복의 기원

인류 최초의 의복에 대한 기록은 약 3만년 전 구석기 시대로 추정되는 선사 시대 동굴 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최초로 발견된 직물은 기원전 7천년 경으로 것으로 추정된다.
의복을 인간의 생활에서 제외시킬 수 없듯 복식의 기원은 인간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본다. 그러나 인간의 기원이 불확실한 것과 마찬가지로 복식의 기원 또한 확실하지 않아 그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설이 있다.

1. 신체 보호설
1). 기후 적응설
더위나 추위를 막고 인체를 쾌적하게 유지하기위한 생리적 욕구에 기인 된 것으로 5-10만 년 전 네안데르탈인들이 제 4빙하기의 추위를 피하기 위하여 동굴에서 불을 사용한 것과 에스키모인이 파카나털 장화를 신었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2). 신체 보호설
신체 보호설은 외부 물체에 의한 상해를 막기 위해 인체 각 부분에 인체를 보호할 수 있는 물체를 착장하였다는 설로 존수 홉킨스 대학의 나이트 던랩(Knight Dunlap) 교수는 열대지방에서 많이 서식하고 있는 곤충으로부터의 보호가 최초의 의복 착용 동기였다고 주장한다..

2. 정숙설
정숙설은 수치관념설이라고도 한다. 몸의 부위 중에서 노출하고 감추는 부분이 각 시대마다 다를 수 있고, 어떤 나라의 문화권에서는 외설스럽게까지 여겨지는 것이 다른 나라에서는 전혀 관심의 대산이 되지 않는 수도 있다.

3. 비정숙설
신체의 특정 부분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해 의복이 사용되었다고 보는 학설이 바로 비정숙설이다. 일부 원시사회에서는 평범한 여성들이 평소에는 나체로 생활하고 결혼식에만 옷을 입었으며 항상 옷을 입는 경우는 매춘부에 한정되었다. 비정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