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 및 관심사

 1  사회복지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 및 관심사-1
 2  사회복지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 및 관심사-2
 3  사회복지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 및 관심사-3
 4  사회복지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 및 관심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실습생이 경험하는 문제 및 관심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 실습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실제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경험을 습득하고 자신의 진로 계획을 세워 보는 등 소중한 시간이 된다. 그러나 때로는 한번도 다뤄보지 못했던 다양한 문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실습생이 경험하는 일반적인 문제
지각이나 결석: 시간 엄수는 실습생 평가에 중요요소로서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등을 취소 혹은 연기하는 조치가 취해져야 할 경우도 있으므로 변동상황을 정확하게 연락한다.
실습기관의 변경: 적절한 실습지도를 받지 못하는 경우나 비윤리적이고 성적 희롱을 하는 기관, 또는 개인적인 문제로 인해 근무 업무가 불가능할 경우 충분한 대화와 상황을 개선하려는 노력 이후에 실습지도교수에 의해 변경하도록 한다.
실습지도의 부재: 업무로 인해 실습 지도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나 실습지도는 정당한 권리이며 계약이므로 실습지도교수와의 긴밀한 연락 하에 조치를 취해야 한다.
실습생의 위치: 실습생으로서의 신분을 알리게 되는 경우나 클라이언트가 실습생의 정보를 알고 싶어 하는 경우는 단순히 개인적인 호기심이기 보다는 자신의 문제 해결에 상대가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싶어 관심을 가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가능하면 짧고 정확하며 직선적으로 알려주고 개인적인 연락은 기관을 통해서만 하도록 한다.
자살이나 폭력 위험이 있는 클라이언트를 만났을 때: 자살위험이 있는 경우 눈을 정확히 바라보며 두려움 없이 자살을 고려하는지 직접 묻는다. 문제 해결을 위한 시간을 가질 때까지 자살하지 않겠다는 계약을 하도록 하며 비밀보장의 원칙을 유보하더라도 생명 보호에 주력하다. 폭력적인 클라이언트를 접촉할 때에는 실습 지도자로부터 충분한 대처방안과 위험 가능성에 대해 설명을 들은 후 주의 깊게 대응한다.
정서적 문제: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상황이 악화되었다 하더라도 실습생 자신의 기분이 저조해 지지 않도록 노력한다. 실습지도자에게 상담을 요청하여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을 모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종결 시에도 클라이언트가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며 클라이언트와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것에 집중한다.
실습생의 관심사
실습생은 실습 교육 공간과 실습 업무의 양, 그리고 실습 업무의 내용을 잘 파악하고 기관을 선정해야 한다. 이후 실습비를 일정 정도 납부하고 실습에 임하게 된다. 이 때 약간 보수적인 옷차림과 시간을 엄수하여 실습기관에 좋은 인상을 주며 일에 대한 진지한 관심으로 성실하게 활동한다. 실습 업무가 너무 많거나 능력수준 이상으로 주어진다면 학습 계약의 삼자 협의를 하거나 개인 면담을 통해 솔직하게 의논하여 실습기간을 충실히 보낼 수 있도록 하며 있는 그대로의 상황에서 현장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때 실습생은 자원봉사자와는 달리 실무를 이론과 연계시켜 과업에 대해 분석하고 비판할 것이 요구된다. 만약 업무 중에 실수를 하더라도 실습 지도자와 즉시 상의하여 해결 방법을 찾도록 하며 현장에서 부딪히는 가치에 대한 딜레마 또한 선택을 위한 대안을 탐색하는 과정임을 주지하고 동료 또는 지도자와 충분한 고민과 논의를 한다. 클라이언트와의 면접 시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지키려 노력하고 가정방문 시에도 클라이언트와의 관계 형성 및 가족 내 기능 파악에 중점을 둔다. 클라이언트와의 이성관계는 철저히 금지되어 있으며 클라이언트로부터의 선물 또한 실습 지도자와의 상의를 통해 일정한 규칙을 정해두도록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