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현대작가론] 이광수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이광수의 연보
2-2. 이광수의 생애
(1) 고아에의 길
(2) 배움에의 길
(3) 교사에의 길
(4) 방랑에의 길
(5) 그 후의 길
2-3. 이광수의 기본적 사상
(1) 계몽사상(啓蒙思想)
(2) 민족주의(民族主義)
(3) 기독교 사상과 톨스토이 주의
(4) 불교사상 - 법화경
(5) 친일론 - 민족개조론
2-4. 이광수의 작품 경향
2-5. 이광수의 작가 정신
2-6. 문학사적 업적과 의의와 한계성
2-7. 이광수의 작품 분석
(1) 처녀작
(2) 대표작 : 無情
(3) 친일 경향의 소설(?) : 無明
3. 결 론
♠ 참고 문헌, 참고 사이트
본문내용
춘원(春園)이광수처럼 우리 문학사에서 치명적이도록 명성과 비난의 명암이 갈리는 작가도 없을 것이다. 그리고 신소설에서 근대소설로의 전환기에 그처럼 우뚝 선 사람이 또한 마찬가지이다. 「무정」을 비롯하여 그의 숱한 작품들은 근대적 문체의 확립, 시제 ․ 대명사의 활용과 같은 표현방법 등 문학기법의 진보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부인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계몽주의를 선도하고 창작을 통하여 관습을 타파하며 비록 초창기이지만 민족의식을 주창하였던 그의 이름은 그 빛나는 집필활동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뇌리 속에 ‘친일’이라는 두 글자와 깊게 연관되어 있으며 친일의 그림자는 그의 작품에도 큰 상처를 남겼다. 앞서 말했듯이 이광수에 대한 평가도 극단을 치닫는 경향이 다분한데 작품에 대한 평론을 하는 연구자들은 주로 작품 자체에 대한 긍정적 의견만을, 작가의 생애에 대한 연구자들은 그의 친일행각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시키는 경우가 많기에 작품과 작가의 깊은 연관성에 대한 고찰이 부족한 것 같았다. 따라서 본문의 내용은 주로 이광수의 생애와 사상, 친일의 사상적 배경 등을 주로 하여 작가와 작품과의 긴밀한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자.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민족주의자와 친일의 두 얼굴
이광수와 노신의 성장소설 비교 - 한명환
이광수 소설 연구(삼영사) - 구인환
한국현대 작가론(민지사) - 이용남 외 2001
친일작품론(평화출판사) - 박종국 1996
이광수 문학과 삶(한길사) - 김윤식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