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셧다운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예방을 위한 셧다운제 고찰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1) 인터넷 게임 중독이란
2) 인터넷 게임 중독의 심각성
2. 셧다운제 정책
1) 셧다운제란
2) 셧다운제의 필요성
Ⅲ. 현황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현황
1)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수치
2)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유형
3)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실태
2. 셧다운제 운영 현황
1) 셧다운제 운영
2) 셧다운제 적용 게임
3) 외국 셧다운제 사례
Ⅳ. 문제점과 개선방안
1. 문제점
1) 실효성 검증의 실패
2) 개인정보 도용
3) 프리서버의 성행
2. 개선방안
1) 셧다운제의 격일제 시행
2) 공인인증서 활용을 통한 실명인증
3) 핸드폰을 이용한 접속 확인
4) 프리서버 신고제
Ⅴ. 결론
연구의 목적
IT서비스에 대한 기본법 제정은 시대의 ‘패러다임’
2011년 국내 게임산업의 수출규모 2조5500억원, 매출액 9조 1100억
-> 인터넷 게임 중독 발생
게임 중독은 그 특성상 개인과 가족의 노력만으로는 치료하기가 매우 어렵다.
-> 국가 차원의 제도적, 체계적 지원이 요구됨
셧다운제 도입
연구의 방법 및 범위
방법
- 셧다운제와 관련된 도서, 논문, 뉴스, 관련 기관 통계 및 자료
범위
-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한 직접적 셧다운제
청소년 인터넷 게임 중독
인터넷 게임 중독이란?
- 인터넷 게임 중독이란 담배, 술과 같이 특정 약물보다는 행위에 대한 과도한 집착, 내성과 금단현상 등 신체적인 감정적 변화상태를 말하며, 학업이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