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

 1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1
 2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2
 3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3
 4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4
 5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5
 6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6
 7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대중음악의 일회성과 개선방향 그리고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중음악(大衆音樂, 문화어: 군중가요)은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대중 매체를 통해 전파되는 음악 양식을 총칭하는 말이다. 대중예술은 대중성ㆍ오락성ㆍ통속성ㆍ상업성을 중심으로 시대를 반영하며 그 시대를 살아가는 대중들의 정서에 기반 한다. 2000년대 대중음악에는 아이돌 가수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각종 음악 사이트의 인가차트에서 이들의 음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근래에는 인터넷에서 음원을 다운로드 해서 듣는 경향이므로 인터넷을 주로 다루는 10-20대의 젊음 층이 선호하는 음악들이 많은 인기들을 끌고 있다. 다양한 대중예술 중에서도 특히 대중음악은 시대의 흐름과 맥을 같이하며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기도 하고, 더 나아가 대중의 의식과 흐름을 바꾸어놓거나 때로는 앞장서서 주도해가기도 한다.
아이돌 가수와 그들의 노래는 높은 수준의 음악성보다는 매우 높은 상품성을 가지고 있다. 가수에게 기대하는 콘텐츠가 단순히 가창력을 기본으로 한 미적 완성도만이 아니다. 대중음악계에서 다양한 개성을 찾기 어렵다는 이야기도 있다. 같은 장르의 엇비슷한 노래들이 연이어 등장하면서 바로바로 소비되는 방법은 일회성과 즉시성을 갖는다. 가수들의 퍼포먼스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즐길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은 주어지지 않는다. 좋은 노래를 짧은 시간에 빨리 소비해 버리는 일은 어쩌면 낭비일 수도 있다. 또 아이돌의 음악이 아닌 다른 음악을 찾는 순간, 마니아 취향을 가진 소수자 집단에 속하게 되니 뭔가 어그러진 것은 분명하다. 이것은 오락과 유희의 종류와 방법이 대단히 좁다는 말과도 다르지 않다. 같은 장르의 엇비슷한 노래들이 연이어 등장하면서 바로바로 소비되는 방법은 일회성과 즉시성을 갖는다. 가수들의 퍼포먼스를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즐길 수 있는 물리적 시간은 주어지지 않는다.
2007년 후반기부터 일명 "후크송"이라는 노래가 가요계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으며, 가요계에 하나의 음악장르로 자리를 잡았다. 2009년 중반까지 음원 차트의 상위권에 오른 음악은 거의 대부분이 후크송이다. 음악을 한 번만 들어도 멜로디가 머릿속에 남아있을 정도로 귓가에 맴돌게 하는 요소를 "후킹 효과(Hooking Effect)"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리듬과 가사 그리고 안무가 있어야 한다. 불필요한 말 대신 핵심 단어를 반복적으로 표현하고자 단어속 리듬감을 극대화시켜 즐거움을 얻는 자기 스스로의 최면과도 같다. 후크송의 500Hz이하의 에너지가 매우 큰 이유는 비트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저음부분을 강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로 인해 리듬감이 강해져 보다 좋은 부킹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올해 新한류 덕분에 한국의 이미지가 올라가고 각 산업 분야의 수출 실적 등이 크게 향상됐다는 조사도 발표됐다. 실제 아시아 각국의 언론은 K-POP 열풍을 연일 보도하며 아이돌, 나아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미래 부가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한 명의 연예인으로 인해 다양한 문화상품이 개발 가능(One Source-Multi Use)한 점 등을 감안하면 新한류가 아시아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제어 : 대중음악, 대중음악의 일회성, 후크송, 대중음악의 전망
Ⅰ. 들어가며
대중음악(大衆音樂, 문화어: 군중가요)은 대중을 대상으로 하고, 대중 매체를 통해 전파되는 음악 양식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는 역사적으로 사회의 지식인과 상류층이 향유하는 예술음악이나 오랜 세월에 걸쳐 구전되어 온 전통 음악과 대비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대중 음악은 대중 가요, 유행가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들이 대중 음악의 대표적인 장르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에서는 영미권의 팝 뮤직은 팝송으로, 프랑스의 팝 뮤직은 샹송으로 부르는 등 각 언어의 팝 뮤직 명칭을 그대로 수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C%A4%91%EC%9D%8C%EC%95%85
2000년대 대중음악에는 아이돌 가수들이 많이 등장하면서 각종 음악 사이트의 인가차트에서 이들의 음악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근래에는 인터넷에서 음원을 다운로드 해서 듣는 경향이므로 인터넷을 주로 다루는 10-20대의 젊음 층이 선호하는 음악들이 많은 인기들을 끌고 있다. 박준흠, "한국대중음악의 현재 지형," 문학사관사, 문학과학문화/과학, 2008년 봄호 (통권 53호), pp. 315-332. 2008.
대중예술은 대중성ㆍ오락성ㆍ통속성ㆍ상업성을 중심으로 시대를 반영하며 그 시대를 살아가는 대중들의 정서에 기반 한다. 다양한 대중예술 중에서도 특히 대중음악은 시대의 흐름과 맥을 같이하며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기도 하고, 더 나아가 대중의 의식과 흐름을 바꾸어놓거나 때로는 앞장서서 주도해가기도 한다. 김영아,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음악예의 변화에 관한 연구 -SM 엔터테인먼트와 JYP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비교문학과 박사학위논문, 2008
II. 아이돌에 의한 대중음악의 일회성
본래 아이돌은 우상을 의미하는 영어이다. 하지만 저 유명한 링컨의 말을 빌려 표현하자면, 요즘에 아이돌은 아이들의, 아이들에 의한, 아이들을 위한 가수를 가리킨다. 아, 물론 나를 포함한 삼촌, 이모들에 이르는 폭 넓은 연령의 팬을 확보한 이른바 국민 아이돌도 적지 않고, 이른바 성인돌이라고 불리는 어른 멤버로 구성된 경우도 있지만 보편적인 특징들을 모아 본다면 앞의 표현이 그리 틀린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꿀벅지는 십대 청소년뿐만 아니라 아줌마, 아저씨의 마음도 설레게 한다. 칭찬을 고래를 춤추게 한다지만, 고래가 진작 아이돌의 노래와 춤을 봤다면 이야기는 달라졌을 것이다. 무대가 아닌 예능 프로그램에서 보이는 그들의 솔직한 모습도 보기 좋다. 많은 아이돌 그룹의 멤버 이름을 외우려고 노력했지만 여전히 누가 누구인지 헷갈리고, 멤버의 수도 잘 모르지만, 초등학교 저학년인 조카가 노래방에서 열심히 그들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모습은 귀엽기 그지없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http://ko.wikipedia.org/wiki/%EB%8C%80%EC%A4%91%EC%9D%8C%EC%95%85
2) 박준흠, "한국대중음악의 현재 지형," 문학사관사, 문학과학문화/과학, 2008년 봄호 (통권 53호), pp. 315-332. 2008.
3) 김영아,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음악예의 변화에 관한 연구 -SM 엔터테인먼트와 JYP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비교문학과 박사학위논문, 2008
4) 김정환, 대중음악의 일회성-아이돌, 문학언어 내비게이션
5) 한겨례, "내가미쳤어 후크송에 빠졌어", http://www.hani.co.kr/arti/SERIES/126/340938.html, 2009
6 )SBS 스페셜(178회), "히트곡의 비밀코드", 2009.
7) 정찬중,최성영,배명진, "후크송의 음향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2010
8) 전민정, “錢의 전쟁 ‘맞수 열전 - 이수만 vs 박진영’ 돈 되는 ‘연예’사업 놓고 한판 승부”, 이코노미 21(제364호), 2007. 8. 28, 32쪽 참조.
9) 김수정,「한류스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한 사례 연구 : SM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71~75쪽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