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예술 레포트

 1  중국의 예술 레포트-1
 2  중국의 예술 레포트-2
 3  중국의 예술 레포트-3
 4  중국의 예술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예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중국영화의 역사는 시각매체와 인쇄문자매체, 자국문화와 외래문화,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서로 맞닿은 지점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므로 이러한 상이한 문화의 인접지점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불가피한 모순과 충돌은 초기 무성영화와 그 문화를 형성하는 두드러진 특징이 되었다.
--기록에 따르면, 중국영화는 서구열강에 국권을 빼앗긴 청말 1896년 여름 상하이의 한 오락공연장에서 공연 중간에 적절히 배치되어 상영되었다고 한다. 중국인들은 자신들의 손으로 직접 움직이는 ‘그림자극(影戱)’와 달리 순전히 기계로 움직이는 이 극을 ‘서양의 그림자극(西洋影戱)’이라 불렀고, 이 ‘서양영희’는 당시 대도시 시민들의 일상적인 문화상품으로 시대적 유행을 만들어가고 있던, 미녀도, 각 종 화보와 함께 아주 빠른 속도로 상품화되었다. 1910년을 전후로 전문영화관도 생겨났고, 1913년 상하이의 한 영화사(아세아영화사)에서 최초로 내러티브 영화인 가 제작되었다. 남녀의 애정문제, 곧 중매결혼의 폐해를 고발함으로써 봉건문화를 비판했다. 이 영화를 감독한 정정추 감독은 중국영화의 제 1세대 감독으로 자국 영화 제작에 활기를 불어넣어 당시 미국의 헐리우드 영화와 경쟁하여 자국영화의 새로운 창작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영희전통: 영화라는 매체가 주는 생소함을 없애기 위해 전통희곡이나 서사 문학같은 대중적인 문예장르에서 빌려온 제재, 관객들이 명료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승전결이 뚜렷한내러티브 구조, 선악의 분명한 대립구조로 거의 대부분 가정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남녀의 애정문제, 일상생활의 윤리적 갈등이 선명하게 드러나는 통속드라마이다.
1세대 영화인을 대표하는 정정추 감독이 구축한 이러한 영희전통은 이 시기 영화를 창작하고 영화이론을 형성하는 데 절대적 위치를 차지했고, 그 후 1980년대 이전까지 중국 주류 영화 창작방법에서 줄곧 계승되었다.
(2)‘나래주의’와 영화의 민족화
서구의 현대 과학문명이 창조해 낸 20세기 새로운 예술형식인 영화는 중국으로 말하자면, ‘새로운 것’이면서 동시에 ‘서구의 것’이었다. 한 국가가 현대화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외래품을 자국화하는 과정은 피할수 없는 것이다. 영화 또한 마찬가지로 대중문화의 하나로서 중국에서는 시작부터 복잡한 자국화 문제에 직면했다.
--대중문화로서 1930년대 이전의 중국영화가 장르영화에 대한 탐색기였다면, 예컨대 국산영화를 본격적으로 제작하기 시작할 무렵인 1920년대의 중국 영화시장은 이미 외국영화의 수입 수량이 압도적이었다. 특히 미국의 장르영화가 중국 영화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것은 종종 국산영화를 제작하는 시금석이 되었다.(애정영화, 탐정영화, 괴담영화, 무협영화, 시대극, 코미디영화, 공포영화 등등)
--그러나 1986년에 영화가 중국에 처음 유입된 때부터 1949년까지 상업영화시장에 다량으로 쏟아져 나온 외국영화 중에서 중국의 주류영화에 진정으로 영향을 끼치거나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는 영화는 극히 일부이다. 여기에는 물론 1949년 이후 국가의 정치환경이 변화한 것을 비롯해 여러 가지 요인이 존재하는데, 1928년부터 1931넌 사이에 다량으로 제작되었던 무협영화와 괴담영화는 1932년이후 급격히 감소해서 한동안 제작이 중단되었다가 개혁개방이후 시장화에 따라 다시 출현하고 있다.1990년대 중후반 이후 장이모, 천카이커 등 5세대 감독들에 의해 거듭 재현된 시대극을 제외한 기타 장르영화는 1930년대 이전에 일시적으로 생겼다가 곧 사라졌을 뿐 만 아니라 오늘날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전체적인 중국영화의 역사를 일별해보았을 때 영화사 초기부터 오늘날까지 긴 생명력으로 연속성을 보이고 잇는 장르는 정정추 감독이 구축한 영희영화, 곧 멜러드라마 장르가 유일한데, 영화영화는 1930년대 좌익영화 문화운동과 결합하여 내러티브 구조면에서 연속성을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영상언어를 활용하거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1세대 영화인들을 초월했다.
--1세대 영화인들이 대체로 오락성에 치중한 외국영화를 모방하는 시기였다면, 이 시기 영화인(제 2세대)들은 노신의 나래주의를 학습했다. (1935년 모스코바 국제영화제 수상작), , , 등등 이 시기 제작된 우수한 영화는 대부분 윤리와 도덕 기능을 발휘하는 이원대립(권선징악)의 내러티브 구도를 갖는 영희영화이며, 소박한 스타일로 당시 시대적 현실과 사회부조리를 드러내는 사회영화로,리얼리즘 영화미학의 영화적 스타일을 형성했다.
--좌익영화 문화운동 시기(1932-1937)에 제작된 다량의 민족영화의 창작전통은 항전종결이후 ‘진보영화’를 창작하는 과정으로 이어졌다. ,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