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

 1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1
 2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2
 3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3
 4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4
 5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5
 6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6
 7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7
 8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8
 9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9
 10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10
 11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11
 12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12
 13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음악예배음악의 역사적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음악의 원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자비하심을 (acknowledgment)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일(glorification)이다. 훌륭한 예배음악은 거룩하신 하나님에 대한 신비(mysterium), 매혹(fascinans)의 감각을 일으키는 동시에 그 깊은 내용을 경험하도록 돕는다. 예배음악의 중요한 역할은 회중으로 하나님을 영원히 즐거워하도록(rejoice) 돕는 일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진실로 즐거워하려면, 하나님의 창조와 섭리와 구원을 기억하는 일을 비롯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적 은총에 대하여 감사해야 하며 동시에 하나님의 의(의)와 나라를 위해 재 헌신하려는 다짐을 수반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예배음악은 온 회중이 찬양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에 대하여 응답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적합한 예배음악은 인간의 성화(sanctification)와 신앙강화(edification)를 위해 도움을 준다. 예배음악의 역할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은 "그리스도의 몸"의 생활을 표현하는 일이다. 예배음악의 훌륭한 소리와 말은 예배자들로 영적 세계로 들어가도록 돕는다.
예배음악에서 노랫말(text), 선율, 박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노랫말이다. 적합한 예배음악은 진정한 예배자들의 감정과 지성과 의지를 통전하여 반영한다. 예배음악은 현시(顯示)의 신앙 확증뿐만 아니라 영생의 기쁨을 함께 나누도록 돕는다.
예배음악은 다른 정태적 예술(예: 미술, 건축술 등)과는 달리 계속 움직이는 것이므로 모든 회중으로 하여금 찬송 부르는 일에 계속 참여하도록 이끌어 준다.
이러한 예배음악의 중요성을 고찰해볼 때 예배와 음악의 관계성, 예배 음악의 정의, 예배 음악의 역사적 이해 , 예배음악의 기능 , 예배음 악의 필요성과 중요성, 예배음악의 입장에서 본 예배의 두 가지 형태 , 예배 현장과 회중으로 예배 음악을 살펴도록 하겠다.
Ⅱ.본론
1. 예배와 음악의 관계성
(1)예배의 의미
가장 기본적인 상식에서 예배를 생각한다면 예배란 하나님의 존전에 회중이 서서 응답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여기에 나오는 회중이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들로 형성된 하나님의 공동체를 의미한다. 즉 예수그리스도를 통해 구속으 대역에 불러주신 구속의 은총을 주신 하나님을 향하여 인간이 드리는 가장 기본적인 응답의 실천이 곧 예배이다. 이 행위는 지상의 단순한 소망의 성취를 위한 것이 아니라 영원을 향한 인간의 행진이다. 인간은 엄격히 말해서 죄값으로 죽을 수 밖에 없었던 존재들이다. 그러 나 독생자 예수를 보내어 인간을 구원하게 하신 하나님의 그 크신 사랑 때문에 새 생명을 얻은 몸들이다. 그러기에 창조와 구속의 은총을 내리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를 드리고, 그의 위대하심을 명상하고 찬양하는 행위는 너무나 당연하다. 이러한 예배 행위는 바로 하나님만을 예배하고 오직 그만을 섬기라 (눅 4:8)고 하신 그의 뜻에 복종하는 것이며 이 예배를 통하여 위에서 내려오는 하나님의 복을 받는 것이다.
예배라는 어휘는 [Worthship]에서 그 뜻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그 뜻은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가 있는자이다. 이 말을 좀더 풀어 설명하면 하나님께 최상의 가치를 돌리는 것 이라는 뜻이다. 이 말은 템플(W.Temple) 이 예배의 개념을 설명하는데서 정확하게 포찰될 수 있다. 즉 "에배란 인간전체를 하나님께 드리는 행위로서 예배속에서 그의 진리로 마음의 양식을 받으며 인간에게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며, 그의 충만한 사랑이 인간의 마음을 열도록 하시기에 하나님의 뜻대로 인간의 의지를 바치는 것이다."라고 했다. 이 말에서 처럼 값어치 있는 징정한 인간의 존재는 인간의 생각을 하나님께 고정시키고 하나님과 더불어 완전한 하나가 될 때 이루어 지는 것이며 그렇게 될때만이 신령과 진정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요4:24) 에배가 될 수 있다.
예배는 간접적으로 또는 직접적으로 의식적으로 또는 비의식적으로 드려지고 있다. 그리고 나라는 존재가 홀로 드리는 예배 또는 다른 사람과 같이 드리는 예배가 있다. 신학자 니버(Reinold Neibuhr)는 말하기를 "복음과 기독교인의 삶은 예배 드리는 공동체 속에서 탄생된 것이다" 라고 했다. 이 말을 따른다면 기독교인의 예배는 그들의 공동체와 더불어 상호작용 속에서 존속한다는 뜻이 된다. 예배는 모든 종교의 필수적인 것이다. 그러나 기독교의 예배란 그리스도안 에서 하나님과 관계를 맺는 특수한 것이다. 인간은 하나님 한분만 영화롭게 하고 오로지 경배하는 것이다. 이 하나님은 그 존재 속에 지혜와 전능과 거룩하심과 정의와 선하심이 불변하시고 영원하신 영이시라고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에 수록되어 있다. 하나님의 존재를 정확하게 알고난 후에 인간은 한분이신 그 하나님께 예배드릴 수 있게 된다. 하나님 존전에 서있는 인간들은 적나라한 나 자신을 가지고 한 공동체 속에 들어가 성화될때 복을 받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예배는 하나의 축제(celebration)라고 말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위대하신 그 사랑에 감격하고 경배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예배의 개념속에서 인간은 능동적으로 하나님을 향하여 예배를 드려야 한다. 이 속에는 경외(Awe), 찬양(Praise), 경배(Adoration), 감사(Thankgiving)와, 더불어 죄를 고백(Confess)하고, 그리고 나서 인간이 받은 자신의 사명(Task) 앞에 헌신(Consecratio)하고 자신을 완전히 바쳐야 한다. 그러므로 교회란 정확한 조직 속에서 짜여진 인위적인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는 곳이 아니고 살아 움직이고 생동력을 가진 하나님의 주권이 행사되는 곳이다. 그래서 교회는 하나님의 부르심에 각 개인 하나 하나가 자신의 전체를 바쳐서 응답할 수 있는 상태 속에서 드리는 예배를 원한다. 이런 의미에서 에배는 수동적이 아니고 능동적이어야 한다. 또한 예배란 인간이 하나님의 자비를 갈구하되 얻을때 까지 계속하는 행동이며 이러한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통하여 하나님이 인간을 부르시면서 인간이 응답하기를 기다리고 계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경숙, [교회음악 행정의 이론과 실제] (부천 :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1988)
이택희, [음악 예배론] (서울 : 기독교음악사, 1987)
김남수 [교회와 음악 그리고 목회] (서울: 요단 출판사,1995)
존 F 윌슨 [교회음악 입문] (대한기독교 서회,1978)
F,M,SEGLER [예배학 원론] (서울 : 요단출판사,1984)
정정숙 [예배학 현지에서 본 예배음악의 의의](교회음악,1984 봄호, 통권33호)
김철륜 [교회음악론] (서울: 호산나음악사,1992)
최시연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서울: 엠마오, 1997)
H.라이히덴트리트, 김진균역,음악사(서울: 학문사 .1980),
이유선, 기독교음악사 (총신대학 출판부,1977)
참고논문
유사성 [열린예배의 음악에 관한 연구 ,2002 안양대학교 신학대학원 실천신학 석사 ]
황홍구 [예배음악의 신학적 요청과 그 대응에 관한 연구, 1993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실천신학 석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