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음악 신학세미나

 1  예배음악 신학세미나-1
 2  예배음악 신학세미나-2
 3  예배음악 신학세미나-3
 4  예배음악 신학세미나-4
 5  예배음악 신학세미나-5
 6  예배음악 신학세미나-6
 7  예배음악 신학세미나-7
 8  예배음악 신학세미나-8
 9  예배음악 신학세미나-9
 10  예배음악 신학세미나-10
 11  예배음악 신학세미나-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음악 신학세미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와 음악은 띠어놓을 수 없는 관계이다. 특히 21세기 들어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음악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음악에 대한 불편한 의견들이 흘러나온다. 그것은 각 세대의 음악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이라는 것과 자신의 신앙에 관련된 음악으로 제한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배음악의 이해와 목적을 살펴보고, 구약과 신약에선 어떻게 운영되었는 지 살피고 예배신학에 대한 정의와 초대교회예배를 예배음악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예배음악의 이해
예배음악이란개신교의 예배를 위해 사용되어지는 음악을 말한다. 그 종류는 성가대, 찬양팀, 회중찬송, 기악, 노래 등이 있고 그 목적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찬송과 감사로 응답하는 신령과 진정의 모든 음악적 활동 정정숙,『교회음악 행정의 이론과 실제』(서울: 서울신학대학교 출판부, 1988), 39.
에 있음을 말한다.
예배음악은 온 회중이 찬양을 통해 하나님의 사람에 대해 응답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예배를 위한 음악이라는 점에서 하나님의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개신교의 음악을 바라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배음악이 추구하는 본래적인 의미를 단순히 예배의 순서와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나 설교자의 복음 전파를 도와주는 것으로 좁혀 생각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찬양은 그 자체로서 복음을 선포라고 봐야 한다.
에드워즈 디킨스(Edward Dickinson)는 예배에 선행하는 준비되고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 깃들어 있는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예배음악이라고 보았다. 예배음악을 통해 예배의 정신과 목적을 상기시키고 예배를 돕는 역할로 봉사하는 것과 음악자체가 예배 행위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Franklin M. Segler, Christian worship : its theology and practice,정진황 역, 『예배학원론』(서울: 요단출판사, 1979), 120.
하지만 예배에 있어서 음악은 예배자들의 종교적 의식이나 감정을 강화시켜주는 말로 표현될 수 없는 그 이상의 것을 표현하게 한다. 그러므로 음악이라는 도구를 통해 전능하신 하나님의 영광과 거룩하심을 높이 찬양할 수 있도록 음악을 통해 묵상하고 참회하고 고백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예배음악만으로도 훌륭한 예배가 될 수 있다. 음악을 듣는 회중은 음악을 통해 감동 받을 수 있으며 음악을 다스리시는 성령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음악이 예배에 사용될 때에는 성경의 원리에 합당한 진실한 신앙고백이 필요하다.
예배음악은 예배를 예배행위로 이끌어 줄뿐 아니라 묵상하게 함으로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중태,『예배와 교회음악』(서울: 예찬사, 198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