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 대중매체

 1  스포츠와 대중매체-1
 2  스포츠와 대중매체-2
 3  스포츠와 대중매체-3
 4  스포츠와 대중매체-4
 5  스포츠와 대중매체-5
 6  스포츠와 대중매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와 대중매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대중매체란?? : 오늘날 개인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대중매체이다. 예를 들면 책, 신문, 라디오, 컴퓨터와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문화를 대중화 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문화 상품화와 지배이데올로기 형성 및 전파의 도구가 되기도 한다
2)스포츠 관여 : 스포츠 사회학자 케년(kenyon)은 사람들이 어떻게 스포츠에 관여하고 있는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표11)
직접 운동장에서 혹은 체육관에서 운동을 하는 경우를 ‘ 1차적 스포츠 관여’ 로 그렇지 않은 경우는 ‘2차적 스포츠 관여’로 표현하였다. 2차적 스포츠 관여는 스포츠를 만들어 내는 생산자와 만들어진 스포츠를 소비하는 사람으로 구분하고 이들을 각각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사람과 간접적으로 관여하는 사람으로 나누었다. 이 중 ‘관중’ 의 역할은 2차적 스포츠 관여를 하는 사람으로서 다양하고 전문적인 스포츠 생산자들이 만들어 낸 스포츠 경기를 직접 관람하게 되는 ‘직접소비자’ 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스포츠의 직접 소비는 경기장까지 직접 가야하는 불편함과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 등의 한계점을 가진다. 따라서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거대 이벤트의 경우, 관람이라는 직접 소비보다는 TV 시청이나 신문잡지 구독을 통해 간접적으로 소비하는 형태가 엄청난 경제적 규모를 나타내고 이미 글로벌 현상이 되어버렸다.
가령 2002 월드컵축구대회 당시, 자국 팀의 월드컵 경기시 한 국가의 TV 시청 점유율이 80%를 상회하여 수백만 명 또는 수천만 명이 1개의 경기를 구경하였다. 즉 TV 시청은 직접소비에 비해 무차별적인 노출을 통한 엄청난 규모의 소비형태를 보여주며, 본인의 의사나 의도와는 상관없이 ‘간접소비자’로서 스포츠에 관여하게 하고 있다.
3)미디어의 역할(스포츠와 대중매체와의 관계) : 대중들은 스포츠를 각종 매체들을 통해서 접근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미디어’와 ‘스포츠’란 두 개의 ‘사회적 제도’ (social institution) 사이에서 미디어의 ‘힘’이 스포츠의 ‘힘’ 보다는 더욱 큰 것으로 간주되었다. 쉽게 말해서 언론인의 사회적 힘과 영향력이 스포츠의 스포츠인의 그것보다 세다는 의미이다. 가령 국가 권력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정부 요직과 국회에 많은 언론인들이 진출하고 있지만 체육인은 그렇지 못하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미디어와 스포츠를 대등한 관점에서 비교하는 것은 시기상조처럼 보인다. 오히려 ‘미디어의 영향을 받는 스포츠’라는 인식에서 출발하는 것이 미디어와 스포츠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도 적절한 접근 방법이 될 것이다.
스포츠는 대중매체보다 먼저 존재하고 긴 역사를 가졌지만 커다란 힘을 가진 대중매체는 사회의 여러 영역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오늘날 스포츠의 변화도 이러한 대중매체, 즉 미디어의 요구에 부응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스포츠가 어떻게 대중매체의 영향을 받아왔는가에 관심을 둔 반면, 대중매체가 어떻게 스포츠의 영향을 받아왔는가에 대하여서는 별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대중매체의 주요기능이 정보를 제공하고, 즐거움을 주고, 현상에 대한 판단과 해석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 스포츠는 이 가운데 즐거움을 주는 역할로 한정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스포츠는 매체의 콘텐츠가 될 수 있지만, 그 반대의 관계는 설정되기 어렵고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관계는 ‘스포츠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 이란 관점에서 논의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비대칭적 관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스포츠와 대중매체를 상호의존적 관계에서 보고자 하는 접근이 ‘스포츠사회학’이나 ‘스포츠경영학’에서 크게 대두되고 있다. 상호의존적 관계라 함은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의존하지만, 미디어도 스포츠에 상당히 의존하게 되어 서로 공생의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특히 대중매체는 스포츠의 상업화 과정을 더욱 촉진하였고, 스포츠는 미디어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스포츠와 대중매체는 상호 비즈니스적 이해관계에 기초하여 ‘윈윈게임’을 벌이고 있는 친화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스포츠와 대중매체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대중매체가 스포츠에 미친 영향’과 ‘스포츠가 대중매체에 끼친 영향’이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대중매체를 통해 스포츠를 접하게 되는 아동들의 교육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를 알아보기로 한다.

스포츠에 대한 관심 야기 : (스포츠의 대중화)
모든 스포츠의 존재 자체가 대중매체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이른 아침 조깅을 하고, 동호인 조직에서 축구를 하는 것 등은 대중매체와 무관하게 존재한다. 그러나 단순한 여가활동의 스포츠에 참가할 경우라 할지라도 TV, 인터넷, 신문 등의 매체를 통해 정보를 얻게 된다면 스포츠는 미디어에 의존하는 것이 된다. 또한 상업화된 관람스포츠의 경우, 그 경기를 홍보하고, 결과를 알리고, 앞으로의 전망을 이야기하는 데 미디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 비추어 스포츠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을 가늠해 볼 수 있는데, 우선 미디어는 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그 관심을 유지시킨다.
-TV 방송사의 경우 자신들이 중계하는 스포츠프로그램에 대하여 적극적인 홍보를 하게 된다. 자사가 중계하는 스포츠프로그램의 시청률 제고를 위해 부단한 광고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것은 입장권 판매에도 기여하게 되고, 잠재적인 많은 팬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자극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