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

 1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1
 2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2
 3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3
 4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4
 5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산아 사망원인의 많은 원인을 차지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신생아 호흡곤란증후군이다. 신생아 호흡곤란 증후군이랑 폐의 표면장력을 낮추는 물질인 폐표면 활성물질이 충분히 생성되지 못하여 폐부종 및 폐포허탈을 초래하려, 심한 호흡곤란 뿐 아니라 저산소증으로 인한 폐부종 및 심근장애, 괴사성 장염, 저산소허혈성뇌증, 동맥관개존증, 뇌출혈 등의 합병증을 초래하는 질환으로 주로 미숙아에서 발생한다. 박영준,: 단기간 동안 경험한 조기분만의 임상적 고찰 ; 2002. 45
단기간 경험한 조기분만의 임상적 특징들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조기분만이 주산기 신생아 사망의 중요한 원인이다. 따라서 조기분만을 예방, 치료하며 조산아에 대하여 특히 신생아 호흡곤란증후군을 예방하는 것이 이러한 사망을 줄이는데 필요하다. 본원 산부인과에서 짧은 기간 동안 분만을 관찰한 결과 조기분만과 신생아 호흡곤란증후군의 예가 빈약하였다. 향후 더 많은 조기분만의 예를 가지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미숙아 신생아 관리의 여러분야 중 호흡관리는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다양한 합병증을 예방하기위해서라도 이러한 호흡곤란 증후군에 대해서 제대로 인식하고 여러 요인들과의 상관관계를 알고, 그를 참고한 간호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호흡곤란증후군의 예방과 적절한 관리는 신생아를 관리하는 의료인들의 최대 관심사이며, 이를 위해 수십 년간 연구가 진행되고 많이 발전해오고 있다.
외국의 보고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연간 4,000례의 RDS가 발생하고, 김동원, 박상기, 박 종, 송창훈 : 광주, 전남 지역의 조산아에게 발현된 호흡곤란증후군의 산 과적 고찰 1999:42: 2754-59
37주미만의 조산아를 상대로 재태연령, 출생체중, 성별, 분만방식, 고혈압산모의 영향, 표면활성제와 스테로이드제제 투여 효과 등을 토대로 호흡곤란 증후군의 산 과적측면과 역학적 자료를 얻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RDS빈도와 사망률이 주로 신생아의 재태연령과 관련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조산방지의 노력이 RDS의 발생과 그로인한 사망을 줄이는 가장 중요한 관건이라 생각되어진다.
모든 저 출생 체중아들에서 RDS의 발생빈도는 14%라고 하며, 이의 발생빈도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로서는 재태연령이 가장 중요하다. 그 밖의 여러 요인들이 존재하며, 국내에서는 RDS의 발생빈도 및 산 과적 측면에 대한 보고가 있지만 아직 체계적인 통계학적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그리고 의료기관의 신생아 집중치료의 질적 내용과 시설의 문제를 들 수 있으며, 조산아 관리의 효율적 체계의 미비와 조산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 소재의 건양대병원을 대상으로 2004년 9월부터 2007년 9월 까지 3년간의 임신 37주 미만의 조산아 150명중 호흡곤란증후군에 이환된 남자 신생아 110명을 대상으로 하여 출생체중과 RDS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및 방법
1. 연구 설계
본 연구의 설계는 상관관계 연구 설계 중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설계이다.
2. 연구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