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

 1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1
 2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2
 3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3
 4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4
 5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5
 6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6
 7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7
 8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8
 9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9
 10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10
 11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evidencebased nursing근거중심 간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한사전에서 evidecne는 “증거”라는 말로 번역되었으며, 국어사전에는 어떤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로서 이 “증거”라는 말을 설명하였다. 간호를 위한 근거의 출처는 엄청나게 많다. 400여 종의 간호학 학술지, 의약학관련 잡지, 참고서적 등 여러 가지 자료에서 증거 및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여기에 웹 사이트, 전문가단체, 연구자와의 직접 대화 등도 근거를 발견할 수 있는 자원이 된다.
⑵ 근거중심간호(evidence-based nursing)의 개념
① Sackett et al, 1996
근거중심 실무(evidence-based practice)란 의료진이 대상자의 건강문제에 대한 임상적 결정을 수행함에 있어 체계적인 연구로부터 도출된 최선의 유용한 외적 임상 근거를 의료진 개인의 임상 숙련성과 통합하여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환자의 간호를 위한 임상적 결정에 최신의, 최고의 근거를 적용하는 과정으로서 체계적 연구결과를 임상가의 전문성과 환자의 선호와 가치를 통합하여 가장 적합한 임상적 근거를 찾아 이를 실무에 적용하기 때문이다.
② DiCenso et al, 1998
근거중심 간호(evidence-based nursing)란 간호사가 환자 간호에 대한 임상적 결정을 내림에 있어서 유용한 자원 내에서의 최선의 연구결과를 그들의 임상숙련성과 환자의 선호도 등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며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③ Ingersoll, 2000
근거중심 간호란 간호전달시 환자그룹이나 개인의 욕구와 성향을 고려하여 의사결정 할 수 있도록 과학적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합리적인 최상의 간호 실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④ 김경희, 2003
근거중심간호란 간호사가 대상자를 간호하면서 어떤 임상적 결정을 할 때, 최신의 체계적 연구로부터 얻어진 활용 가능한 최상의 근거(Best evidence)와 전문가의 임상경험 및 환자의 선호도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접근법이다. 간호와 관련된 과학적 자료 및 전문가 의견 등으로부터 생산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사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해나가는 과정을 포괄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의 활용 가능한 최상의 근거를 현명하게 이용한다는 것은 의사결정을 할 때 필수적인 구성요소인 전문가의 임상경험과 환자 개인의 독특한 환경, 활용가능 한 최상의 근거가 통합되어야 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박명화 (2005). EBNP 적용의 예. 간호학 탐구, 13(2), 60-76.
박정윤(2005). 정맥주사 합병증 고위험 환자 관리를 위한 말초 삽입형 중심정맥관(Peripherally Inserted Central Catheter; PICC) 적용. 간호학 탐구, 13(2), 47-59.
박태남 (2006). 시설노인의 비약물적 변비관리를 위한 근거중심 간호실무 가이드라인 개발. 박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박효순 (2005). 임상간호사의 근거중심 간호의 접근성과 활용성 및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오가실 (2005). 근거기반 간호의 개요. 간호학 탐구, 13(2), 5-22.
오의금 (2005). 근거기반간호 실무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방안. 간호학 탐구, 13(2), 23-37.
오의금,오현주,이윤정.(2004). 임상간호사들의 연구 관련 활동 실태 및 연구결과 활용의 장애요인. 대한간호학회지, 34(5), 838-848.
장금성, 김남영 (2005). EBN과 간호사 교육. 간호학 탐구, 13(2), 77-91.
황주연 (2004). 급성혼돈 환자관리를 위한 근거중심 간호실무 가이드라인 개발.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