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

 1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1
 2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2
 3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3
 4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4
 5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5
 6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6
 7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7
 8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8
 9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9
 10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10
 11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11
 12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12
 13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과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문간호사제도의 필요성은 현재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시대적 상황이나 간호의 현실을 조명하고 21세기에 이르러 사회,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변화를 볼 때 필연적인 것임을 알 수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과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은 점점 전문화된 분야의 인력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간호계 또한 전문분야에 대한 발전된 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간호사가 필요됨을 인식하여 전문간호사제도의 입법화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1) 전문간호사제도의 사회적 요구
의료서비스의 개방화, 국제화 물결에서 의료기관의 성패는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질적인 의료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급속한 첨단기술의 발달, 인구의 노령화, 질병의 만성화, 의료비 절감이라는 의료계 내외부의 변화에 따라 임상기술에 대한 요구도 급증하고 다양해졌으며, 의료시장이 제공자 중심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바뀌면서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주체의식이 높아지고, 건강요구 충족을 위한 권리주장이 강해지고 있다. 따라서 의료는 더욱 세분화, 전문화되고 타직종의 보건관련 종사자들도 그들 나름대로의 영역을 구축하면서 급속도로 다양화, 전문화되면서 소비자의 건강요구에 임하고 있으며, 간호도 보다 전문화되는 추세이다.
이렇게 21세기 건강관리체계는 일반간호사보다는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더 많이 요청하기 때문에 간호인력 구조는 선진국형인 역사다리형을 이루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첨단과학과 기술발전으로 인한 고도의 집중적인 기술을 적용하는 임상영역의 전문간호사와 예방중심의 일차건강 영역의 전문간호사를 배출하여 명실공히 전문간호사로서 건강관리 체제에 따른 기능과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따라서 건강관리체제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① 지역사회와 집단에게 일차건강관리를 제공하고 다학문간 접근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갖춘 상급 수준의 전문간호사의 수를 증가시킬 것 ② 모든 간호 교육과정은 일반 간호사 또는 전문간호사로서 지역사회기반을 둔 지역사회 중심의 건강관리체제에서 기능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과정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 등 여러 가지 필요한 준비사항에 대해 미국의 NLN(1993)에서 제시하고 있다.
2) 국내 의료계의 전문간호사제도의 필요성
현재 정부의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병원의 “의료서비스 평가제” 실시와 의료의 질 관리 활동, 의료비 절감을 위한 포괄수가제 도입 추진과 대형병원의 설립으로 인한 경쟁 심화 등으로 이미 몇몇 종합병원에서는 전문간호사에 대한 실질적인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의료계나 간호계의 합의없이 기관자체적으로 전문간호사를 선정한 후 일정한 기준없이 전문간호사의 역할을 부여하고 있는 실정으로 전문간호사의 역할은 그들이 고용되어 있는 기관이나 기관의 대상자의 요구 및 자신의 능력과 수행업무의 성격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기능적으로 볼 때 수간호사, 교육간호사와 간호사의 역할 구분이 불분명하여 이들과의 역할 중복과 역할갈등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3) 미국 의료계의 전문간호사제도의 필요성
비용, 혜택, 질을 핵심내용으로 한 클린턴 행정부의 의료 개혁에 대한 의지로 지금까지의 병원중심 건강관리체계를 환자중심으로 전환하면서 전통적인 치료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질병예방, 재활, 건강증진의 개념을 포함한 건강관리의 형태로 재구성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간호사들의 역할에 큰 기대를 걸고 있고, 전문간호사는 복합적인 건강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직접 간호하거나 이들 대상자를 간호하는 일반 간호사를 지원해 줌으로서 전문실무자로서의 역할에 임하고 있다. 또한 간호의 발전이 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연구하여 그 결과를 기초로 개선함으로서 가능한데, 석사학위과정 중 연구의 비평방법, 간호실무에 연구결과 적용방법, 연구문제의 발견 및 정의, 임상연구 계획방법 및 연구수행에 대한 교육을 받은 전문간호사는 매일 임상에서 관찰하고, 프로토콜을 수행하고, 간호의 표준을 평가하는 실무에 있기 때문에 간호지도자들은 간호문제의 실체를 가장 잘 아는 전문간호사가 연구활동을 할 수 있는 존재로 보고 있다. 그러나 각 분야별로 대상자의 특성이나 요구 및 자신의 능력과 수행업무의 성격에 따라 전문간호사로서의 역할에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은 한국의 실정과 마찬가지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