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와 교류 의문 제전 세계적인 보건의료체계

 1  제국주의와 교류 의문 제전 세계적인 보건의료체계-1
 2  제국주의와 교류 의문 제전 세계적인 보건의료체계-2
 3  제국주의와 교류 의문 제전 세계적인 보건의료체계-3
 4  제국주의와 교류 의문 제전 세계적인 보건의료체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국주의와 교류 의문 제전 세계적인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국주의 시대부터 유럽이 열대지방, 신세계, 극동 지방을 침략하며 유럽의 보건의료를 전파하였다. 세계 다른 지역의 보건의료는 이에 영향을 받아 현대까지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교류를 통해 보건의료부문에서도 ‘지구촌’ 이라는 말에 어울리는 특징도 나타나게 되었다.
보건의료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의 경계를 뛰어넘어야한다. 6장까지 유럽, 특히 영국에 국한된 보건의료사 였다면 7장은 15세기말부터 시작된 유럽의 세계 전역에 걸친 팽창, 교역, 이민, 식민화와 변화의 긴 시대를 다룬다. 전 세계가 점차 지구촌화되어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유럽의 팽창이 보건의료에 미친 영향
16세기 이래로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경쟁적으로 다른 지역을 침략하기 시작했다. 그러고는 자신들이 차지하는 영토의 보건의료체계를 변화시키기도 하고 토착세계의 보건의료를 자신들의 세계로 도입하기도 하였다.
- 유럽의 의학 지식과 보건의료 이식
초기에는 유럽의 보건의료가 전파되었다. 유럽인들이 식민지로 이주하며 본인들의 보건의료체계도 가져간 것이다. 유럽인들의 이주는 인류 역사상 가장 거대한 인구 이동이라 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이주하였다. 예를 들어, 영국인들은 영국의 주요 식민지가 있던 북아메리카로 1660년까지 5만 명가량이 이동하였다. 그들은 이주와 함께 자신들을 위한 보건의료도 식민지에 도입하였다. 하지만 보건의료서비스가 모든 사람들에게 평등하게 제공되지는 않았다. 영국의 동인도회사는 1664년 마드라스에 유럽인을 위한 최초의 병원을 열었다. 본토인, 즉 민간인을 위한 병원은 1792년이 돼서야 세워졌으며 민간인들 중에서도 유럽인에 의해 고용된 노동자들이 우선권을 가졌다.
이러한 유럽의 보건의료 전파는 겉으로 보기에는 의학적 효율성이 식민지의 것보다 뛰어나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상업적 및 군사적 우위에 의해 촉진된 것이었다. 1708년 동인도 회사 병원을 예로 들면, 사람들은 치료받으러 그곳에 갔지만, 실제로 의료의 효과에 대해서는 제대로 살아나와 말하는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
유럽은 보건의료서비스 수출 이외에 식민지에 의학교육 기관도 마련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정부의 공식적 활동과 별도로 선교사들도 많은 식민지에서 보건의료 활동에 적극 참여하였다. 초기에는 단순 선교 활동을 위해 식민지를 찾았지만 19세기에 이르러서는 보건의료 활동에 박차를 가했다.
- 토착의료 관심
유럽이 토착의료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유럽인들이 식민지에서 부딪히게 된 많은 질병들이 그들에게는 새로운 것이어서 그들은 대처 방법을 몰랐다. 둘째, 초기의 식민지 점령자들은 유럽의 보건의료체계를 다 갖추지 못한 상태였기 때문에 토착의료에 의존해야 했다. 이러한 의존이 나쁜 것은 아니었다. 유럽인들이 식민지의 의료기술에 감동한 경우도 있었고 실제로 식민지의 약초나 의술 등을 유럽으로 많이 들여왔다. 신세계로부터 도입된 의술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말라리아 치료법이다. 말라리아는 엄청난 공포의 대상이었다. 그런데 식민지에서는 키나 나무껍질을 가루로 만들어 말라리아를 치료하였다. 18세기 말경에는 유럽인들이 인도 외과의 코 성형 기술을 배우는 데에도 관심을 가졌었다,
하지만 이러한 토착의료에 대한 관심은 19세기에 와서 막을 내렸다. 점차 유럽 의료체계가 기존 체계를 대체하거나 때로 파괴하기도 하였다. 1833년 인도에서 영국인들은 토착의료를 가르치는 대학을 모두 폐쇄하였다. 그 뒤 1912년에서 1917년 사이에, 면허를 받은 의료인이 인도의학과 관련을 맺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일련의 법령이 만들어졌다. 다른 식민지들에서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났다.
- 열대 지방과 신세계의 질병에 대한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