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의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

 1  간호사의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1
 2  간호사의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2
 3  간호사의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3
 4  간호사의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사의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한 평균수명의 증가는 노인인구의 증가를 야기하였으며 이로 인해 많은 노인 관련 문제들이 발생할 전망이다(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6). 이 중 치매는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는 질환으로 고령화 사회로의 진행에 따라 커다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치매노인의 인지기능 저하, 일상생활수행능력의 저하 및 문제행동의 증가는 치매노인에게 우울, 분노와 같은 정서적 문제를 가중시키며 가족의 부양 부담감 침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치매노인과 가족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치매노인의 인지기능 및 행동심리 증상들을 향상하기 위해 음악(Yang, 2006), 미술(Dan & Lee, 2006; Kim & Doh, 2005), 활동(Kim et al., 2003)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중재프로그램이 개발되었고 그 효과가 규명되고 있다.
동물 매개 치료는 여타 다른 활동을 활용한 중재 프로그램이 치매노인에 있어 인지기능, 일상생활수행능력, 정서, 사회적 활동 등에 효과가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혈압저하, 근력과 균형성, 운동성의 증진과 같은 신체적 효과, 정서적 효과, 사회적 효과 등을 나타내었다. 그러나 살아있는 동물의 경우 개인의 선호도 문제, 감염의 가능성, 알레르기 반응의 유도 가능성 및 동물에 의한 외상 등의 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어린이나 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대상자에게는 오히려 건강에 위협 요인으로 작용하여 그 적용의 예가 제한적이며, 혼자 사는 경우 동물을 돌보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Brodie, Biley, & shewring, 2002; Shibata, 2003).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현재 동물로봇의 개발이 일본과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진행 중에 있다.
동물로봇의 적용은 동물매개 치료와 유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성의 문제 등으로 인해 동물 매개 치료의 적용이 어려운 노인의 인지기능 향상 및 정서적사회적 활동의 증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동물로봇의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시도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그 효과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치매노인에게 동물로봇 매개 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서 인지기능, 일상생활수행능력, 기분상태, 사회적 행동 및 문제행동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여 치매노인의 인지기능 및 신체적정서적사회적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고자 시도되었다.
2. 연구가설
▣ 연구목적 : 치매노인을 대상으로 동물로봇 매개 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는데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동물로봇 매개 중재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과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을 비교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규명하고자 함.
▣ 연구가설
- 제1가설 : 동물로봇 매개 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인지기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2가설 : 동물로봇 매개 중재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일상생활수행능력 점수가 높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