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접근 보고서

 1  당뇨병 접근 보고서-1
 2  당뇨병 접근 보고서-2
 3  당뇨병 접근 보고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당뇨병 접근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나며, 체중이 빠지게 된다. 오랜 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으로 망막병증, 신기능장애, 신경병증, 심혈관계 질환이며, 당뇨병 자체보다는 합병증의 위험 때문에 당뇨병에 주의를 요한다.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된다. 제1형 당뇨병은 베타세포 파괴로 인한 절대적인 인슐린 감소가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선천적인 요인에 의해 유발되므로 주로 소아에서 발병하며 고혈당과 함께 급작스럽게 발병한다. 케톤산혈증이 쉽게 유발된다. 제2형 당뇨병은 다양한 정도의 인슐린 저항성과 상대적인 인슐린 결핍에 의해 발생한다. 제2형 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으며,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상대적으로 서서히 발병하며 성인에게서 발병한다.
당뇨병의 전형적인 증상과 함께 수시 혈장 포도당 농도가 200mg/dL 이상인 경우, 공복 시(8시간 이상 금식 후) 혈당이 126mg/dL 이상인 경우, 경구 당부하 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mg/dL 이상인 경우, 당화혈색소가 6.5를 초과하는 경우를 당뇨병으로 진단한다.
2. 치료 및 관리
1) 식사요법
과체중인 당뇨병 환자는 이상체중으로 체중조절이 되도록 권장되어야 한다. BMI 25 에 해당하는 체중을 최대 허용체중으로 정하여 최소한 그 이하로 조절하도록 권장되고 있다. 그러나 아주 비만한 환자의 경우 현실적으로 이상체중 달성은 비현실적이므로 보통 현재 체중보다 5kg 감량하는 것을 중간목표로 권장한다.
당뇨병 환자의 1일 권장 섭취 열량은 육체적 활동이 거의 없는 사람은 체중당 25~30kcal, 보통의 활동을 하는 사람은 30~35kcal, 심한 육체적 활동을 하는 사람은 35~40kcal로 규정하고 있다.
여러 가지 영양소 중 당뇨병 환자가 특히 주의해야할 것은 탄수화물, 그중에서도 과당이다. 단당류는 체내에서 분해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을 짧은 시간에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으며, 체중 증가의 요인이 된다.
2) 운동요법
참고문헌
참고문헌
2014 Internal Medicine of Kidney System. 경희대학교 부속한방병원 신계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