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간호연구 이슈

 1  미래 간호연구 이슈-1
 2  미래 간호연구 이슈-2
 3  미래 간호연구 이슈-3
 4  미래 간호연구 이슈-4
 5  미래 간호연구 이슈-5
 6  미래 간호연구 이슈-6
 7  미래 간호연구 이슈-7
 8  미래 간호연구 이슈-8
 9  미래 간호연구 이슈-9
 10  미래 간호연구 이슈-10
 11  미래 간호연구 이슈-11
 12  미래 간호연구 이슈-12
 13  미래 간호연구 이슈-13
 14  미래 간호연구 이슈-14
 15  미래 간호연구 이슈-15
 16  미래 간호연구 이슈-16
 17  미래 간호연구 이슈-17
 18  미래 간호연구 이슈-18
 19  미래 간호연구 이슈-19
 20  미래 간호연구 이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래 간호연구 이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구(Research)라는 단어의 어원을 살펴보면 Re(재)와 Search(찾다)는 단어로 구성된 용어로서 “다시 찾아본다” 또는“재차 검토한다.”는 것을 뜻한다. Webster 사전(1987)에는 "연구란 기존의 지식을 타당화하거나 개선하고, 새로운 지식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심히 체계적으로 탐구하거나 조사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연구는 그 목적을 지식체의 개발에 두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해 가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간호연구(Nursing Research)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우선 간호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고 본다. 국제간호협회(ICN)에서는 “간호란 건강한 생활, 건강의 회복 및 평화로운 죽음의 과정에서 만일 자기에게 충분한 의지와 지식이 있다면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았을 사람들이 그것들이 부족하였을 때 그들을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한 Virginia Henderson(1966)의 정의를 간호의 정의로 채택하였다.
대한간호협회(1980)는 간호를 “모든 개인가족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기력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이 간호는 건강을 주개념으로 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을 돌보는 활동으로서, 실무 위주로 발전되어 온 학문이다. 그러므로 “간호연구는 기존의 지식을 타당화시키고 개선하며, 간호실무에 직접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지식을 산출하는 과학적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간호연구와 타 학문연구와의 차이는 무엇인가? 각 전문직을 나름대로 독특하고 고유한 지식체를 필요로 하며, 지식체는 연구를 통하여 증진된다. 또한 어떤 분야의 학문의 연구이든 그 학문의 철학적 방향 및 이론과 일치해야 한다. 그러므로 「간호연구는 간호철학 및 이론과 일치된다.」는 사실이 타학문의 연구와 구별되는 점이다.
1. 간호와 연구
간호연구는 간호의 다른 모든 간호요소와 영향을 주고 받는다. 간호사고는 구체적 사고와 추상적 사고의 연속체 선상에 있다. 구체적 사고는 경험세계에서 초점을 두며, 실제적인 사물이나 사건을 지향한다. 간호실무는 경험세계에서 일어난다. 추상적 사고는 특정한 상황에 적용이나 관련없이 어떤 개념 개발을 지향하고 있다. 경험적 세계는 인간이 감각을 통해서 경험하는 구체적인 인간 존재의 일부분이며, 사실 검정을 통해 입증될 수 있다. 연구는 구체적 사고와 추상적 사고, 모두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하는 사실 검정의 한 형태이다. 추상적 사고는 연구할 문제를 확인하고, 설계하고, 결과를 해석하는데 필요하다. 구체적 사고는 자료수집과 분석의 구체적인 단계를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필수적이다.
추상적 사고과정은 간호의 모든 요소에 영향을 미친다. 세 가지 주요 추상적 사고과정, 즉 내성, 직관과 추론은 간호의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사고과정은 간호실무, 이론의 개발과 검정, 과학적 발견의 비판과 이용, 연구의 계획과 실행, 지식체 형성에 사용된다.
과학과 이론은 서로 다르지만 상호의존적인 개념으로 추상적인 사고과정에 의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과학은 특정한 분야의 연구결과와 검정된 이론이 일치되어 통합된 지식의 총체이며, 과정(과학적 방법)인 동시에 산물(지식의 한 형태)이다. 또한 과학은 그 분야에서 획득된 지식을 수용하는 과정을 결정한다. 연구는 간호학에서 얻어진 과학적 지식을 수용하는 과정이다.
간호학은 다양한, 양적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발달되어 왔다. 이론은 경험세계의 어떤 부분을 설명하는 방법으로 그 부분을 서술, 설명, 예측, 통제하기 위해 사용된다. 즉, 간호이론이란 간호실무의 경험세계를 설명하는 방법으로 실무로부터 연구를 통해 이론이 개발되고 검증되며, 이론이 적절히 검증되면 과학의 한 부분이 된다. 연구를 통해 검증된 이론은 일반화되어 간호실무의 기반을 이루며, 이를 통하여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성장을 이루어 나아갈 수 있다.
과학과 이론은 어떤 분야의 지식체 개발에 공헌한다. 간호학에서의 지식체는 전문직 구성원 모두에 의해 총체적으로 습득되고 통합되며 동화되어야 한다. 간호는 역사적으로 권위, 전통, 차용, 시행착오, 경험, 역할 모델, 직관, 내성, 추론 및 연구를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여 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문정순(1999). 간호연구. 신광출판사
이혜경, 양영희, 구미옥, 은영(2000). 간호연구개론. 현문사
박형숙, 박인숙, 강인순(2000). 간호학연구방법론. 정담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간호과학연구소(2000). 간호연구전망. 춘계학술대회
김미자(2000). 간호학의 미래/국제적 조망. 대한간호학회지 제30권 제5호
최경숙, 송미순, 황애란, 김경희, 정명실, 신성례, 김남초(2000). 대한간호학회지 논문분석을 통한 국내 간호연구 동향. 대한간호학회지 제30권 제5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