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부 간호 보고서

 1  임부 간호 보고서-1
 2  임부 간호 보고서-2
 3  임부 간호 보고서-3
 4  임부 간호 보고서-4
 5  임부 간호 보고서-5
 6  임부 간호 보고서-6
 7  임부 간호 보고서-7
 8  임부 간호 보고서-8
 9  임부 간호 보고서-9
 10  임부 간호 보고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부 간호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임신초기에 시작된 건강관리는 흔히 고위험 임신을 확인하고 임신 중 합병증을 방지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임부가 가지고 있던 기존의 질환이나 임신 중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가능케 한다. 또한 태아의 성장과 발달을 모니터하고, 태아와 신생아의 고위험 상황 확인 및 관리, 가족의 건강과 안녕 증진, 임부의 건강과 건강한 신생아 출생 및 임신 중 가족과 출생 후의 영아 건강관리를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산전건강관리는 가능한 한 부인이 수정하기 전, 혹은 훨씬 이전에 일찍 시작되어야 한다. 최근에는 임신의 적합성을 결정하는 혼전 및 임신 전 상담을 비롯하여 예방적 건강관리를 통한 건강증진을 위한 적극적인 계획이 제시되고 있다.
과거 산전관리의 목적은 자간증과 임신중독증(임신성 고혈압)과 관련된 증상을 예방하는 데 초점을 두었지만 최근의 산전관리는 태아와 신생아의 고위험 상황 확인 및 관리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이와 함께 현대적 산전관리는 임신을 가족의 건강과 안녕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로 본다. 그래서 임부의 건강과 건강한 신생아 출생 외에 임신 중 가족과 출생 후의 영아 건강관리까지 적용된다.
Ⅱ. 본론
1. 임부사정
1) 첫 번째 산전방문
첫 번째 산전관리의 목적은 임신의 진단을 확정하고 앞으로의 계속적 산전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여 사정, 진단하는 데 있다.
첫 번째 무월경 후 곧바로 시작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어머니와 앞으로 태어날 신생아의 건강을 지켜주는 기회이기도 하다.
첫 번 방문 시에 가장 많은 사정이 이루어진다. 첫 번 방문 시 임부의 건강력(현재 건강력, 월경 또는 산과력, 과거 병력), 사회 심리적 적응을 다시 사정하고, 건강증진과 임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간호중재가 필요한가를 결정하는 사정이 이루어진다.
(1) 문진
면접과 설문지를 통해 가족력과 의학력을 포함하는 이학력과 산과력을 위시하여 임신의 주관적 증상과 부인의 일반적 건강에 관해 가능한 한 많은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① 일반적사항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하영수 외(1991), 모성 및 부인 간호학, 신광출판사
2.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편(2006), 제6판 여성건강간호학 Ⅰ, 수문사
3. 고명숙 외(1992), 모성 간호학 上권, 현문사
4. 이경혜 외(2004), 여성건강간호학 Ⅰ. 현문사
5. 이영숙 외(1992), 여성건강간호학 Ⅰ,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