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술 수술 후 간호

 1  제왕절개술 수술 후 간호-1
 2  제왕절개술 수술 후 간호-2
 3  제왕절개술 수술 후 간호-3
 4  제왕절개술 수술 후 간호-4
 5  제왕절개술 수술 후 간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왕절개술 수술 후 간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왕절개(cesarean section) 후 산모 간호는 정상분만 산모의 산후관리와 수술 후 간호관리가 포함된다.
그렇다면 정상 분만 산모의 산후 관리와 수술 후 간호관리가 무엇인지 우선 알아보고 그 다음에 제왕절개술 수술 후 간호에 대해서 알아 볼 것이다.
* 정상 분만 산모의 산후 관리와 수술 후 간호관리
산모 간호에는 직접간호, 교육, 산모지지, 건강 증진에 필요한 환경 조성, 협동적인 간호, 가족 적응 능력, 다른 의료기관이나 사회단체의 조언 등이 포함된다.
산모 간호의 목표는 효과적인 회복과 분만 후 신체적 적응을 증지하고 가족 내에서 새로운 구성원으로 인한 가족의 전이가 유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우선, 간호 중재의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할 것이다.
먼저 신체적 간호를 알아보면 자궁 퇴축 간호, 산후통 관리, 배뇨 및 배변 간호, 회음부 간호, 유방 간호, 조기이상, 휴식과 수면, 예방 접종이 있다. 그리고 심리적 간호에는 산후 우울감이 있으며 산후 자가간호 교육에는 영양섭취, 산후 운동, 감염 예방 교육, 성생활, 일상생활이 있다. 마지막으로 퇴원 준비를 시켜준다. (자세한 내용은 단비언니의 과제 부분에서 언급되어서 제 과제에서는 간단히 요약했습니다.)
자궁 퇴축 간호란 분만 후 24시간 동안 자궁저부검진을 통해 자궁이 이완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정상적으로 자궁이 퇴축되고 있는지 혹은 자궁 저부 높이의 무변화, 자궁 저부 무기력, 자궁 통증, 계속적인 선홍색의 출혈 유무, 악취 나는 오로 상태 등과 같은 이상 소견을 보이는 지에 대해 충분한 사정과 관찰해야 한다.
산후통 관리란 생리통과 유사하게 나타나고 산후 2일경가지 있다. 경산모와 자궁이 지나치게 이완된 산모에게 흔하다. 초산모는 자궁이 강직성 수축을 하기 때문에 산후통이 없고, 경산모는 간격을 두고 수축하기 때문에 산후통이 초래된다. 산후통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방광비우기, 자궁저부 마사지, 고온팩 적용, 배 깔고 눕기, 다리 들어 올리기 운동 등을 교육한다. 이는 순환과 자궁 근력에 도움을 주고 불편감을 감소시킨다.
배뇨 및 배변 간호는 간호사는 섭취량과 배설량을 조사하여 수액 불균형의 문제를 확인한다. 산모에 따라서는 분만 후 배뇨 곤란이 올 수 있으며 이때 배뇨하지 않고 방치되면 방광팽만을 초래하며, 나아가 감염의 위험도 있다. 자발적인 배뇨를 유도해야하는데 산모가 화장실에 가도록 도와주고, 필요시 침대 위에 변기를 제공해 준다. 배뇨를 자극하는 방법으로 흐르는 물소리나 물에 손가락을 담그는 것, 회음부에 더운물을 흘러주는 것이 있다. 이때 심한 회음부 통증이나 산후통을 호소하면 배뇨하기 15~30분 전에 진통제를 제공한다.(저번 시간 김00님의 소변정체와 관련된 배뇨장애 간호진단에 맞는 간호계획에 해당합니다.) 이는 산모에게 배뇨할 수 있게끔 자극시키고 편안함을 제공해줄 것이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분만 처음 며칠간은 배변완화제나 하제 등을 사용하며 수분과 섬유질 섭취도 권장한다. 간호사는 장음이 들린 시간과 첫 배변을 기록한다. 분만 후 2~3일 째에도 배변하지 않으면 청정관장이나 좌약을 사용하며, 이런 방법 후에도 배변이 어려우면 보유관장을 실시한다. 모유수유 산모는 모유로 배출되지 않는 하제를 사용한다.
회음부 간호는 감염의 위험을 감소하기 위해 시행한다. 분만 직후에는 회음부가 크게 손상되고(저번 시간의 김00님은 분만직후라서 회음부가 크게 손상됨을 예상할 수 있다.) 회음절개술 까지 시행되었으므로 냉요법 적용이 효과적이다.(저번 시간의 김00님에게 냉요법을 시행할 수 있었다.) 외상이 있은 후 즉시 냉기를 적용하여 통증을 경감시키고 혈관 수축을 증대시켜서 출혈과 부종을 감소시킨다. 또한 외상이 더욱 심해지는 것을 막는다. 그 외에 온열요법과 건열요법이 있다.
유방간호는 유방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과 산모에게 안위를 제공하고 유방의 기능을 정상화하는데 필요한 지지간호 등이 포함된다. 수유하는 산모의 경우에는 깨끗한 물로 유두를 청결하게 해야 한다. 모유수유하는 산모는 비누, 알코올, 건조제제 등의 사용을 피하고, 모유수유를 하지 않는 산모의 경우 매일 목욕 또는 샤워시에 부드러운 비누로 유방을 씻어주는 것이 바람지하다. 유방에 잘 맞는 브레지어를 착용하는 것 외에 다른 특별한 처치는 필요하지 않다. 유방의 울혈의 치료로는 냉온찜질, 양배추잎을 유방에 직접 붙이는 방법, 유방 마사지, 모유유출 등을 포함한다.
조기 이상은 순환을 돕고 혈전저액염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방광과 장 기능도 증진되기 때문에 도뇨관 삽입의 필요성 또는 복부 팽만, 변비 등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만약 산모가 척수강내 지주막하 마취를 적용했다면 침대 이상 전에 적어도 8시간 정도 똑바로 주워 있어야 한다. 신생아와 상호관계를 맺을 때와 수액을 공급받을 때에도 앙와위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