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연구과 제가 설비 평간호사와 환자에게 제공된 수술 통증관리 교육이 수술 후 통증관리에 미치는 효과

 1  간호 연구과 제가 설비 평간호사와 환자에게 제공된 수술 통증관리 교육이 수술 후 통증관리에 미치는 효과-1
 2  간호 연구과 제가 설비 평간호사와 환자에게 제공된 수술 통증관리 교육이 수술 후 통증관리에 미치는 효과-2
 3  간호 연구과 제가 설비 평간호사와 환자에게 제공된 수술 통증관리 교육이 수술 후 통증관리에 미치는 효과-3
 4  간호 연구과 제가 설비 평간호사와 환자에게 제공된 수술 통증관리 교육이 수술 후 통증관리에 미치는 효과-4
 5  간호 연구과 제가 설비 평간호사와 환자에게 제공된 수술 통증관리 교육이 수술 후 통증관리에 미치는 효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 연구과 제가 설비 평간호사와 환자에게 제공된 수술 통증관리 교육이 수술 후 통증관리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희선,안지혜(2008). 간호사와 환자에게 제공된 수술통증관리 교육이 수술 후 통증관리에 미치는 효과. 임상간호연구, 14(2), 5-17.
2. 가설기술
가설 1.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간호사는 제공받지 않은 간호사보다 통증관리 지식 정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 2.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간호사는 제공받지 않은 간호사보다 통증관리 태도 정도가 긍정적일 것이다.
가설 3.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환자는 제공받지 않은 환자보다 수술 후 통증 정도가 낮을 것이다.
가설 4.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환자는 제공받지 않은 환자보다 수술 후 통증조절 방해정도가 낮을 것이다.
가설 5.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받은 환자는 제공받지 않은 환자보다 수술 후 통증조절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3. 가설 분석
1) 강주연(2007)의 ‘간호사의 수술 후 통증에 대한 지식과 태도는 수술환자의 통증관리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와 권인각(1999)의 ‘의료인과 환자 모두를 대상으로 통증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확인한 바 있으나, 이는 암환자의 만성통증에 국한되어 있어 수술환자의 급성통증에 적용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다.’라는 선행연구가 있었기 때문에 연역적 가설이다.
2) 5가지 가설 모두 ‘수술통증관리 교육을 제공’이라는 하나의 독립변수에 각각 통증관리 지식 정도, 통증관리 태도 정도, 수술 후 통증 정도, 수술 후 통증조절 방해정도, 수술 후 통증조절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나씩 갖고 있기 때문에 단순가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