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연구 레포트

 1  당뇨 연구 레포트-1
 2  당뇨 연구 레포트-2
 3  당뇨 연구 레포트-3
 4  당뇨 연구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당뇨 연구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된다.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 당뇨병은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제2형 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으며,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이에 당뇨병의 치료는 단순하게 부족한 인슐린의 투여 뿐만 아니라 몸의 전반적인 상태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1. 양방 치료

혈당 조절을 위한 약물 치료
(1) Biguanide계 - 메트폴민(metformin) 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Standards of Medical Care in Diabetes-2013," Diabetes Care, 2013, (36 Suppl 1):S11-66.
Metformin: an old but still the best treatment for type 2 diabetes. Lilian Beatriz Aguayo Rojas and Marilia Brito Gomes. Rojas and Gomes Diabetology & Metabolic Syndrome 2013, 5:6
제2형 당뇨병이 진단되면 처음부터 식사 및 운동요법과 함께 메트폴민 사용을 권고하게 된다. 그 근거로는 대부분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는 생활습관 개선만으로는 정상 혈당 목표 달성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비만형 소아의 제2형 당뇨병에서도 그 효과가 입증되었기 때문에 비만이면서 제2형 당뇨병인 경우에는 초기부터 사용이 권고되고 있는 것이다. 비만형 2형 당뇨병 환아에서 Metformin의 효과. 정현희·김태형·김덕희. 대한소아내분비학회지:제12권 제2호 2007
그 작용 기전은 간에서의 당 신생과정을 억제하고 GLUT4 자극을 통해 당 이용을 증가시키며 식욕이 저하된다. 공복시 고혈당 감소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밝혀져 있으며 단독요법시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