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

 1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
 2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2
 3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3
 4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4
 5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5
 6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6
 7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7
 8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8
 9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9
 10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0
 11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1
 12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2
 13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3
 14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4
 15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5
 16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6
 17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7
 18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8
 19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19
 20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가족을 통한 간호과정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족
-영화‘가족’ 간호과정 적용-
서론
가족이란 혈연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구성되는 최소의 거주 집단으로 과거에는 이 가족이 모든 것의 중심이 되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급변하는 사회로 인해 가족은 그 기능이 축소되고 가족 모습 자체도 많이 달라졌다. 오늘날의 가족은 기능이 축소되어 어쩌면 과거보다 더 커진 가족 구성원들의 정서적 지지 요구를 제대로 충족 시켜 주지 못하고 있다.
지금부터 살펴볼 가족에서도 그러한 현대의 가족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아빠를 증오하고 원망하는 딸, 그런 딸을 사랑하지만 그 사랑을 표현하는데 많이 서투른 아빠, 매일 텅 빈 집으로 돌아와 혼자 시간을 보내는 아들. 이들은 모두 편히 쉴 수 있는 따뜻한 보금자리로서의 가족을 원하지만 현실 속에서는 그들은 그렇게 하지 못한다. 우리는 특별한 것 같지만 조금만 주위를 살펴보면 쉽게 발견 할 수 있을 이 가족에 대해 사정, 진단 내리고 그에 따라 영적 간호에 중점을 둔 전인간호를 제공해 보려고 한다.
줄거리
이 영화는 정은과 아버지, 아들 정환 사이의 갈등과 사랑을 다룬 영화입니다. 주인공 정은은 사람을 찔러 교도소에 3년간 있게 됩니다. 사실 정은은 자신이 찌른 것이 아니라 돈을 받기로 하고 창원 대신 들어간 것입니다. 교도소에서 출감한 뒤, 미용실에 취직을 하고, 약속했던 돈을 받기 위해 함께 일했던 창원에게 찾아갑니다. 하지만 창원은 정은이 자수하기 전 사무실 돈을 몰래 가지고 갔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정은에게 자신의 돈을 모두 갚으라며 때립니다. 정은에게는 아버지와 동생 정환이 있습니다. 정은은 정환이를 끔찍하게 챙기는 반면 아버지에게는 항상 냉랭합니다.
아버지 때문에 엄마가 늘 고생하다 죽었다고 생각하고, 자신 또한 불행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버지도 항상 사고를 일으키는 정은이 못마땅합니다.
한편, 창원은 자신의 돈을 갚지 않으려는 정은 대신 아버지에게 찾아와 돈을 갚으라 협박하고, 아버지는 가족의 안전을 위해, 순순히 돈을 갚아주게 됩니다. 하지만 창원은 정은에게 남은 빚이 더 있다며 정은의 몸을 요구하고, 자신에게 말을 하지 않고 아버지가 돈을 갚았다는 사실을 안 정은은 자신의 인생에 상관 말라며 아버지에게 화를 냅니다. 저녁을 먹으며 정은은 정환을 통해, 아버지가 약을 먹는 것을 알게 되고 그 약이 백혈병 약이라는 사실을 아버지 친구 분을 통해 알게 됩니다.
친구 분은 정은에게 골수검사를 받을 것을 제안하고 정은은 탐탁지 않게 생각하지만 결국 골수검사를 받게 됩니다. 그후 친구 분은 정은에게 놀라운 사실을 말해줍니다. 그것은 어렸을 때부터 미용사가 되고 싶어하던 정은이 자고 있는 아버지의 머리 짤라 준다며 가위를 들고 문지방을 넘다 넘어져 가위가 아버지의 눈을 스치고 떨어져 한쪽이 애꾸눈이 되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정은은 평생 애꾸눈인 아버지를 부끄러워하며 살았는데 그것이 자신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고 집으로 달려가 왜 숨겼냐며 눈물을 흘립니다.
다음날, 아버지는 창원에게 찾아가 정은을 그만 괴롭힐 것을 요구합니다. 하지만 창원은 남은 빚을 정은의 몸으로 받은 뒤 생각해 보겠다며 야비한 웃음을 짓습니다. 이에 분노한 아버지는 창원을 때리나, 곧 붙잡혀 심하게 구타당하고, 정은이 일하는 미용실 앞에 처참한 모습으로 버려지게 됩니다. 이 모습을 본 정은은 심한 분노를 느끼고, 창원을 죽일 계획을 세운 동수를 돕기로 마음먹습니다. 이 말을 들은 아버지는 정은에게 못가게 합니다. 정은은 가지 않을 거라고 말했지만, 창원을 죽이기로 결심합니다. 정은은 창원을 죽이러 가는 날 아버지에게 면도를 해드리며 용서의 눈물을 흘립니다. 부녀는 서로를 안으며 지난날의 아픔을 잊고 서로를 용서합니다. 정은은 창원을 죽이러 나이트 클럽에 가지만 창원이 있기로 한 장소에 창원은 없고 이상한 느낌이 든 정은은 아버지에게 달려가지만 아버지는 딸 대신 창원을 죽이려다 창원의 칼에 찔려 죽음을 맞이하고, 창원은 수하였던 동수의 칼에 처참하게 죽어갑니다. 며칠 뒤 아버지의 장례식이 거행되었고 정은은 집으로 가서 아버지의 짐을 싸다 아버지의 옛날 사진을 보며 아버지에 대한 추억을 되새깁니다. 몇 년 후, 미용실을 운영하며 행복한 웃음을 짓는 정은과 정환의 모습이 보입니다.
인물 특성( 아버지 )
전직 경찰관 이었으나 눈을 다치고 난 후부터 생선가게를 하며 늦둥이 아들 정환을 키우고 있다.
자신의 기대와는 달리 빗나가는 딸에 대해 실망감을 가지고 있다.
무뚝뚝하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데에 서투르다.
딸과 아들에게 커다란 애정을 가지고 있다.
백혈병을 앓고 있지만 약을 먹는 것 이 외에 자신의 병 치료에 대한 노력은 하지 않는다.
현실의 어려움을 사회적 영적으로 지지해 줄 지지체계가 결여되어 있다.
매주 2번 교회 예배에 규칙적으로 참석 한다.
인물 특성( 정은 )
3년 만에 교도소를 갓 출소한 전과 4범의 소매치기이다.
미용사가 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다.
이 딸은 오랫동안의 아버지와의 갈등으로 아버지를 증오하는 상태이다.
어머니가 일찍 세상을 뜬 가운데, 어린 남동생에게만큼은 무척이나 다정한 누나요, 어머니같은 존재다.
남동생에 대한 커다란 애정을 가지고 있다.
현실의 어려움을 사회적 영적으로 지지해줄 지지체계가 결여되어 있다.
인물 특성( 정환 )
축구선수가 꿈인 소년으로 아버지와 누나의 큰 사랑을 받는다.
누나와 아버지에 대한 큰 사랑을 가지고 있고 그 둘이 화해하기를 원하고 화해를 계속 권한다.
너무 어릴 적 어머니를 여의어서 어머니에 대한 기억이 분명하지 않다.
집에 돌아와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 공부를 도와주거나 다른 도움을 줄 지지체계가 결여되어 있다.
일요일에 교회 가는 것보다는 늦잠자기를 더 좋아하는 평범한 10살 소년이다.
시나리오 상황 설정
모든 상황은 영화 속에서의 상황과 동일하나, 목회 간호사의 등장은 중재를 위하여 삽입한 부분이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인 아버지에게는 의사인 친구, 김병찬이 있다. 아버지의 백혈병의 진행과정을 지켜보는 인물로 설정되어 있다. 김병찬이라는 인물이 크리스찬임을 추가적인 사항으로 설정하여 친구로서 자신이 병원일로 바빠 신경 써 주지 못하는 미안함을 그가 이들에게 목회 간호사를 소개해 줌으로써 표현하는 것으로 하였다. 원래 아버지도 교회는 일주일에 두 번씩 나가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설정에 있어서 무리는 없는 것으로 사려 된다.
설정된 목회 간호사는 김병찬이 일하는 병원에서 함께 일하던 간호사로, 목회 간호사 자격증을 획득하고서는 본격적으로 목회 간호에 임하게 되는 정 많고, 열정 넘치는 인물이다. 적극적으로 목회 간호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특별히 정은이 가족에게 애정을 보이며 중재를 펼쳐 보인다.
인물 별 간호 과정(정은)
-사랑과 관심의 요구-
S( 주관적 자료 )
“3년 만에 보는데 그것밖에 할말이 없어요?”
“전화번호 적어 놓을 테니까 전화하세요.”
O ( 객관적 자료 )
아버지가 “왜 왔어”라고 말하며 딸을 반기지 않음
“니가 뭘 하든 관심 없어”
“돈 가지러 온거 잖아 나갈꺼면 빨리 가지고 나가”라는 부정적인 대답.
이야기할 때 서로 눈을 마주치지 않음
섭섭한 표정을 지음
아버지가 들어간 후 한숨을 쉬며 담배를 핌
S( 객관적 자료 )
“아빠 때문에 들어온 거 아니 예요. 상관하지 마세요.”
“엄마같이 아빠 성격 다 받아주면서 살지 않을 꺼예요, 그렇게 얘기 하지 마요.”
O( 주관적 자료 )
건들거리며 말을 툭툭 내뱉음
“니가 뭘 하던지 상관없어”라며 아빠가 딸의 일을 관심이 없는 듯이 이야기함.
“아빠는 누나한테 얼굴 왜 그러냐고 안 물어봐? 궁금하지 않아?”(정환)
아버지를 노려봄
S( 객관적 자료 )
“검사 받게 하려면 더 붙잡아야 되는거 아닌가?”
O( 주관적 자료 )
깡패가 돈을 갚으라고 공갈협박을 하며 위협을 주자 아버지는 가족을 지키기 위하여 딸에게 나가라고 말함.
아버지에게 비꼬면서 말함.
아버지를 노려봄.
S( 주관적 자료 )
“무슨 거지 적선해요? 검사 받아 줄게요. 다시 내 인생에 관여하지 마요.”
O( 객관적 자료 )
깡패에서 훔친 돈을 아버지가 대신 갚아주자, 딸이 아버지에게 비아냥 거리며 말함
화가 난 표정을 짓고 목소리가 격앙된 채 아버지 가게에 가서 생선상자 위에 돈 가방을 던짐.
뒤돌아 보지도 않고 가버림.
S( 주관적 자료 )
“아저씨 우리 집에 잘해주는 것 고마운데요. 아빠와 제 문제에요”
O( 객관적 자료 )
“아버지 힘든데 정은이 네가 아버지를 도와줘야겠다.”
“백혈병인데 만성에서 급성으로 넘어가는 단계라서 낫기는 힘들어. 골수를 이식하면 길진 않아도 2년까지는 더 살수 있어. 아버지하고 사이 안 좋은 걸로 결정할 일은 아닌 것 같아”
“맞는 기증자 나타날 때 까지 약 먹으면서 있어야지. 어지럽고 두통이 심해질꺼야, 눈도 잘 안 보일 거고..”
단호한 목소리로 도움을 거절하고 아버지 친구에게 무례한 태도를 보임.
영적 상태 척도 표에 따른 사정
S.A.No.1(무관심한 사람)
영적인 면에 관심이 없는 사람
아직도 기독교에 관심이 없는 자
A( 간호 진단 )
사랑과 관심의 요구와 관련된
영적 요구
P ( 수행 )
목표:사랑과 관심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1.가족, 목회자와의 접촉과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1-1)저녁 식사시간에 하루의 일과에 대해 20분이상 이야기 한다.
1-2)아침과 저녁은 가족이 함께 모여서 먹는다.
1-3)가족회의를 일주일에 한번 개최하여 서로의 대한 생각을 교환한다.
1-4)두달에 한번 가족소풍을 간다.
2.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느낌에 대해 표현한다.
2-1)서로의 입장이 되어보는 역할극을 통해 상대의 입장을 이해한다.
2-2)한달에 한번씩 편지를 통해 서로의 대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