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

 1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1
 2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2
 3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3
 4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4
 5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5
 6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6
 7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7
 8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8
 9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9
 10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10
 11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 대학생 졸업 취업과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中國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이자 노동자원이 가장 풍부한 국가이며 취업문제가 가장 심각한 국가이기도 한다. 中國의 근대화 진행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취업문제는 더욱 복잡하고 심각한 양상을 보인다. 이 보고서에서는 中國 대학생 졸업 취업에 대한 문제를 내용으로 다룬다. 中國 政府의 대학생 졸업자의 실업 배경, 취업현황 그리고 대졸 취업난에 대한 문제와 해결방안 정책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한다.
Ⅱ. 대학졸업자 = 실업의 배경
1. 고등교육의 보편화
오늘날, 中國의 대졸 취업은 고등교육의 보편화와 취업난 이라는 이중적 모순 이라는 상황에 놓여있다. 고등교육의 보편화는 美國학자 Martin Rrow가 구미 등 선진국의 고등 교육발전경험을 바탕으로 고등 교육발전단계와 수준을 고려해야 제시한 하나의 개념이다. 그는 1973년, 한 국가의 고등 교육 적령기에 놓인 청소년 중 고등교육을 받은 자의 비율이 15%이하 일 때 이는 고등교육의 "특수화" 단계, 15~50%일 경우 고등교육 보편화 단계, 50% 이상일 경우 고등교육 보급 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이 이론은 제시된 곧 논쟁의 대상이 되긴 하였지만, 여전히 많은 국가가 고등 교육발전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중요한 이론적 근거로 삼고 있으며, 고등교육이론 학계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규철『中國의 대졸=실업과 노동력 부족 현상』p.55
1999년부터 中國의 각 대학은 계속해서 모집인원을 확대하였고 고등교육의 발전을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게 하였다. 이때부터 中國 고등교육의 발전은 전례 없는 가속화가 진행되었다. 1999년 中國 고등교육의 성장률은 47.36%, 2000년은 38.16%, 2002년은 21.61%, 2003년은 조금 억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9.24%에 달했다. 2001년 中國 국무원에서 제시한 국민경제 10차 5개년 계획에 따르면, 2005년 고등교육 입학률 15%라는 목표를 설정했는데, 사실상 2003년 中國고등교육의 진학률이 이미 17%에 달했다. 따라서, 中國의 고등교육은 수치상에서 이미 보편화의 표준치를 넘어섰다. “大生就原因何在” htt://www.chinavalue.net/General/Article/2009-3-1/162145.html(인용 2012.4.1)
《표-1》1998년-2005년 中國의 대학 규모 확대 현황
출처:冷余生,解)厚.[增的迹看我高等育的全面展].高等育究2006.
2. 금융위기
2007년부터 美國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초래하는 글로벌 금융위기는 전 세계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 금융위기가 발발한 후, 그 영향력은 빠르게 전 세계로 퍼져나갔으며, 각국의 실물경제, 무역, 취업 등 여러 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따라서 세계경제침체 라는 상황을 야기 시켰다. 국제금융위기로 인해 中國의 대외무역, 산업 발전과 경제 성장은 복합적인 영향을 받았으며 中國의 취업에 막대한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금융위기가 中國 저임금 노동시장에 미치는 심각한 영향으로 인해 동부 연해지역 제조업, 수출기업, 외자기업에 취업한 대다수 농민공들이 귀향하는 현상이 나타났으며, 이와 동시에 대졸자들이 주로 취업하는 고임금 노동시장도 거대한 충격을 받게 되었다.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많은 중소기업이 생산을 중단하고 도산했으며, 일자리는 사라지고, 기업의 고용수요가 급감하게 되었다. 이러한 좋지 않은 영향은 현재 계속해서 커지고 있으며, 일자리가 부족해지고, 대졸 취업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들어, 이는 "취업의 안정세"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장펑(峰).『中國 대졸 취업난에 대한 산업구조 요인 분석』p.4
Ⅲ. 대학졸업자의 취업 현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