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 문학1 레포트

 1  개화기 문학1 레포트-1
 2  개화기 문학1 레포트-2
 3  개화기 문학1 레포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화기 문학1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화기 문학이란 개화 계몽기의 문학을 말하는 것으로 갑오경장에서 1907년 이광수의 장편 소설 ‘무정’이 나오기 전까지의 문학을 의미한다.
2. 개화기 문학의 시대적 배경
개화 사상의 대두와 1876년 개항을 비롯해서 1894년의 갑오경장으로 근대적 사회 제도가 확립되었다. 그리고 근대적 출판사의 출현으로 신문과 잡지가 발간되고 신식학교가 설립되는 등 근대 문학의 여건이 형성되었다. 또한 언문일치를 지향하는 문장 운동이 전개되고 외국 문헌이 번역되어서 간행되는 등 이에 따른 번안 문학의 성행도 신문학이 나오게 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개화의 영향을 받은 개화기 문학에 반하여 척사론에 기운 우국경시의 문학도 나타났다.
3.개화기 문학의 갈래
1) 개화 가사
개화 가사란 갑오경장 이후에 고대 가사의 전통적인 율조에 새로운 개화 사상을 담은 시가를 뜻한다. 개화 가사는 1890년대에 들어와서 성숙하게 되었는데, 이때에 많은 애국 가사들이 지어졌다. 그리고 이들 가사는 주로 에 기재 되었다. 그 후 1900년대 에 들어와서는 에도 올라갔다. 또한 개화 가사는 분절체로 되어 있으며 가창에 알맞도록 후렴구 등이 있다. 그리고 국문과 한자가 혼용되어있고 제목은 대부분이 네 글자로 된 한자어이다. 그리고 개화를 향한 의욕을 담은 내용이다. 개화기 가사로는 동심가와 애국가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창가
창가는 전대부터 내려온 가사와 1890년 이래 교회와 학교에서 부르던 찬송가의 영향으로 발생한 창가는 전통적 가사의 4.4조의 형식을 계승하였다. 내용은 개화 가사와 유사한 근대 사조를 주제로 다루고 있지만 후기의 창가에서는 내용뿐만 아니라 형식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있어 7.5조, 8.5조, 6.5조의 변형이 생겼다.
3) 신체시
신체시는 개화 가사와 창가를 거쳐 자유로운 율조로 새로운 사상을 담으려 했던 점에서 실험적이고 근대적 자유시를 향한 과도기적인 시가이다. 그래서 신체시는 창가적 정형성과 후렴이 있으나, 정형성을 탈피하고자 했으므로 고전시가의 율문적 표현을 지닌 준정형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개화 가사와 창가와 마찬가지로 개화 의식, 신교육 등의 내용도 있지만 남녀 평등 사상도 나타나고 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와 이광수의 우리 영웅 등이 있다.
4)신소설
신소설은 소설이라는 점에서 기존의 전통적 양식을 가장 직접적으로 계승하고 있으면서도 바로 그 때문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양식이다. 신소설이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그 안에 당대의 일상적 삶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사실 고전 소설에서는 특정한 시대와 배경이 중요하지 않았다. 하지만 신소설에 와서 비로소 당대의 삶이 작품 속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신소설은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이인직의 [혈의 누(1906)]에서 시작한다. 이인직의 소설은 매우 강한 반봉건성을 지니고 있어서 새로운 문물에 대한 경외심과 찬사를 드러낸다. 친일적인 작품이 되고 마는 것도 그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이인직에게 신소설의 창작은 이인직이 행했던 여러 정치적 행위 가운데 하나였다. 반면 또 한 명의 신소설 작가인 이해조의 경우 스스로를 작가로 의식하고 있었으며, 사회 개혁에서도 이인직보다는 좀 더 온건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1910년을 넘어서면 이인직이나 이해조의 신소설이 갖고 있던 시대성은 급격하게 사라지고 대신 통속성을 띠게 된다. 이렇게 되면서 신소설은 그 이전 시기의 고전 소설이 보인 구태를 답습하게 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이인직의 혈의누, 안국선의 금수회의록, 이해조의 자유종 등이 있다.
5)역사 전기 문학